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중급반 - 10억 달성을 위한 부자 마인드 갖는 법
월부멘토, 밥잘사주는부자마눌, 양파링, 잔쟈니, 주우이

아직 1호기를 투자하지 못하여, 투자 가능 지역 및 매물에만 몰두하고 있는 상황이었다.
지난 3개월을 돌이켜 보니, 좋은 투자를 위해서 경주하듯이 앞만 보고 달려가고 있었던 것 같다.
그런데 3강의 내용중에 정말 좀 생각지도 못한 얘기를 듣게 되었고, 아! 진짜 이거 생각하고 해야겠는걸? 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네이버 호가를 통해 전세 매매 가격의 갭 및 고점대비 하락율 입지를 보고, 투자 매물을 보러 가서도 전세를 생각하긴 했지만, 투자하고 나서 더 알아보면 되지? 라는 안일한 생각을 갖고 있었던 것 같다.
양파링 강사님께서는 투자하기 전부터 전세를 빼는것을 우선적으로 생각하는 것이 투자자의 마침표라고 말씀해 주셨다. 강의가 시작 될 때는 에이~ 뭐 그래도 그렇지? 벌써부터? 라는 생각을 갖었는데, 강의를 듣다보면 아 진짜? 이럴때 어떻게하지? 라는 생각을 갖게 되었다. 이번 3강의 강의를 통해 임대를 놓는것에 대해 많은 것을 알게 되긴 했지만, 아직 초보자라 정리가 완벽하게 내것으로 만들지는 못한것 같다. 여러번 강의 문서를 보면서 복귀를 진행해야 될 것 같다.
그리고 전세가격 설정하는 것은 그래도 바로 투자에 직결된 것이어서 나름 생각은 하고 있었지만, 임대기간 설정 및 임차인에 따른 대응전략과 리스크를 줄이는법은 생소했던 것 같다. 앞으로 부동산 투자를 통해 얼마나 많은 임차인을 만날지 모르겠지만 사람과 사람이 하는일이니, 나만 이득이 되게끔 생각하면 안될 것같다.
글을 쓰다가 갑자기 생각나는 건데, 월부은에서 너나위님이 말씀하신 것중에 내가 원하는게 있으면, 상대방이 원하는 것을 줄수 있어야 된다는 말이 갑자기 생각났다. 우리 모두를 위한 투자를 진행해야 될 것 같다.
계약 갱신청구권이라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계약 갱신청구권 행사기간에 임차인이 나갈때 임대인에게 3개월 전에 통보만 하면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중개 수수료는 임차인이 지불하는지?, 임대인이 지불해야되는지? 아직 잘 이해하지는 못했다. 부동산 매매 계약을 진행할때나, 임장활동을 통해 부동산에 가게 될때 사장님에게 한번 여쭤봐야겠다. 그리고 특약 같은건 부동산 사장님이 알아서 해주시겠지? 라고 생각했는데… 아 정말 아직 투자자의 기본이 안되어 있다고 생각했고, 좀더 신중하게 하고 내집에대한 내가 사장인데, 너무 안일하게 생각했던 것 같다.
얼마전에 어머니집에 살고 계셨던 월 임차인이 나가면서, 많이 난처한 상황을 경험한적이 있다.
우선 월임차인이 집을 많이 훼손해 놔서, 서로 손해 배상책임으로도 여러차례 얘기가 오고간적이 있다.
전세계약을 위해 집을 올수리할거라고 말하며 손님들에게 보여줬는데, 손님들이 아무도 전세계약을 하지 않는 것이었다. 집상태가 너무 안좋아서, 계약이 안되는 상황을 인지하게 되었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공실 기간이 길어지면서, 올수리를 진행하게 되었다. 이렇게 샷시도 교체하고 바닥 시멘트 작업도 진행하는 모습을 새로운 예비 임차인에게 보여주니, 안심한듯 계약을 진행하겠다는 사람이 나타나게 되었다.
이런 사태가 생기게 된것은 일전에 계약 만기일이 돌아와서, 어머니가 부동산 사장님을 통해 부동산 연장 계약을 할거냐고 여쭤봤고, 월 임차인이 하겠다고 말해 계약서는 작성하지 않은 상태로 몇달이 그냥 지나게 되었다. 그런데 이제 월 임차인이 급히 나가야될 상황이 오게되니 자기는 연장계약을 하자고 들은적이 없으며, 계약서도 받지 못하여 묵시적 갱신으로 중간에 나가는 것에 대해 책임이 없다는 것이었다. (부동산 중개수수료를 낼 수 없다)
참 많이 화도 나고 당황스러워서,, 인터넷도 찾아보니 구두계약도 엄연한 계약인데, 효력이 있다고 주장하라는 말도 있었지만, 그사람과는 더이상 엮기고 싶지 않은 마음과 계약서를 따로작성하여 안챙긴 우리 잘못도 있기에 다음에는 이런 실수를 하지 말자고 생각하며 그냥 넘겼다.
그리고 월세입자 말로는, 도배 장판에대한 것은 소모성으로 월세입자가 살면서 찢고 한것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아도 된다고 말하는 것이다. 내가 아직 많이 경험이 없어서 그렇지만, 이런 생각을 갖고 있는 사람이 정상적인지는 잘 모르겠다. 그래서 이번 강의를 통해 특약사항 기재란에 꼭 훼손에 대한 부분을 적어놔 이와 같은 난처한 경험을 다시는 하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이번 강의의 핵심인 단생공 과 공수포는 정말 언제나 기억할 것이고, 투자 하기 이전에 한번더 생각해 봐야겠다. 좋은 강의를 알려주신 양파링 강사님?교수님?께 너무 감사드립니다. 늘 건강하세요~
댓글
고바보님 강의수강 고생하셨습니다 :) 경험을 통해 많은것을 배우시고 복기하신만큼 앞으로 꾸준히 공부해서 지난 경험이 좋은일로 전화위복이 되셨으면 좋겠어요!! 화이팅입니다!
고바보님 벌써 완강하시고 후기까지 남기셨네요! 이번주도 주중동안 고생 많으셨죠? 행복한 금욜밤되시고 주말은 투자자로서 그리고 가족들과 충만한 시간 쌓으시길 진심으로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