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았던 점]

  1. 다시 집값이 올라가고 있다는 점에서 조급함을 갖고 있었습니다. 강의를 듣고 나니, 나의 조급함도 결국 무지에서 오는 것임을 깨달았어요. 철저하게 데이터 기반으로 현 시장의 흐름을 말씀해주시는 너나위님 덕분에 객관적으로 현 시점을 바라볼 수 있었습니다. 
  2. 집을 사겠다는 막연한 생각만 있을 뿐, 그래서 어떻게 해야할지 알 수가 없었는데 서울시의 집값을 하나 하나 찾아보면서 초라한 종잣돈(그럼에도 소중한)에 대해 현실 직시를 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투자에 대한 방향성도 정해나갈 수 있었어요. 이를 기반으로 실행 방안을 정리해 나갈 예정입니다. 
  3. 왜 거주와 소유를 분리해야 하는지 알 수 있었어요. 
  4. 계속해서 해야 할 일을 하라는 너나위님의 말씀이 인상 깊었어요. 투자를 단기간에 하고 끝낼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제가 할 수 있는 일을 찾고 계속 공부하는 것의 중요성을 느꼈습니다. 
  5. 전수조사를 하면서 지역/단지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후기]

예산을 기반으로 앞으로 어떤 곳에 집을 사야하는지, 실거주 분리와 일치 중 어떤 방법을 선택해야 하는 지 등 고민을 많이 하게 하는 강의였어요. 그만큼 강의에 몰입해서 들을 수 있었습니다. 특히, 현 시장을 짚어주고 지방과 서울의 서로 다른 투자 방법을 알려주는 부분에서 명쾌한 해답을 받은 느낌이였습니다. 지금 제가 가진 예산으로 실거주 분리가 가능할지 의심이 되는 부분이 많지만 그럼에도 열심히 들어볼 예정입니다! 


댓글


갈색푸들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