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주우이, 너바나, 자음과모음

안녕하세요
언젠간 월부에 입사하고 싶은 월부입사하고싶다 입니다!
이전에 내집마련기초반을 듣고나서 월부를 잊고 지냈는데,
우연히 돈독모 모임을 통해 다시 동기부여가 되었습니다.
돈독모에서 선배들과 동료들의 인사이트에 무릎을 탁칠정도로 감명을 받고
곧 열기반이 오픈한다는 소식을 듣고 바로 수강까지 했습니다.
그래서 이번 열기반을 듣는 순간은 제 인생에서 제일 재밌는 순간일꺼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후기 시작합니다.
1강은 노후준비와 월급쟁이가 부자되는 로드맵을 설명해주셨습니다.
1.강의를 잘듣는법.
우선, 노후준비의 현실에 대한 강의시작을 하기도전에 팩폭을 다리가 후들거리도록 맞았습니다..
오랜시간동안 마음속으로는 부자를 꿈꾸지만 왜 부자가 되지못할까라는 생각을 해보니
독서같은 부자가 되기위한 기초를 하지않고 있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너바나님은 책을 읽고 정리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내몸속에 내재화를 하는것이 중요하다는게 와닿았습니다.
2.노후 준비의 현실
지금까지 프리랜서로 일하면서 급여도 나쁘지않게 받았지만, 그 만큼 공백이었던 시기도 있었습니다. 갑자기 계약해지 통보를 받아서 결혼준비에 필요한 돈을 내지 못했던 때도 있었고, 아이가 태어나 벌어야할때 기저귀, 분유살돈이 없어서 내집마련을 위해 모아둔 적금을 깨면서 육아를 도와줘야했던 과거까지.. 이런 패턴이 계속되면 저희 가족의 노후는 답이 없을꺼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오히려, 이런 과거를 통해 제가 한살이라도 젋을때 투자공부를 해야하고 반드시 부자가 꼭 되어야 겠다는 마음 가짐을 한번 더 잡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3.밴치마킹의 중요성과 부자들이 부자 되는법
부자들은 어떻게 부자가 되었을까? 를 끊임없이 고민하고 이를 벤치마킹해야한다는점이었습니다.
이들의 공통점은 일반적인 노동소득이 아닌 부동산 + 그외소득으로 부를 쌓는다는 점.
그렇다면 우리가 부자가 되고싶다면, 자본주의라는 일종의 게임의 룰을 이해하는것이 중요한데, 이를 숲과 나무에 비유해서 설명해주신게 인상이 깊었습니다.
숲은 부자가 어떻게 돈을 쌓았는지를 전체적인 시스템을 알아야하고
나무는 그 부자가 목적을 이루기위해 어떻게 했는지에 대한 생각과 행동을 그대로 밴치마킹을 해서 결과를 내야한다.
해당 파트를 듣고 내가 너무 투자를 만만하게 봤다는 생각을 했고 10억 후기 달성기와 튜터들의 칼럼들을 적극적으로 보고, 유튜브에 있는 투자 고수들의 영상을 2배속으로 대충 보는것이 아닌 꼼꼼히 보고 이를 어떻게 행동해야할지를 고민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4.내 주변에 부자는 어떻게 찾아야할까?
처음에는 이게 왜 중요하지? 마음 강하게 먹고 책과 강의에서 있는거 그대로 따라 독고다이로 하면 어떻게든 되겠지? 라는 마인드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듣고보니, 나 혼자 간다면, 언젠간 무너지는 순간이 있을것이고 이를 어떻게 극복할수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워렌버핏, 찰리멍거 같은 세계에 유명한 투자가들도 주변에 유명한 투자 스승님이 계셨던 것처럼 주변 환경의 중요성을 많이 강조하셨습니다.
그래서, 똑같이 부자가 되고싶은 환경에 갈아 넣기 위해, 월부 커뮤니티가 있는것이고, 조 모임은 필수고 조모임을 하기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5.부자가 되기 위한 단계
비전보드를 작성하면서 해외 여행을 위해서 매일 매시간 단위로 계획을 잡고 어디에서 뭘보고 뭘 먹을지를 시간표를 짜는데, 왜 부자가 되는데 계획을 안잡는지 에대해 반성을 하게 되었습니다.
마지막 1~4번을 열심히 하기위해 버티고 그저 Keep Going! 하라는 정신무장을 다시 해보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글을 쓰고 있는 지금도 내가 버린시간은 없었는지에 대한 반성도 많이 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부자가 되어야겠다는 마음가짐, 희망과 인사이트를 심어주신 너버나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