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중 39기 1만 시간의 법칙 속에 4는 4람들 세로토민] 아주 작은 습관의 힘 독서 후기

  • 24.08.24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아주 작은 습관의 힘

2. 저자 및 출판사: 제임스 클리어

3. 읽은 날짜: 2024.08.09

4. 총점 (10점 만점): 8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part1. 아주 작은 습관이 만드는 극적인 변화]

 

습관은 복리로 작용한다. 작은 습관의 반복은 복리로 변화를 가져온다. 다만 변화가 느리게 일어나기 때문에 우리가 인식하기 어렵고 포기하기 쉽다. 작은 변화가 그 순간에는 그리 중요해 보이지 않을 뿐더러 결과가 당장 눈에 보이지 않아 쉽게 이전의 일상으로 돌아간다.

작은 습관이 성공을 가져오게 하려면 오랜 시간 반복해야 한다. 시간은 성공과 실패 사이의 간격을 벌려 놓는다. 좋은 습관이든 나쁜 습관이든 우리가 시간을 들이면 그것은 복리로 증가하게 된다.

긍정적인 습관에 시간을 들이면 생산성을 높이고 지식을 쌓고 더 나은 인간 관계를 맺을 수 있다.

반대로 부정적 습관에 시간을 들인다면 스트레스가 쌓이고 부정적인 생각에 빠지게 되어 분노를 참지 못하는 사람이 된다.

 

긍정적인 습관에 시간을 투자하여도 꾸준히 습관을 유지하는 것은 또 다른 문제이다.

꾸준한 습관을 유지하기 어려운 이유 중 하나는 변화는 극히 작아 눈에 보이는 결과가 없기 때문인데

이를 '낙담의 골짜기'라고 한다. 습관을 형성하는 과정 초기와 중기에 '낙담의 골짜기'에서는 좋은 습관을 며칠, 몇 주, 몇 달을 해도 성과가 보이지 않는다. 이 시기는 '잠재력 잠복기'라도 부를 수 있다. 이 정체 구간을 견뎌내야 임계점을 돌파하여 새로운 성과를 보이기 시작한다. 이 기간을 견뎌 내기 힘들기 때문에 좋은 습관을 세웠다 해도 꾸준히 하지 못하는 것이다. 

 

[part2. 첫번째 법칙 분명해야 달라진다]

 

새로운 습관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어제 어디서 어떻게 수행할지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다. 무엇을 해야 할지 분명하지 않으면 동기는 결여되기 쉽다. 만들고자 하는 습관에 시간과 장소를 부여하여 실행 의도를 세워야한다. 실행 의도 공식은 '나는 [언제] [어디서] [어떤 행동]을 할 것이다.'이다.

예를 들면 명상을 하는 습관을 들이기 위해서 막연하게 '나는 앞으로 명상을 하겠다'라고 결심하기 보다는 '나는 오전 6시에 일어나 세수를 한 후[언제] 내 방에서[어디서] 1분 동안 명상[어떤 행동]할 것이다.'라고 구체적인 습관 전략을 적어보는 것이 좋다.

이렇게 습관을 형성하고 기존의 습관에 새로운 습관을 이어나가는 것을 통해 계속해서 새로운 습관을 쌓아 나갈 수 있다.

 

[part3. 두번째 법칙 매력적이어야 달라진다]

 

인간은 소속감의 욕망을 가지고 있다. 고대부터 이어진 소속감에 대한 이끌림은 현대까지도 우리에게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미 형성된 습관 중 어떤 것들은 선택한 것이 아니라 모방한 것이다. 친구나 가족 학교, 회사 등에서 보고 들은 가치관과 기준들이 개인의 습관에도 영향을 미친다. 우리는 모두 어딘가에 소속되길 원하기 때문에 사실이 아닐지도 모르는 사회적 규범들을 매력적이라고 느끼고 의심 없이 따르고 있는 것 같다.

주변 사람들의 자질과 행동을 흡수하고 모방하기 쉽기 때문에 더 나은 습관을 세우는 효율적인 방법 중 하나는 자신이 원하는 행동이 일반화된 집단에 들어가는 것이다. 꾸준히 독서하는 습관을 들이고 싶다면 매일 독서하고 토론하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하는 집단에 들어가면 된다.

자신의 습관을 매력적으로 만들고 싶다면 자신이 원하는 행동이 일반적이고 자신과 관심사가 같은 집단에 들어가야 한다. 그러면 함께 성장하고 동기를 꾸준히 지속 시킬 수 있다.

 

습관을 매력적으로 만드는 또 하나의 방법은 습관이 주는 이득에 집중하는 것이다. 그렇게 해서 마음가짐을 다시 설정 할 수 있다. 돈을 절약하는 것이 내 일상을 제한하고 희생하는 것이라고 생각 할 수도 있지만 지금 아끼고 절약하는 것이 미래의 생활수준을 향상 시키고 가족의 안전과 자유를 위해 꼭 필요한 부분이라고 생각 할 수도 있다. 이렇게 습관이 주는 이득에 집중하여 동기부여를 할 수 있다.

