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비채기]독서후기(부자 아빠의 자녀교육법) 성공이란 자기가 원하는 사람이 되는 것이다.

  • 24.09.02



성공이란 자기가 원하는 사람이 되는 것이다.

p263

이 문장이 가장 기억에 많이 남았다.

 

자기가 원하는 사람.

 

 

자기가 원하는 사람이 누구인지 부터 찾아야 한다.

 

나는 어떤 사람이 되길 원하는가?

 

저 정의에 의하면 내가 원하는 사람을 알기 전에는 성공할 수 없다.

 

나는 어떤 사람이길 원하는가?

  1. 무슨 일을 할 때, 돈이 걸림돌이 되지는 않았으면 좋겠다. 돈 때문에 무언가를 망설이는 사람이 되고 싶지 않다. 먹고 싶을 때, 여행가고 싶을 때,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고 싶을 때, 그 결정에 돈이 아닌 나의 즐거움이 기준이 될 수 있는 사람이고 싶다. 
  2. 나는 내가 하는 일에 인정받고 싶다. 다른 사람으로부터의 인정이 아니라 나로부터의 인정이다. 
  3. 내가 투자하는 물건에 대해 정확한 이해도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었으면 좋겠다. 누구에게 가르칠 정도는 아니더라도, 적어도 내가 투자하면서 확신을 가질 수 있는 사람이었으면 좋겠다.
  4. 아이들에게 좋은 부모였으면 좋겠다. 좋은 부모가 무엇인지는 다시 생각이 필요하겠지만, 본받고 싶은  부모이고 싶다. 

 

누군가 우리에게 우리의 본질에 어긋나게 행동하도록 강요하면 우리는 자존감을 잃고 선천적인 재능을 부정하게 됩니다.

-p322

 

나의 본질에 어긋나게 행동하지 말자!

더이상은 좋아하지 않은 일은 하지 말자!

 

투자자의 우선적인 목표는 사서 보유하고, 사서 보유하고, 사서 보유하는 것이죠. 진정한 투자가의 목푠느 자산을 늘리는 것이지 파는 것이 아닙니다. 물론 그들도 팔 수 있겠죠. 그건 그들의 목표가 아닙니다. 진정한 투자가의 관점에서 볼 때, 좋은 투자를 찾는 데에는 너무 많은 시간이 걸리거든요. 그래서 그들은 사서 팔기보다는 보유하는 편을 선택합니다. 거래인은 사고팔고 사고팔면서 매번 현금을 늘리려고 합니다. 투자가들은 갖고 있기 위해 삽니다. 하지만 거래인은 팔기 위해 사지요. p291

 

상당히 의미있는 글이다.

 

거래인과 투자자를 구분짓는

다시 말하면 투기와 투자를 구분짓는 이야기라고 생각이 든다.

 

궁극적으로 투자자는 사서 보유해야 한다.

 


부자 아빠의 자녀 교육법

 

-부모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아이가 배움에 대한 애정을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다. p130

-자녀가 부자가 되길 원한다면 가능한 많은 사람들에게 봉사하는 법을 가르쳐라. 부자 아버지는 이렇게 말씀하셨다. "더 많은 사람들에게 봉사할수록 더 부자가 된다." p307

-예를 들어 당신의 아이가 새 자전거를 원한다고 하자. 그런 경우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에서 소개한 방식으로 시작해 보라.

내 가난한 아빠는 이렇게 말했다. "우리 집은 그럴 형편이 안 된다." 하지만 부자아빠는 이렇게 물었다. "네가 어떻게 하면 그 자전거를 살 수 있을까?"

-아이가 계획을 세우도록 돕고 비활성 소득을 벌 수 있는 자산을 마련할 방법을 생각해내도록 격려해라. 진행 과정을 평가하고 필요할 때마다 목표를 수정하도록 도와주어라. 자녀의 노력을 인정하고 새 자전거를 사게 되면 성공을 축하해 주어라.

 

부모와 교사가 할 일은 계속해서 빛을 비추는 것입니다. 그것은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일이지요. p366

아이를 키워본 사람이라면 이 말이 얼마나 어려운지 알 것 같다. 

얼마만큼 인내심을 요구하는지 말이다. 

이 문장을 잘 가슴에 담아 두어야겠다. 

 

뒤의 부록의 내용이 상당히 흥미롭다.

나도 아이가 커감에 따라 어떻게 아이들에게 경제 관념을 가르쳐야하는지 생각이 많다.

 

나의 아버지의 교육은 책의 가난한 아빠와 같았기에,

내가 어린 시절 받지 못한 교육을 어떻게 아이에게 가르쳐야할지,

참 어렵다. 

 

부록 부분의 내용을 하나씩 시행해 봐야겠다.




댓글


비채기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