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반스쿨 중급반 몰입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39기 16조 아이브702]

100만 독자를 사로잡은 자기계발 명저의 귀환!

2007년 출간되어 전 국민에게 ‘몰입’ 열풍을 불러일으킨 베스트셀러 『몰입』이 전면 개정되어 돌아왔다. 이번 확장판은 단순히 290쪽에서 456쪽으로 분량을 추가한 것에 그치지 않고, 몰입을 통해 17년간 축적된 수만 건의 데이터와 뇌과학 지식, 변화한 시대상을 반영하여 초판의 내용을 전면 업그레이드해 더욱 특별하다.
지금까지 저자에게 쏟아진 각계각층의 몰입 체험 수기만도 수만 건에 이른다. 그중에서 저자와 장기간 소통하며 스스로 비약적인 성과를 일군 사례를 엄선하여 실었다. 몰입으로 서울대학교에 합격한 학생, 국가고시에 수석으로 합격한 고시생, 게임 중독을 극복하고 주요 인재로 거듭난 회사원, 각종 경진대회를 휩쓸며 장관상을 받은 대학생 등 평범한 이들이 이뤄낸 비범한 성과를 만나보자. 몰입의 효용이 우리 모두에게 적용할 수 있는 법칙임을 실감할 것이다.
또한, 학계에서 입증된 뇌과학의 성과들을 접목해 몰입의 메커니즘을 이론적으로 보강했다. 몰입에 빠졌을 때 뇌에서는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몰입을 통해 얻는 쾌락은 왜 다른 자극들로부터 얻는 쾌락과 다른지 도파민과 몰입의 상관관계를 밝혔다. 좀 더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상황에 맞춰 몰입할 수 있도록 마지막 장은 전면 수정했다. 몰입의 강도에 따라 약한 몰입 3단계, 강한 몰입 3단계, 총 6단계로 이뤄진 실천법은 상황에 따라 누구나 자유로이 몰입에 빠질 수 있도록 안내한다. 약한 몰입은 마감 기한이 촉박하거나 자투리 시간에, 강한 몰입은 며칠 이상 연속해서 생각하는 방법이니 어디서나 몰입을 실천해보자.
첨단 기술의 발전으로 현대인들은 편리함을 얻은 대신 집중력을 빼앗겼다. 오랜 기간 지속하면 할수록 고도의 지적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몰입이야말로 집중력을 회복하고 정서적으로 행복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해결책이다. 이것이 바로 17년 만에 새 옷을 입고 출간되는 이유다. 오직 몰입적 사고만이 스마트폰 중독을 끊어내는 유일한 해답이자, 인공지능에게 대체될 수 없는 창의성을 끌어낼 수 있기 때문이다.

 

p.61 몰입 상태에 이르기 위한 길 찾기

칙센트미하이는 삶을 훌륭하게 가꾸어주는 것은 행복감이 아니라 깊이 빠져드는 몰입이라고 단언하며, 몰입에 뒤이어 오는 행복감은 스스로의 힘으로 만들어 낼 것이어서 우리의 의식을 그만큼 고양시킨다고 했다. 몰입에 의하여 일과 놀이가 하나로 어우러지는 것이 바람직하고 건강한 삶이라는 게 그의 설명이다.

 

 

p. 76 지금 하는 일이 가장 중요한 일이다.

사람들은 모두 엄청난 잠재력을 가지고 있지만 대부분은 이 능력을 전혀 발휘하지 못하고 인생을 마친다. 각 분야의 정상에 있는 사람들은 자신의 잠재력을 어느 정도 발굴해낸 사람들이다. 문제는 이런 잠져력이 절대 저절로 발휘되는 게 아니라는 것이다. 

 

 

p. 94 내 의식에 무엇을 올려놓을지 결정하라.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의식의 내용이 무의식, 장기 기억에 생중계된다는 것이다. 의식의 내용이 무의식에 영향을 주고 그 결과가 나의 의식에 영향을 준다. 의식과 무의식이 서로 의사소통하면서 나라는 사람이 만들어지고 나의 삶의 행로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느낀점

여러 사례를 통해 몰입의 과정과 결과를 보여주어 내가 선택적으로 적용해야 할 부분을 그리고 가능성을 제시해주는 도서이다. 몰입의 단계를 나눈 실천법은 누구나 몰입을 통해서 추구하고자하는 것을 이룰 수 있게 도와주는 안내서라고 보여진다.  많은 사례들은 비단 특별한 사람들의 결과만을 놓고 본 건 아니니 그 몰입의 주인공이 내가 될 수 도 있다는 것을 간과하지 말고 실패를 두려워말고 지속적인 훈련을 통해 결과를 도출하려는 노력을 기울여야 함을 알게되었다. 

 

 

적용할 점

느리게 생각하기를 실천하자.  몰입을 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시간이 필요함을 인지하고 충분히 시간을 가지고 충분히 생각하여 최고의 결과를 이끌어내려고 의식적으로 노력하자.  비단 현 상황에서 조급함을 버리고 몰입하여 생각하는 시간을 정하고 그 시간 만큼은 충분히 느리게 생각하는 과정을 거치며 하루, 또는 한 주, 또는 한 달을 되돌아보고 반성하고 정진할 계획을 짜도록 하자.

 


댓글


아이브702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