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작성 과제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월급쟁이부자로 은퇴하라
2. 저자 및 출판사: 너나위 / RH Korea
3. 읽은 날짜: 2024. 8. 20. ~ 8. 25.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당신의 돈을 갉아먹는 인플레이션]
‘통화량증가=돈이 흔해짐=돈의 가치 하락’ 돈의 가치가 하락하면 자연스럽게 예전과 같은 돈으로 할 수 있는 것이 줄어들 수 밖에 없다. 시간은 당신의 돈을 갉아 먹는다. 노후 준비는 셀프이다. 투자의 1차 목표는 노후 준비이다.
[돈을 버는 두 가지 방식, 돈을 쓰는 두 가지 방식]
돈을 버는 방식을 구분할 때는 시간의 직접 투입 여부를, 돈을 쓰는 방식을 구분할 때는 나중에 더 가격이 오를 수 있는 것을 사는지 아닌지를 기준으로 삼는다.
[잃지 않는 투자를 위해 갖춰야 할 세가지]
[시스템 투자법]
1단계 : 원하는 은퇴 시기와 기대수명을 감안해, 근로소득 없이 살아야 하는 기간을 계산
2단계 : 1단계의 기간을 토대로 노후에 필요한 금액이 얼마인지 계산
3단계 : 채당 목표 수익을 1억 원으로 가정하고, 2단계의 필요 금액을 달성하기 위해 마련해야 할 주택수를 계산
4단계 : 종잣돈이 모이거나 생길 때마다 투자하여, 3단계의 필요 주택 수까지 성을 쌓아 올린다.
[갈등에 대처하고 투자자로 성장하기 위한 방법]
좋은 투자자가 되겠다는 목표를 달성하려면, 반드시 투자에 필요한 절대 시간을 확보해야 한다. 단순히 개인의 의지와 열정으로 부딪치려고 하지 말고, 우선순위를 정한 후 충실하게 따르자. 성공적이고 꾸준한 투자를 하려면, 예상되는 갈등 상황을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돈을 대하는 방식은 돈을 쓰는 방식과 돈을 버는 방식에 따라 4가지로 구분할 수 있으면 시작을 투입해서 돈을 버는 직장인은 생산자산을 구입해서 자산가와 부자의 길로 갈 수 있는 직장인 투자자의 길을 선택해야 한다는 것.
2. 호재는 언제 현실화 될 수 알 수 없다. 따라서 호재만 믿고 투자하는 건, 투자자로서는 해서는 안되는 행동이다. 호재보다는 저평가 여부가 잃지 않는 투자를 위해서는 더 중요하다. 호재는 일반적으로 사람의 심리를 자극해 현실화 되기 전이라도 매매가에는 반영될 수 있지만, 전세가는 실사용 가치를 의미하기 때문에 선 반영되지 않는다.
3. 투자는 고려중인 물건이 본연의 가치에 비해 싸다는 확신이 들 때 투자해야, 잃지 않는 투자를 할 수 있다. ‘저평가’된 물건을 사는 것이 잃지 않는 투자의 필요충분 조건이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저평가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아는 지역이 많아야 한다. 아는 지역을 늘리려는 노력 게을리 하지 않기.
매달 1개의 앞마당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자.
2. 임장 후 시세 모니터링은 각 지역의 부동산 시세 흐름과 변화를 찾아내고 그 원인을 공부함으로써 투자에 대한 안목을 쌓는 데 도움이 되는 좋은 공부법이다. 시세 트래킹 할 단지를 정해서 정기적으로 시세 확인하기.
3. 투자 공부를 위해 독서 습관 만들기. 매일 아침 30분 독서 습관 만들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40) 가장 위험한 것은, 아주 작은 리스크도 감당할 수 없다며 결과가 빤히 보이는 상황에서도 변하지 않으려는 태도다.
(P. 67) 자본주의에서 인플레이션은 필연적이며, 이로 인해 당신이 가진 현금의 가치는 점점 떨어진다. 투자는 당신과 당신 가족의 경제적 안정을 위해 반드시 해야만 하는 것이다.
(P. 75) 지금 당신이 ‘시간을 투입해서 돈을 버는 사람’에 해당한다면 ‘시간과 무관하게 돈을 버는 사람’으로 ‘이동’해야 한다.
(P. 83) 중요한 것은 돈을 버는 것보다 쓰는 것이다.
(P. 93) 투자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은, 그 투자로 얻을 수 있는 수익이 인플레이션을 상쇄하는 수준인가 하는 것이다.
(P. 122) 투자를 결정할 때 첫번째 기준으로 삼는 것은 ‘해당 물건이 현재 저평가된 상태냐 아니냐'하는 것이다. 이것이 ’잃지 않는 투자'의 선결 조건이다.
(P. 154) 투자자가 중시해야 할 것은 매매가와 전세가의 차이가 아닌, 매매가 그 자체이다.
(P. 163) ‘준비된 자에게 기회가 온다'라는 말은 부동산 투자에 있어서 ‘아는 지역이 많아야 투자 시점에 보다 빨리 자신 있게 실행할 수 있다’라는 의미 / 부동산 투자에서는 발품이 가장 중요하다. / 발로 걸어야 하는 지역이 된다.
(P. 182) 투자는 위험한 것이 아니다. 투자를 배우지 않는 것이 위험한 것이다. - 로버트 기요사키
(P. 205) 사는 순간 돈을 버는 것이 투자이고, 막연하게 오를 것으로 생각하는 것에 돈을 투입하는 것은 투기다.
(P. 253) 당신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자신만의 투자 기준을 마련하는 것이다.
(P. 258) 경험이야 말로 더 좋은 투자를 할 수 있게 만드는 최고의 무형자산임을 잊지 말자.
(P. 313) 투자자는 언제 조급해지는가? 내가 알고 있는 투자할 만한 지역과 아파트가 하나뿐일 때다.
(P. 327) 돈은 당신의 간절함이 아닌, 당신의 실력에 담긴다.
(P. 328) 불가능한 일에 에너지를 낭비하기보다 현실에서 내가 할 수 있는 것을 해야 한다.
(P. 369) '아는 것‘에 그치지 말고 ’행동하기‘
댓글
미러캣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