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9기 58조 꺾이지않는경자]

24.08.27

 

 

책 제목 :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저자 및 출판사 : 너나위(너와 나를 위하여), 알에이치코리아

읽은 날짜 : 24.8.25~24.8.26

총점 : 10/10


책의 핵심 내용

 

제 1 장 왜 투자를 해야 하는가

 

P34 가장 위험한 것은, 아주 작은 리스크도 감당할 수 없다며 결과가 빤히 보이는 상황에서도 변하지 않으려는 태도다.

 

P54 행동에 변화는 없었고 그렇게 2년이 흘렀다. 그 2년 동안, 수도권 아파트 시장은 반등했고 나는 수없이 많은 투자의 기회를 모두 놓쳤다.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자기 점검’이다.

 

P55 회피하지 말고 직시하면서 대책을 세우고, 그것을 실행으로 옮겨야 한다. 주먹구구식이 아닌, 냉정하고 꼼꼼하게 자신을 돌아봐야 한다.

 

P58 투자의 첫 번째 목적은 바로 ‘노후 준비’다.

‘ 한 방에 인생역전’과 같은 잘못된 인식에서 ‘차근차근 미래를 준비하는 것’으로 바뀔 수 있다. 그렇게 바뀐 시각이야말로 앞으로 예기치 않은 어려움을 만나도 쉽게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앞으로 나아갈 수 있게 만드는 원동력이 될 것이다.


책을 읽고 난 후 깨닫게 된 점 :

 1. 한 방에 결과가 나오길 바라지 말고, 세상에 안 힘든 일이 없으니 멘탈이 나가 힘들어도 타석에서 벗어나지 말고, 준비하며 그냥 계속 행동하자. 남들보다 느려도 조금씩 하고 있다는 게 중요하니까~ 조금씩 해도 변화는 하니까! 힘내자!


제 2 장 당신과 돈이 가야 할 방향

 

당신이 잠자는 동안에도 돈이 들어오는 방법을 찾아내지 못한다면, 당신은 죽을 때까지 일해야만 할 것이다.

워런 버핏

 

P69 지금 당신이 ‘시간을 투입해서 돈을 버는 사람’에 해당한다면 ‘시간과 무관하게 돈을 버는 사람’으로 ‘이동’해야 한다.

 

P78 투자란 것이 무엇보다 끈기가 필요한 장기전이라는 사실을 절절히 깨닫는다. 그 과정에서 포기하지 않고 앞으로 나아가려면 내가 지금 무엇을 하고 있으며 투자의 길에서 어디쯤에 있는지 중간중간 체크해야 한다.

 

P83 직장인도 얼마든지 투자를 통행 생산 자산 시스템을 마련할 수 있다.

 필요한 것은 그저 적은 돈으로 투자가 가능한 곳을 찾는 능력을 익히고 도시에 투자 횟수를 늘려 자산을 확대해나갈 수 있는 꾸준함이다.

 

P84 힘들게 일해서 번 돈을 투자할 대상에 대해 정확한 이해와 기준을 갖지 못하다면, 조금만 힘들고 원하는 대로 일이 풀리지 않아도 포기할 가능성이 크다.


책을 읽고 난 후 깨닫게 된 점 :

 1. 끈기 있게 꾸준하게~ 내가 할 수 있는 걸 느려도 괜찮으니 한 걸음씩 내딛자. 포기하지 말자!

 


제 3 장 평범한 직장인도 얻을 수 있는 성과

 

P106 투자를 고려할 땐 입지를 우선순위로 보고, 그다음으로 신축인지 구축인지를 따져보는 것이 현명하다.

 

P107 무조건 신축 아파트라는 이유 하나만으로 투자를 결정하지 않기를 바란다.

 

P116 내가 투자를 결정할 때 첫 번째 기준으로 삼는 것은 ‘해당 물건이 현재 저평가된 상태냐 아니냐’하는 것이다.

 투자자는 투자 대상으로 고려하고 있는 부동산이 현재 저평가되어 있는지 아닌지를 가장 먼저 체크해야 한다.

 호재가 불에 기름을 붓는 역할을 하기에, 저평가된 부동산에 호재까지 있다면 더없이 좋다. (호재는 보너스 개념)

 

P117 엄청난 호재가 있어도 그것이 부동산 가격에 이미 반영되어 저평가된 상태가 아니라면, 그 대상에 투자하니 않는 것이 좋다.

 부동산 투자에서 잃지 않는 투자를 하고 싶다면…

 

P119 수월한 시기가 있다는 걸. 장마철이 시작되는 6월 초부터 한여름 휴가철 속하는 8월 중순까지의 여름 비수기, 대학 수능시험이 있는 11월 초부터 설 명절이 있는 1월 말까지의 겨울 비수시가 그 시기다.

