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에 변명하지 마라 - 이영석
part 1. 절실하라
2시간 먼저 출근하고,2시간 늦게 퇴근하고,2배로 열심히 하라
우리가 사는 세상은 정확하다. 남들보다 노력하면 성공한다는 것쯤은 누구나 알고 있다. 하지만 노력도 하지 않고 성공을 거머쥐길 바란다. 남들 출근할 때 출근하고 남들 퇴근할 때 퇴근해서 임원이 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들은 남들이 출근하기 전에 출근해서 준비하고 남들이 퇴근할 때 남아서 일했던 사람이다.
세상에 공짜는 없다. 쉽게 이루는 것에 대한 유혹을 뿌리쳐야 한다. 너도 나도 쉬운 공부법,쉬운재테크,쉬운 부동산 투자,쉬운 성공을 원하지만, 결코 쉽게 이루어지는 일은 없다. 며칠만에 끝내는 영어공부, 성공한 사람을 본적 있는가?
-> 작은 성취나 성공도 노력없이 이뤄지는 것은 없다는걸 이제야 제대로 배우고 있는 것 같다. 내가 목표한 것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기본이다. 요령피우려는 관성을 버리고 정석대로 한발씩 해내자. 나보다 조금 더 일찍 자신의 목표를 이뤄낸 사람들 처럼!
part2. 목표하라
목표를 세웠다면 머릿속에만 담아두지 말고, 글로 써서 자신의 시선이 자주 머무는 곳에 둬라. 이런 자극 경로를 통해 하루에도 수십 번 목표를 보게 되면 저절로 자극을 받을 수 있다. 목표의 시각화는 나태해진 마음을 다스리는 가장 좋은 방법이 된다.
우리 모두는 자기 자신을 위해서 일한다. 스스로가 자기 인생을 이끌어가는 주인이다. 때문에 스스로 자신의 비전을 찾아야한다. 회사도 비전을 줄 수 없고, 부모님도 비전을 줄 수 없고, 사회나 국가도 비전을 줄 수 없다. 스스로 찾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몰입하는 사람은 지금 하는 일에서 답을 찾는다.
-> 성공하는 사람들의 공통점은 현재 상황을 핑계삼아 안주하지 않는점이다. 현재가 아닌 내가 목표한 부분에 집중하는 삶을 살아야한다.
part3. 행동하라
“지금의 이 세상을 누구나 상상할 수는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 세상을 변화시킨 사람은 그 상상을 행동으로 옮긴 사람입니다.”
사람마다 잘하는 분야가 다 다르기 때문에 모든 사람에게 각각의 강점을 배워야한다. 하지만 문제는 사람들이 배우려 하지 않는다는 것에 있다. 그게 뭐 그리 대단한 일이냐고 무시하고, 자신도 그정도는 해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런 사람들은 어디를 가든 누구를 만나든 배우지 못한다.
자신이 경험하지 않은 것에 대해 우리는 얼마나 쉽게 평가하는가? 해보지도 않은 것들에 대해 쉽게 부정적인 평가를 내린다. 경험해 본 것이라면 그렇게 쉽게 평가하지는 못할것이다. 평가하는 것이 아닌 제안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아무리 환경을 바꾸어도 사람이 변하지 않으면 소용이 없다. 성공하고 싶다면 성공 습관을 들여야 한다.
-> 저자에게 경험은 자산이고 무기이다. 그리고 값진 경험을 쌓기 위해 기꺼이 자신의 시간과 에너지를 쏟는다. 경험을 두려워 하지말자. 배울 것을 찾고 경험을 통해 성장해 나가는 사람은 두려울게 없다.
part 4. 차별화하라
’열심히‘에 무언가를 더 얹어서 가치를 만들어야 성공할 수 있다.
차별화는 내가 보고 들은것에서 시작한다. 어떤 것을 보고 듣고 사느냐에 따라 삶의 방향이 완전히 달라진다. 내가 시선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서 평생 가난한 사람으로 살 것인지, 부자로 살 것인지 결정된다해도 과언이 아니다. 부자가 되고 싶다면 부자와 어울려야 한다. 그들의 삶의 습관,행동,생각을 곁에서 직접 배워야 나도 부자가 될 수 있다.
프로인지 아마추어인지는 남들이 평가한다. 스승님을 따라 다니면서 ‘얼마를 받을까’생각이 아닌 ‘내가 어떻게 해야 이 물건을 다 팔 수 있을까?’ 라는 생각만 했다.
나는 야채 파는 일도 전문직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사람들에게 증명해 보이고 싶었다. 그래서 남들과 다른 야채장수가 되기 위해서 관련 교육도 받고, 책도 읽고, 경험도 많이 쌓았다.
->나의 가치는 나의 태도와 행동에 따라 만들어진다. 투자자로서 어떤 태도를 가져야 할지 생각해보게 되는 파트였다. 진심으로 배우고 성장해야겠다.
part 5. 점프하라 - 덧셈이 아닌 곱셈의 삶을 살아라
귀한 가르침일수록 그들도 많은 대가를 치러가며 어렵게 얻었을 것이다. 그러니 자상하게 다른 사람에게 가르쳐줄 리가 없다. 그때 포기하지 말고 나 역시 많은 대가를 치르고 배우겠다는 자세로 죽기 살기로 매달려서 배워야 한다.
주인이 아닐때 주인처럼 일해보십시오. 누구나 주인이 되고 싶다는 꿈을 꿉니다. 하지만 꿈을 이루는 사람은 정해져 있습니다. 주인이 아닐 때조차 주인처럼 일하는 사람은 그 꿈을 이루는 지름길을 걷고 있는 것입니다.
내 마음속 눈물을 다 흘리는 날 나는 성공할 것이다.
이왕 사는 삶, 이왕 해내야 하는 일들, 이왕 할 거면 미친듯이 즐겨야 한다. 그 과정에서 오는 고통마저도 즐기며 이겨내야 한다.
-> 성장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세겼다. 성장을 하며 겪는 고통보다 성장하지 않고 멈춰있는 내가 두려운 것임을 배우게 된다. 하루가 고되어 지쳐 쓰러져 잠들지 않으면 마음이 불편했다는 튜터님 말씀이 생각났다. 곱셈의 삶을 살아가자.
댓글
키하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