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중급반 - 계약부터 전세까지 실전투자 A to Z
게리롱, 양파링, 식빵파파, 주우이

안녕하세요,
반드시 따고야 말 따라입니다.
(아직도 이런 식으로 적는 거 좀 부끄러워요. ㅎ)
강의를 듣는데 식빵 파파님이 후기를 진짜 다 읽으신다고 하셔서 마치 팬래터를 적는 것 같은 마음도 들고, 읽어주셨으면 하는 마음도 듭니다.
나이대도 비슷하신 것 같고 무엇보다 생활권.. 북위례 하남 감일 강동 고덕.. 다 그 쪽 살았었기 때문에, 마지막으로 하남 교산 신도시보고 하남 감일 빌라로 이사 왔는데 교산은 10년 뒤 이야기고 나는 아이 소아과 차 끌고 가야 하는데 유모차 끌고 편하게 오는 엄마들 보면서, 길가에 주차하고 애들 비 맞히면서 들어오면서, 2층에서 사생활 다 유출되면서 커튼만 치고 살면서 느꼈던 엄청난 박탈감으로 부동산 쪽에 눈을 뜨기 시작했기에 공감을 많이 했습니다.
(저는 청약으로 갔고 그 이후 길은 많이 달라지긴 했네요. ^^)
사실 지난 실준반을 열심히 들었다고 했지만 여전히 잘 모르겠고.. 내 투자금도 정리가 안 되었고 전화임장 매물임장을 제대로 못했기 때문에 시세트래킹할 단지도 제대로 못 뽑겠고.. 그래서 제 정리가 안 된 앞마당을 볼 때마다 답답한 부담감이 쌓여 있었던 차였습니다.
저는 이걸 내 투자금이 아직 정리가 안 되었고 투자 로드맵이 그려지지 않아서 라고만 생각했었어요.
그런데 식빵파파님 강의를 들어보니 ‘아, 비교평가도 안 되어서 그렇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식빵파파님 강의를 듣고 처음으로 복습다운 복습을 할 수 있었어요. 뭔가 더 체계적이고 강의 내에서도 계속 반복을 시켜 주셔서 뇌새김을 할 수 있었거든요. 강의 들을 때 ‘온라인 분들도 대답하고 계시죠? ’ 할 때마다 네~ 하면서 좋은 데 싼 거. 더 좋은 거요. 상대적 저평가요. 이런 식으로 계속 대답하려고 했습니다.
강의를 듣고 난 지금도 삼겹살 비유, 시장을 진단해야 하는 이유, 아파트 입지 평가와 가치 가격 비교 3단계에 내가 고를 아파트 로직 정해주실 땐 와~ 하고 감탄했습니다.
단지를 가져오는 방법도 설명해주신 강사님은 식빵파파님이 처음이었어요. 제게는요.
진짜 처음의 모습을 기억해주시고 그거 하나 하나를 집어서 설명해주셔서 너무 감사한 마음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그걸 체계적이고 쉽게 설명해 주셔서 더욱이요.
(강의 내용을 적지 말라고 하셔서 머릿속으로 되새기고 있네요.
제가 한 은평구를 기준으로 한다면, 제 투자금에는 안 들어오니까.. 라고 어떻게 해야 하나에서 막혔었거든요. 그런데 서울 평당가-은평구 평당가-생활권 가격 - 전고점 하락률 체크 후 가격 못 오른 단지 순으로 봐야겠다는 로직이 그려집니다. 물론 하나 하나의 로직을 물 흐르듯 못하고 하나씩 할 때마다 머리에 쥐가 날 거 같아 아직 쉽사리 못하겠지만.. )
실제 투자 사례를 들어주실 때에도 와, 저걸 내가 그대로 하면 참 좋겠다, 하는 메타인지가 발동했었어요. 울산 투자 사례 말씀해주실 때요. 서울은 불장. 지방은 모닥불장. 그 중에 광역시. 그 중에 평당가로 울산. 그 중에 안 오른 구. 그 중에 가격이 싼 구. 그 중에 단지. 그 다음에 매임… 이 루트요.
와 이게 혼자서 되나? 와와오아와. 이러면서 따라갔습니다.
그리고 역전세 났을 때 멘탈이 어땠을까. 진짜 힘들었을 것 같아요.
(내가 역전세 났을 때 얼마까지 감당이 가능할까, 도 투자하기 전에 고려해야 할 요소 인 거 같아요. 리스크 관리가 진짜 중요함을 또 느낍니다.)
그걸 비교평가 해보고 다시 마음을 잡으실 때… 너나위님이 동료들이 다 던지고 사라졌다는 말과 오버랩 되었어요.
저 분은 비교평가로 지켜내신 분이구나.
돈 그릇은 저렇게 넓혀 가는 거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5개 단지를 뽑고, 가치 비교 하고, 같은 구여서 등급이 비슷하면 또 세분화하고…
내가 그걸 언젠가 엑셀로 해 낸다면 식빵파파님 얼굴이 그려질 것 같습니다.
답답하게만 막막하게만 느껴지던 비교평가를 잘 알려주셔서 감사해요.
뭔가 왜 이렇게 팬래터 처럼 흘러가는지.. ㅎㅎ
그만큼 강의에 도움을 많이 받았다는 걸 표현하고 싶었습니다.
진짜 투자로 이어질 비교평가를 꿈꿉니다!!
댓글
따라님 팬레터같은 후기 넘 감사해요^^ 화이팅!
후기 감사합니다 ! 따라 님 남은 일정도 화이팅 입니다 ♡ 응원해요 ♡
따라님 오늘도 고생하셨어요 ~~ ~_~🤍 앞으로 남은 강의도 아자아자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