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책제목 : 몰입 (인생을 바꾸는 자기 혁명)
저자 : 황농문
출판사 : 랜덤하우스
"생각하고 집중하고 몰입하라"
프롤로그
몰입, 최고의 나를 만나는 기회
행복을 추구하면서도 해야 할 일을 남보다 더 잘할 수 있도록 해주는 방법이 바로 몰입이다. 몰입적 사고를 할 수 있게 된다면 내 안에 숨어 있는 천재성을 이끌어내고 인생의 즐거움과 행복을 만나는 일이 그리 어렵지만은 않을 것이다.
1장 Work Hard에서 Think Hard로 ‘생각’을 이동하라
2장 본격적인 몰입을 시도하기 위하여
몰입적 사고를 시도하기 전 설정된 문제와 관련된 지식을 충분히 습득한다.
문제 해결을 목적으로 몰입 시도시에는 어떻게 하면 되는가 라는 물음보다 왜 그렇게 되는가 하는 물음이 훨씬 더 절실한 감정을 불러일으킨다. 몰입 상태에 들어가면 어떻게 라는 분산적 사고에도 몰입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완전한 몰입에 들어가는 3일간의 과정
제1일 ㅣ 잡념을 털어내고 자세를 만든다.
설정된 문제를 메모지에 써서 눈에 띄는 곳에 붙여 놓으면 이런 일을 방지할 수 있다.(다른 잡념이 떠오르며 집중이 잘 되지 않고 산만한 상태라면) 생각하다가 기억하고 싶은 아이디어나 문제해결과 관련되어 도움이 될 만한 사실이 떠오르면 즉시 노트에 기록한다.
제2일 ㅣ 아이디어가 움직이기 시작한다.
몰입적 사고를 처음 시도하는 사람들에게는 거의 예외없이 각자의 인생에서 경험한 어떠한 지루함보다도 크게 다가올 것이다. 이 지루함이 스트레스가 쌓이는 방향으로 가면 안 된다. 마음을 안정시키고 천천히 생각함으로써 평온함을 유지해야 한다.
주의할 점은 주어진 문제를 집중적으로 생각하는 것을 쉬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제3일 ㅣ 생각하는 재미가 솟구친다.
다른 생각을 하다가도 다시 그 생각으로 돌아오기가 수월해진다. 이 상태가 70~80% 정도는 몰입 상태에 들어간 것이다.
문제를 생각하는 것이 재미있다고 느껴지면 몰입의 90%에 이른 것이다.
어느새 자동적으로 몰입 상태가 유지된다는 느낌을 받는다. 의식적인 노력을 계속해서 이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세타파가 나타나는 상태(졸거나 잠이 들기 직전의 상태) 이때 아이디어가 가장 잘 나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수면 상태일 때 장기기억이 고도로 활성화된다고 알려져 있다. 선잠에서 아이디어가 잘 나오눈 것도 바로 이렇게 고도로 활성화된 뇌를 활용하는 것이다.
규칙적인 운동을 병행해야 건강상 문제가 없다.
적당한 걱정이나 스트레스는 그 문제에 몰입하게 만들고 몰입된 상태에서 높은 문제 해결력을 보여주지만 과도한 걱정이나 스트레스는 오히려 위기감을 조성하고 고통스러운 감정을 느끼게 한다. 걱정이나 스트레스 자체가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아니고 이들이 유도한 몰입 상태가 문제를 해결한다는 것이다.
자율적인 몰입도를 올리기 위해서는 천천히 생각하기가 가장 효과적이다.
알파파 상태에서 생각을 해야한다. 머리가 아프다면 규칙적인 운동을 병행하지 않았거나 생각의 속도가 너무 빨라서 베타파 상태에서 생각했을 경우가 많다. 천천히 생각하고 온몸에 힘을 빼고 명상하듯이 생각을 하면 머리 아플 일이 거의 없다.
3장 몰입은 뇌도 춤추게 한다
몰입 상태의 쾌감은 우울과 교차되는 감정이 아니라 기복 없이 기분 좋은 상태만 계속 유지되기에 더욱 특별한 것이다.
도파민, A10, 시냅스
시냅스 형성은 우리가 살아 있는 한 계속 되고 시냅스는 우리 죄가 새로운 경험을 할 때마다 변화한다. 자신의 실체는 자신의 시냅스가 어떻게 배선되느냐에 따라 결정되고 유지되는 것이다. 감정을 빚어내는 능력도 갖추고 있다. ‘심은대로 거둔다’는 인과법칙이 우리 신경계에도 적용된다. ‘내가 나를 바꿀 수 있다’
목표설정이 의미를 만든다. 어떤 일이건 목적이나 목표를 만들고 강화시키면 그 일의 의미가 생겨난다.
완독을 못하고 결국….. 어쩌다보니 열반 기초 조장을 하게 되면서 오늘 하루 긴장 상태와 정신이 하나도 없었다. 몰입 책 내용이 평소 내가 약간의 호기심을 느끼고 있던 뇌에 대한(나의 관심사는 렘수면상태) 내용도 있어서 재미있었는데 결국 책에 몰입할 수 없는 상태가 되어버렸다. 잠시 뒤에 있을 열중 조모임까지….
결국 다음주 중에는 완독을 하리라 다짐하며…..
댓글
찌니얌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