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2. 저자 및 출판사: 너나위 / 알에이치코리아
3. 읽은 날짜: 2024.08.22
4. 총점 (10점 만점): 10점/ 9점
STEP2. 책에서 본 것
[1장 요약] #자본주의 #인플레이션 #소득분배의 불평등 #저출산 #고령화
- 자본주의에서 인플레이션은 필연적이며, 이로 인해 당신이 가진 현금의 가치는 점점 떨어진다. 갈수록 소득분배의 불평등이 심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가계에 속하는 당신은 예전보다 더욱 적은 몫을 가져가고, 그만큼을 기업과 정부가 더 가져가고 있다. 늦은 결혼과 출산,고령화로 인해 당신은 더욱 오래 더 많은 돈을 벌어야 한다. 투자는 당신과 당신 가족의 경제적 안정을 위해 반드시 해야만 하는 것이다.
[2장 요약] #레버리지
- 돈에 대한 무지는 반드시 부정적 결과를 초래한다. 궁극적으로는 시간과 무관하게 돈을 버는 사람이 되어야 하며, 이 포지션으로 이동하고 싶다면 돈을 쓰는 방식을 바꿔야 한다. 시간과 무관하게 돈을 벌기 위해서는, 시간이 흘러도 가격이나 가치가 더 오를 가능성이 있는 것에 돈을 써야 한다. 부동산의 강점은 자산의 규모를 키우기에 적한한 레버리지를 무이자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3장 요약] #전세투자 #전세보증금 #경험=실력 #저평가
-전세투자란 전세 보증금을 레버리지로 하여 무이자로 돈을 빌려 자산을 사는 방식의 투자다. 투자자는 부동산의 매매과정은 물론 임대하는 과정에도 신경 써야한다. 전세투자 성공의 핵심은 저평가된 아파트를 찾는 것이다. 경험이 쌓일수록 점점 더 좋은 투자를 할 수 있다. 경험이 실력으로 전환되기 때문이다.
[4장 요약] #저평가된 물건 #자산시스템
- 투자에 필요한 돈은 모으는 것과 동시에 만들 수도 있다. 아파트 전세투자야말로 노력대비 효용성이 높은 투자 방식이다. 돈을 잃지 않기 위한 첫번째 조건은, 저평가된 물건에 투자하는 것이다. 인생을 바꾸고 싶다면 당신의 자산 시스템을 구축해나라가. 쌓은것을 잘 지켜내고 싶다면 주머니 속 현금 상황을 항상 체크하고 , 과욕을 삼가라.
[5장 요약] #투자기준 #저평가,적은투자금,리스크감당 #수요와공급간의시차 #사전조사 #현장조사 #임대조건
-간결하고 확실한 투자 기준을 마련하라. 아파트 시장의 흐름은 수요와 공급 간 시차에서 비롯된다. 저평가됬으며 적은 투자금을 주기적으로 탐색하고 임장하라. 사전조사를 통해 관심 있는 지역의 인상을 파악하라. 현장조사를 통해 가장 투자하기 좋은 물건부터 아닌 물건까지 물건의 우위를 가늠하라. 가격,집상태,입주가능시기,사람을 기억하라
[6장 요약] #조급함 #꾸준함 #선택과집중 #가족 #도움이되는 사람과 함께
- 관찰하고 이해한 후 활용하기. 조급함을 멀리하고 꾸준함을 가까이하라. 멀리가기위해서는 함께해야한다. 그리고 함께 가려면 서로에게 도움이 되는 사람과 함께해야 한다. 먼저 주어야 돌려받는다. 모든것을 원하는 대로 할수도 가질수도없다. 그러니 선택해서 집중하라. 절대 가족을 잊어선 안된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매도자 우위가 아닌 매수가 우위에서 물건을 사야한다는점/ 남들이 사지 않는 시기 (한여름,한겨울)=> 임대수요가 풍부한 이사철에 임대를 내놓는것
투자를 시작부터 나의 현금자산을 끌어다 쓰지 말것=> 추후의 리스크 감당이 어려워짐
비교대상이 많을수록 물건의 가치판단은 정교해 질수 밖에 없다.
투자를 시작하면 필연적으로 많은 사람들을 만나게 된다. 그과정에서 당신이 상대에게 좋은 사람으로 기억된다면 당신의 투자성과도 더욱 빛나게 될것이다.
돈의 가치가 하락하면 자연스럽게 예전과 같은 돈으로 할수 있는 것이 줄어들 수밖에 없다.
돈보다 더 중요한 것은 시간이며, 과거의 시간을 어떻게 보냈는지가 지금의 나를 결정 한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아파트 시장의 흐름은 수요와 공급 간 시차에서 비롯된다. 시장의 흐름을 꾸준하게 살펴야 수요와 공급 간 시차를 알수 있음을 알았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시간을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 허송세월을 보내지않게 덩어리 시간을 만들어 나에게 써야한다.
당장 임장을 나갈 실력은 안되더라고, 내가 아는 지역에 한해서 시세관찰 해봐야겠다.
투자를 하면서 사람들을 많이 만나게 된다고 했는데, 부동산을 가던 매물임장을 가던 좋은 인상에 남는 사람으로 기억될 수 있도록 태도를 신경써야 겠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준비된 자에게 기회가 온다. 아는 지역이 많아야 투자 시점에 보다 빨리 자신있게 실행할 수 있다. 내가 하는 선택에 확신을 주고, 실제로 좋은 성과로 이어주는 것은 결국 내 발이다. 발로 걸어야 아는 지역이 된다.
서로의 성장을 응원하고 이끌어주는 사람들과 함께 해야한다. 그들이 바로 최고의 동료이다.
댓글
사수미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