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내집마련 중급반 - 3주 안에 서울 내집마련 하는 법
자음과모음, 너나위, 밥잘사주는부자마눌, 권유디
3주차 강의 후기!
임장 다니며 중요하게 판단 했던 것은, 나의 기호보다도 전세가 잘 빠질만 한가?
여러 형태의 가족들에게 다 유리한 평형/방개수 이며 여타 조건인가? 였다.
나는 어차피 내 집 마련을 해두면 오를 금전가치로 인해 다른 조건 모두 상관없다고 생각했었기 때문이다.
근데 아뿔싸, 맞다 내가 추후 거주 하기 위해 보유하려고 했던 집이지! 하고 다시 깨달았다.
나의 기호도 중요하다.
(나의 1순위 기호 : 나랑 비슷한 세대의 가족이 많이 살 것)
디테일을 놓치지 말자
자모님의 강의를 들으며 느낀 바 역시, 중요한 것은 매물을 보는 기준을 잘 세우는 것.
그리고 그 기준을 잘 따져보는 디테일을 놓치지 말아야 할 것. 샷시, 조명 수리 상태, 입구에서 가까운 로얄동,
도로변 소음의 여부.. 아주 아주 작은 실거주 디테일에서 시작해 크게는 땅의 가치가 그 어느 것보다 중요하다.
구축은 당장에는 선호도가 떨어질 수 있지만 신축과 생활권을 공유하기 때문에 금방 매매가가 치솟았다.
내 구축이 신축사이에 껴 있다고 괜히 주눅들지 말고, 전세를 놓을 때는 “더 저렴한 값으로 같은 생활권을 누리고 싶어하는 실 수요자”를 잘 잡을 생각을 해보자!
크게는 위 두가지를 배운 거 같다.
벌써 마지막 주차가 되어보니 아쉬운 맘이 크다.
더욱 배울 것이 많을 것 같은데 40퍼만 소화한 기분..ㅠ 그래도 잘했어. 나 자신. 칭찬 해 ㅠ
이 마음 잊지말고 꾸준히 , 내가 할 수 있는 것부터 시작하자. 차분하게~
남들도 나만큼 어렵다. 나보다 더 열심히 궁리하고 공부하고 기록할 것이다..!!
누군가가 했다면 나도 할 수 있다. 내 집마련 남 얘기가 아니다, 나도 할 수 있어~!!
화이팅 달시 !!
댓글
달시님 내집마련이 나도 할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셨다는 말씀이 저에게도 깊은 울림이 있었습니다 지금처럼 열정적인 모습으로 하신다면 꼭 원하시는 내집마련 하실수 있어요 응원합니다아♡
우리 같이 화이팅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