 

P122 지역 인근의 직장, 강남 등으로 향하는 교통, 편의시설이나 자연 등의 환경, 중.고등학교와 학원가로 평가할 수 있는 학군 등을 입지 판단의 주요 요소로 본다.

 

P125 부동산의 가치를 볼 줄 아는 안목을 갖춰야 한다. 문제는 가치가 쉽게 눈에 보이지는 않는다는 것이며, 그래서 열심히 공부해야 한다.

 싼지 비싼지 판단할 수 있는 것은 ‘비교평가’다. 이것이야말로 부동산의 저평가 여부를 판별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다.

 

P127 ‘부동산 투자의 성공 비결은 발품에 달렸다’고 하는 이유다. 명심하라. 부동산은 발로 하는 것이지, 책상에서 kb 시세로 그래프를 그려가며 하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나 역시 이 사실을 깨닫기까지 많은 시행착오를 거쳤다.

 

P138 무도건 비싸고 좋은 집이 아니라, 당신에게 투자 대비 쏠쏠한 수익을 안겨줄 안토란 같은 투자처에 집중하라.  그리고 잃지 않는 선에서 경험을 쌓아라.

 

P140 아는 곳이 많아질수록 투자할 물건을 찾는 일도 점점 더 쉬워진다. 여러 곳에 그물을 더져둘수록 더 많은 물고기를 잡을 수 있는 것처럼.

 

P141 ‘임장 후 모니터링’은 각 지역의 부동산 시세 흐름과 변화를 찾아내고 그 원인을 공부함으로써 투자에 대한 안목을 쌓는 데 도움이 되는 아주 좋은 공부법이다.

 

P148 투자가가 꿰어야 할 첫 단추는 ‘싸게 사는 것’ 그리고 서두르지 않는 것이다. (가치 대비 싸게 사는 것!!!)

 

P151 대안이 있는 사람은 급할 것이 없다.

 이처럼 아는 지열 늘려두면, 저평가된 투자처를 발굴할 때뿐 아니라 실제 협상에서도 강력한 무기를 손에 쥘 수 있다.

 

P155 잃지 않는 부동산 투자

 1. 저평가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안목

 2. 적은 투자금으로 투자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기술

 3. 역전세 등에 대비하여 내 자산을 방어할 수 있는 자금 동원력

 

P164 나는 매도자 우위 시장에서는 웬만해서는 투자하지 않는다.

 

P171 당신이 투자를 시작하고 부지런히 임장해 아는 지역을 넓혀나간 후 해야 한다. 명심하길 바란다. 무조건 좋은 지역에 투자할 생각을 하기보다, 머저 자신이 세운 투자 기준에 충족되는지 살핀 후 그 안에서 가장 좋은 지역에 투자하는 순서를 따르자.


책을 읽고 난 후 깨닫게 된 점 :

 1. 앞마당 만들며, 저평가 찾는 안목을 기르는데 힘쓰자! 임장은 발로 하는 것이다~ 마음 속 깊이 새기자.


제 4 장 성공 투자를 위한 필수 지식

 

투자는 위험한 것이 아니다. 투자를 배우지 않는 것이 위험한 것이다.

로버트 기요사키

 

P187 노파심에서 한번 더 이야기하자면, 자본 재배치를 통해 무조건 돈부터 만들 게 아니라, 잃지 않는 투자를 할 수 있는 실력을 갖춰야 한다. 실력이 뒷받침된 후에야 비로소 돈을 만들 자격이 생긴다는 걸 기억하라.

 

P199 워런 버핏은 본인의 투자 원칙

 1. 잃지 않는다.

 2. 첫 번째 원칙을 지킨다.

  사는 순간 돈을 버는 것이 투자이고, 막연하게 오를 것으로 생각하는 것에 돈을 투입하는 건 투기다.

 

P200 미래를 예측하는 건 인간의 능력 밖이다. 누가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가.

  좋은 투자란 사는 순간 버는 것이어야 한다. 이는 현재 가치 대비 싼 것을 산다면 가능하다.

 

P203 입지를 판단하는 기준은 직장이나 교통, 정주 환경, 학군 정도다.

 

P215 투자의 과정

 1. 노후 준비를 모교로, 돈이 얼마나 필요한지 구체적으로 계산한다.

 2. 현재 현금 흐름을 파악하고 저축이나 자본 재배치를 통해 투자를 위한 종잣돈을 마련한다.

