관련 강의
열반스쿨 중급반 - 10억 달성을 위한 부자 마인드 갖는 법
월부멘토, 밥잘사주는부자마눌, 양파링, 잔쟈니, 주우이

시장은 상대적 저평가 시장과 절대적 저평가 시장으로 나뉜다는것을 알게되었다.
내가 살고있는 광주광역시 같은 경우 현재 매매지수가 하락한 상태이기 때문에 절대적 저평가 시장에 속하며 따라서 좋은 생활권에서 좋은 단지를 사는 전략으로 가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참고: 상대적 저평가 시장에서는 좋은데 싼 것을 사야한다. 싼 것은 고점 대비 마이너스 20%정도 하락한 것)
월부에서 투자 강의를 들으며 나름 임장을 다니며 임보도 쓰고 있는데 항상 어려운 게 비교평가하는 부분이었다.
수많은 단지를 보며 그리고 가격을 보면서 대체 어떤 게 투자하기에 적합한 건지 감이 잘 오지 않았다.
식빵파파님이 알려준 방식으로 먼저 단지 기초 정보를 정리하고 입지 요소로 가치를 판단한 다음 가격을 넣어서 가치와 비교해서 평가하는 3단계 절차를 활용하면 수월하게 투자 단지를 파악할 수 있을 것 같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지방에서 임장하면서 어려웠던 점이 입지 요소가 같은 경우가 많아서였는데 환경을 세분화해서 등급을 나누면 된다는 것을 알았다. 편의시설 수만 보던 평가요소에 주변 환경과 단지 연식을 추가하면 좀 더 세분화가 된다. 강의에서 나온 내용을 토대로 연식의 등급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내 생각을 덧붙였다.)
S:신축+균질성
A:신축(6년 이내)
B:준신축(14년 이내), 준구축(18년 이내)
C:구축(19년 이상)
주변 환경에 대한 내용은 강의에 나오지 않았지만 생활 편의시설이 잘갖춰져 있는지, 유해시설은 없는 지를 보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이번 강의로 평소 어려움을 느끼고 있던 비교평가에 대한 부분이 어느정도 해소되었다.
좋은 강의를 열정적으로 해주신 식빵파파님께 감사를 드린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