 

[part4. 세번째 법칙 쉬워야 달라진다]

 

가장 효율적인 학습 형태는 계획 세우기가 아닌 실행이다. 그저 실행하고 반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습관 형성을 위해 1만 시간이 필요하다고 생각 할 수 있지만 습관 형성에서 중요한 것은 반복 실행한 횟수가 더 중요하다. 수백번 수천번 반복하는 과정을 통해 습관은 내재화 된다. 꾸준히 실행하고 습관이 내재화 되기 위해서는 습관을 쉽게 만들어야 한다. 이는 환경 설정과도 비슷하다. 운동을 쉽게 실천하기 위해 운동에 필요한 물건들을 미리 준비해두는것 부터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기 위해 주말에 시간을 내어 미리 야채와 과일 등을 소분 해두는 것과 같다.

그리고 아주 사소한것 부터 시작하면 된다. 독서 습관을 들이기 위해 '하루 한 페이지를 읽기'로 하거나 '1시간 운동하기'로 결심하기 전에 '운동화를 신고 체육관에 간다'로 바꿔서 실행 해야 한다.

이렇게 아주 쉬운 단계의 계획을 실천하여 조금씩 단계를 높여 실행 해나가면 된다. 기초 기술을 습득할 수 없다면 세부적인 내용들을 완전히 습득하기 어렵다. 습관 형성도 시작 단계에서 너무 완벽한 습관을 만들려고 애쓰기 보다 쉬운 일을 더욱 지속적으로 행하는 것이 좋다. 쉽게 시작한 습관이 표준화 되면 얼마든지 최대화 할 수 있다. 쉽게 시작하는 것을 무시하지 말자.

  

[part5. 네번째 법칙 만족스러워야 달라진다]

 

습관을 계속 유지하기 위해서는 아주 사소한 방식이라도 즉각적으로 성공했다는 느낌을 받아야 한다. 즉시 보상이 있는 행동은 반복하기 쉽다. 좋은 습관이 주는 만족감도 보상이 될 수 있다. 습관을 완수하면 즉시 스스로를 보상해야 한다. 그리고 습관에 대한 정체성을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보상은 습관을 시작하게 하고 정체성은 습관을 지속하게 하기 때문이다.

아무리 노력해도 완벽해지는 것은 불가능 하다. 중요한 것은 절대 두 번 거르지 않는 것이다.

그동안의 노력이 무의미해지게 두지 말아야 한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습관을 형성하기 위해 1만 시간을 채우는 것 보다 그 습관을 만들기 위해 반복한 횟수가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2. 현재 습관에 새롭게 만들고자 하는 습관을 짝지어 습관 쌓기가 가능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아침에 눈뜨자 마자 알람을 끄고 아침 긍정 확언을 하고 있다. 따로 시간을 내지 않고 몇 분안에 실행 가능하다!
3. 하루 이틀 하고자 하는것을 못했다고 포기하지 말자! 다시 이어가면 된다! 쓸데없이 완벽해지려고 하는 게 더 독이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시간이 없을때는 책 한 페이지라도 읽기(독서), 5분-10분이라도 걷기(운동) 습관이 계속 이어지도록 하기
2. 새롭게 만들고 싶은 습관[칼럼읽기, 명상하기]을 기존 습관에 짝지어보기 
3. 돈독모 꾸준히 하기[환경 설정하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57) 행동과 정체성이 완전히 조화를 이루면 더 이상 행동 변화를 추구하지 않아도 된다. 이미 스스로 그렇다고 믿고 있는 유형의 사람처럼 행동하기만 하면 된다. 

 

(P. 188) 어떤 습관에 통달하려면 가장 중요한 건 ‘반복’이다. 완성하는 것이 아니다. 새로 익혀야 할 습관의 면면을 그려볼 필요는 없다. 그것을 연습하기만 하면 된다.그저 반복하라. 그러면 된다. 

 

(P.255) 인생은 필연적으로 어느 시점에서 습관을 유지하는 것을 방해한다. 완벽하기란 불가능 하다. … 간단한 법칙 하나를 마음속에 떠올린다. ‘절대로 두 번은 거르지 않는다.’는 법칙이다. 

….성공한 사람들은 실패 했을 때 빨리 되돌아 온다. 빨리 회복한다면 습관이 무너진 것은 중요하지 않다. …

문제는 실수하는 것이 아니다. 완벽하게 하지 못하면 전부 소용없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P. 298) 어떤 일을 탁월하게 해내는 유일한 방법은 그 일을 하고 또 하는 것에 끝없이 매력을 느껴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는 지루함과 사랑에 빠져야만 한다.

 

(P. 317) 성공은 도달해야 할 목표나 결승점이 아니다. 발전하기 위한 시스템이고, 개선을 위한 끝없는 과정이다. 이미 말했듯이 습관을 바꾸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문제는 당신이 아니다. 문제는 당신의 시스템이다. 나쁜 습관들은 계속 반복되는데 이는 당신이 변화하길 원치 않아서가 아니라 잘못된 시스템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댓글


세로토민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