 3. 보유 자산의 크기를 키워나간다.

 4. 매입한 부동산을 장기 보유한다.

 5. 원하는 은퇴 시점을 전후로 매도해 시세차익을 얻는다.

 

P217 처음부터 가급적 팔지 않을 가치 있는 부동산을 매입해야 한다.

 부동산 투자는 결국 시간에 투자하는 것이다.

 

P220 ‘조급함을 버리고 10년 이상을 봐라’


책을 읽고 난 후 깨닫게 된 점 :

 1. 잃지 않는 투자를 위해 실력을 쌓고 조급함을 버리고, 장기 투자로 가자. 투자는 지금 하고 끝나는 게 아니고, 앞으로 계속 해나갈 것이기에~!


제 5 장 누구나 따라 할 수 있는 투자 매뉴얼

 

주변에 휩쓸리지 말고, 스스로 전문가가 되어라.

도널드 트럼프

 

P247 당신이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자신만의 투자 기준을 마련하는 것이다.

 

P306 나는 매도자 우위인 시장에서는 웬만해서는 부동산을 매수하지 않는다. 

 

P307 조급함을 통제할 방법

 ‘거기 아니면, 여기에 하지 뭐’란 마음이 드는 상황을 만들어두는 것이었다.

 곧 2개이상의 투자처를 확보해둔다는 의미다.

 

P310 적정 임대가격에 물건을 내놓아 가급적 투자를 신속히 마무리 지어 아낀 시간을, 새로운 지역을 임장하고, 더 많은 책을 읽고, 가족과 시간을 보내고, 자신을 위해 재충전하는 데 쓰는 게 낫지 않을까?


책을 읽고 난 후 깨닫게 된 점 :

 1. 열중 3강 양파링님 사례를 듣고, 너나위님 책을 읽으니 더 확실하게 뇌리에 박혔다.

 적정 가격에 전세 빼고, 신속히 마무리 짓는 것이 현명하다는걸~ 난 한 채로 투자를 끝내지 않을 것이기에 귀한 시간을 독, 강, 임, 투에 쓰자!


제 6 장 당신의 돈 그릇을 키우고 싶다면

 

돈은 당신의 간절함이 아닌, 당신의 실력에 담긴다.

너바나

 

P325 모든 변화의 시작은 인지하는 것에서 비롯된다. 내가 알지 못했던 무언가에 눈을 뜨는 것, 그것이 인지다.

 아는 것에서 멈추지 말고 반드시 이를 실행에 옮겨라.

 

P327 ‘될 때까지 한다’ (그렇게 되기까지 생각보다 오랜 시간이 걸릴 수도 있고, 쉽지 않을 수도 있다.)

 

P328 조급함 버리기

 지금 당장 투자하지 않아도 망하지 않는다. 준비하고 있으면 결국 기회가 당신을 찾아온다. 잘 준비하고 꾸준히 투자한다면, 지금은 저만치 앞서가는 것처럼 보이는 이들도 결국 한 지점에서 만날 수 있다.

 

P329 투자 공부의 순서

 1. 경제와 투자 관련 서적 읽기

 2. 투자 관련 강의를 듣고, 오프라인 모임에 참석하여 투자 동료 만들기

 3. 실제로 투자 실행하기

 4. 1~3번까지를 반복하기.

 

P327 빨리 가고 싶다는 바람이 아무리 간절하다 해도 경험이 부족하면 빨리 갈 수가 없다.

 서두르다가 방향을 잘못 잡으면 다시 되돌아오지 못할 수도 있다.

 

P340 내가 먼저 좋은 사람이 되는 것. 

 좋은 사람이란, 주변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 사람이란 뜻이다. 좋은 영향을 미치고 싶다면, 내가 가진 재능과 경험을 주변에 나누어야 한다.

 

P351 결혼을 했다면, 거기에 아이까지 있다면, 당신이 혼자 있을 수 있는 시간은 누군가가 만들어 준 시간이란 걸 잊어서는 안 된다.


책을 읽고 난 후 깨닫게 된 점 :

 1. 침체기에서 20년~21년 폭등장 같은 요즘 시장분위기가 자꾸 스멀스멀 올라오는 조급함을 꾹 눌러놓고, 열과 성을 다해 앞마당 만드는데 주력하자.

 2. 지금 내가 무엇을 하는지 모르는 남편님과 슬픈 얼굴로 가지 말라고 말하는 하나밖에 없는 우리 딸을 잊지 말고 귀하게 얻어진 시간 허투루 쓰지 말자!! 정신 바짝 차리자!!


 


댓글


꺾이지않는경자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