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뽀잉]돈버는 독서모임-레버리지

레버리지 독서후기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레버리지 (저자 롭무어)

저자 및 출판사 : 저자 롭무어, 김유미 옮김, 다산북스

읽은 날짜 :  24.9.8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아웃소싱 #우선순위 #시간낭비근절

 

  1. 저자 및 도서소개 

영국에서 가장 빠르게 성공한 삼십 대 초반의 백만장자이자 자기 자본은 단 한 푼도 들이지 않고 오백 채 이상의 부동산을 소유하는 데 성공한 신화적인 인물이다. 동시에 여섯 권의 베스트셀러를 쓴 저자이기도 하다. 롭은 대학 시절에 몇 차례 사업을 시도했으나 모두 실패했다. 빚이 엄청나게 불어나 파산 상태에 빠지기도 했지만 그 과정에서 레버리지의 원리를 터득했고, 3년 만에 완전한 경제적 자유를 획득했다. 현재 영국에서 가장 큰 부동산 교육 회사인 프로그레시브 프로퍼티Progressive Property를 포함한 8개의 사업체를 운영 중이며, 다양한 채널을 통해 전 세계 사람들과 소통하면서 레버리지 라이프를 전파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머니』, 『결단』, 『롭 무어 부와 성공의 기회』 등이 있다.

 

 

2. 책의 내용 및 줄거리

 

 

레버리지는 더 적은 것으로 더 많은 것을 성취하는 것, 더 적은 돈으로 더 많은 돈을 버는 것, 더 짧은 시간을 투자해서 더 많은 시간을 얻는것, 더 적은 노력으로 더 많은 성과를 얻는 자본주의 속 숨겨진 공식이다. (최소노력의 법칙)


부자가 되기 위한 레버리지 활용 
-내 시간을 절약해줄 모든 것에 아웃소싱한다. 
-비전과 목표에 초점을 맞추고 다른 모든 것들은 제외하라.
-적절한 코치와 멘토를 두고 네트워크를 만들어라
 

 

성공을 위한 80/20 법칙(파레토의 법칙) 
-80%의 시간동안 중요한 20%의 일을 하라. 
-20%의 시간만을 사용하여 최대의 결과를 얻도록 시간을 현명하게 투자하라.
-가치의 80%가 노력의 20%에 의해 달성된다.
-부자들은 중요한 20%에 집중한다!!

 

복리의 법칙 
-모든일은 뿌리를 내릴 때까지 어느 정도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그러나 싹이 나올 때까지 기다리지 못하고 다시 씨를 뿌리고, 비료를 주는 과정을 반복하는 사람은 없다.
하룻밤 사이에 성공을 이룬 것처럼 보이는 사람들은 최대의 복리 효과를 위해 뿌리가 깊이 자리 잡을 때까지 시간을 투자한 사람들이다.

 

 

3.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시간을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삶, 결정, 행동, 감정을 관리해야 한다.
시간을 낭비하지말고, 더 적게 소비(시간과 돈을 교환하는것)하고, 더 많이 투자하라. 
지속적인 소득은 투자된 시간에서 발생한다.

투자를 시작하면서 시간이 부족해서 어떻게 시간을 관리하시는지 항상 의문이었다. 
불필요한 일을 하면서 시간을 낭비하지 말고, 
하루에 주어진 한정된 시간에 내가 해야 하는 "20%의 중요한일" 을 우선순위에 두고 하자. 
일의 중요도에 따라 시간을 배분하고,

가치 없고 시간이 많이 걸리는 일은 

작은 시간만 배분하여 적당히 완료함에 의미를 두어야겠다. 

투자에서 중요한 것들에 조금 더 집중하고 집안일이나 식사를 준비하는 일에서는 레버리지를 이용해야겠다. 

대청소가 필요할 때는 가사도우미를 쓰고, 반찬은 사먹자. 그러고 보니 요즘 김밥을 먹는 날이 늘었다~ 

예전엔 돈 아깝다고 생각했던 것들도 시간의 기회 비용이라는 측면에서 생각해보고,

더 가치 있는 시간으로 하루를 채울 수 있도록 해야겠다. 

