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정년이 보장된 직장을 가진 월급쟁이입니다. 정년퇴직 혹은 명예퇴직을 한 뒤, 국가에서 주는 연금으로는 생활하기 턱없이 부족하다는 점을 깨달았습니다. (실제로 내가 연금을 지급받을 땐 지급받을 수나 있으려나?..) 

 

재테크 기초반에 이어 열반스쿨 기초반에서 제시하는 명확한 목표 ‘5년 안에 1억(종잣돈)을 모아야 한다’가 다시 한번 눈에 밟혔습니다. 열심히 저축을 하며 살아왔다고 생각했지만, IRP, 연금저축 등을 제외하고 실제로 투자에 사용할 수 있는 금액은 거의 없었습니다. 일단 투자할 돈이 있어야 투자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저는 투자가용금액을 늘이는 것이 가장 최우선 목표로 잡게 되었습니다. 

 

가장 1강에서 와닿은 점은 ‘비전보드 작성’이었습니다. 

파이어한 투자자들의 전략인 ‘분명한 목표/실행흑자구조(현금흐름 : 종잣돈 모으기)저가 매입장기 보유시스템(다량보유)’ 을 토대로 은퇴 계획을 세워보는 것은 저에게 충격이었습니다.

 

‘내가 행복한 삶은 무엇일까?’ ‘나’의 성장, 경제적 자유, 인간관계, 여가/건강을 중심으로 목표를 설정한 뒤, 부동산 투자와 관련된 대략적 계획을 세우고 이를 실천하기 위한 미시적 계획까지 수립해보았습니다. 

 

지금 당장 부동산을 투자할 수 있는 돈도 없고, 부동산 투자 지식도 많이 부족한 저이지만 조급해하지 않고, 종잣돈을 모으며 강의/독서/모임/임장을 반복하며 실행 및 복기하여 저평가된 물건을 구입할 수 있는 미래의 저로 만들어보겠습니다. 

 

저에게 부동산 투자라는 분야에 관심을 갖게 해주시고 작은 변화를 만들어 갈 수 있게 해주셔서 좋은 강의였습니다. 

2강에서 또 좋은 배움 가져가겠습니다:) 


댓글


준몽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