임장지까지 가는 시간이 정말 아깝다. 역세권으로 이사를 가야 하나 심각하게 고민이 된다. 

 

 

 

하루에 에너지의 최고점과 최저점을 파악하라.

 

미라클 모닝은 나한테 맞지 않았다. 
같은 수면시간을 자도 나는 해가 뜨기 전에 일어나면 머리가 맑지 않고 효율이 떨어졌다. 
그래서 아침에는 신체적인 활동을 먼저 하고, 

저녁때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인 8~12시에 임보를 쓰거나 강의 수강하고 과제를 하니 훨씬 더 나은 것 같다. 

점심 시간때 잠깐 낮잠을 자는 것도 고려해 봐야겠다. 

 

 

4.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적용하고 싶은점

 

이동시간, 집안일 하는 시간에 오디오북을 듣는다.  

- 책은 읽어야 오래 남는다는 생각을 버리고 이동시간에 오디오북을 적극 할용해봐야겠다. 읽었는데 또 읽고 싶은 책 위주로 시도해보겠다.  
 

속독 기술을 연습한다.

 

책 읽는 시간이 오래 걸려서 항상 고민이다. 

나는 책을 읽을때는 정독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인데

속독이 괜찮을까?  일단 속독을 해보고 오디오북으로 다시 듣는 방향으로 한번 시도해 봐야겠다. 

훈련으로 적응이 된다면 아주 좋을 것 같다.


멘토나 동료들의 경험을 BM한다. 

  • 칼럼, MVP후기 등을 통해서 내 삶에 적용시켜보자!! 매번 MVP를 하겠다는 마음가짐으로 후기를 잘 읽어보고 BM해야겠다. 
  • 돈독모 모임에 매달 참여해서 멘토님, 동료들과 함께 책을 읽고 투자에 적용할 수 있는 것들에 대해 생각을 나누고, 그분들의 경험과 생각을 레버리지 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해봐야겠다!

     

    가족들과 다이어리를 공유한다. 
     

    투자를 시작하고 바쁘다 보니까 남편과 일정을 조율하고 그것을 기억하기가 어려웠는데,

    다이어리 공유를 통해서 스케줄을 공유하면 더 편리할 것 같다. 

4.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페이지와 함께 작성해 주세요)

 

돈을 지배하는 법칙은 실제로 존재한다. 부자들은 그 법칙들을 일찍이 이해하고 레버리지 하지만, 가난한 사람들은 그 법칙의 피해자가 된다. (P239)

 레버지리 법칙의 피해자가 된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 

가난한 사람들은 부자들에게 이용 당했다는 의미인가? 그럼 부를 쌓는 법칙은 누군가 늘 피해자가 생긴다는 의미인가? 투자를 하면서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사회에서 다주택을 가지고 부동산 투자를 한다는 자체가 너무 부정적인 인식이 있다.  좋은 투자자가 될 수는 없을지 생각해 봐야겠다. 

 


레버지리 라이프는 열정과 직업을 균형 있게 통합하고, 어느 한쪽이 지나친 희생을 하지 않도록 조절하면서 고양된 삶을 살아가는 것이다. 행복과 슬픔의 균형을 이해하고 수용하며, 중복과 낭비를 줄이고, 시간 낭비를 최소화함으로써 은퇴를 뒤로 미루지 않고 지속적으로 짧은 은퇴를 즐기는 것이다. (P252)

 

은퇴 이후의 삶에 대해서 생각해 보지 못했던 것 같다. 일단 은퇴가 목표니깐 그 후에 생각해보자!! 였는데, 

지금 드는 생각은 내 직업이 투자자라면 은퇴가 없을 것이라고 생각이 든다. 

투자라는 행위 자체가 더 이상 일이 아닐테니깐. 

투자를 하면서 즐겁고, 남을 도와줄 수 있고, 사회에 기여 할 수 있다면 좋겠다. 

 

 


댓글


스타워즈77user-level-chip
24. 09. 09. 01:03

돈독모도 하시는 군요. 래버리지 좋은 책이죠. 제가 도울 수 있는 게 있다면 저도 래버리지 하시기 바랍니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