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찰리 멍거 바이블 (현인드르이 현자 멍거가 알려주는 투자와 삶의 지혜)
저자 및 출판사 : 김재현, 이건 엮고지음/ 에프엔미디어
읽은 날짜 : 2023.08.17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능력범위 #격자틀인식모형 #오판의심리학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김재현
중국과 금융 전문가로 현재 <머니투데이>에서 국제부 전문위원으로 일하고 있다. 투자와 행태경제학, 중국 경제가 가장 큰 관심사이며 읽고 배우는 걸 좋아한다. 고려대학교 중어중문학과를 졸업한 뒤 중국으로 건너가 베이징대학교에서 MBA, 상하이교통대학교에서 경영학 박사 학위(재무 전공)를 받았다. 2003년 칭다오를 시작으로 베이징을 거쳐 상하이까지 중국에서 11년을 지내며 중국의 변화를 지켜보았다. 지은 책으로 <찰리 멍거 바이블> <중국 도대체 왜 한국을 오해하나> <중국 경제권력 지도> <파워 위안화>(공저), 번역한 책으로 <주식 투자의 지혜>(공역)가 있다.
이건
투자서 번역가. 연세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에서 경영학 석사 학위를 받았으며, 캘리포니아대학교 샌디에이고캠퍼스에서 유학했다. 장기신용은행에서 주식 펀드매니저, 국제 채권 딜러 등을 담당했고 삼성증권과 마이다스에셋자산운용에서 일했다. 영국 IBJ 인터내셔널에서 국제 채권 딜러 직무 훈련을 받았고 영국에서 국제 증권 딜러 자격을 취득했다. 지은 책으로 <찰리 멍거 바이블> <워런 버핏 바이들 2021>(공저) <대한민국 1%가 되는 투자의 기술>이 있다. 옮긴 책으로 <워런 버핏의 주주 서한> <월가의 퀀트 투자 바이블> <다모다란의 투자 전략 바이블> <워런 버핏 바이블> <워런버핏 라이브> <현명한 투자자> <증권분석>(3판, 6판) <월가의 영웅> 등 50여 권이 있다.
책소개
멍거가 설계하면 버핏이 실행한다!
“베일에 가려진 멍거의 사고 체계를 파악하는 최고의 책”
워런 버핏이 “버크셔 해서웨이를 ‘설계’한 이는 멍거이고 나는 실행만 했을 뿐”이라고 평한 인물. 버핏이 메일함에서 가장 먼저 찾아 읽는다는 메일의 주인공 하워드 막스는 “나를 그와 비교하는 것만으로도 큰 영광”이라며 “멍거의 지혜는 도저히 따라갈 수 없다”고 그를 떠받들었다. 빌 게이츠, 모건 하우절 등도 입 모아 칭송하는 ‘현인들의 현자’ 찰리 멍거. 그러나 국내 독자들에게 그는 버핏의 오른팔, 버크셔의 2인자로 단편적인 모습만 알려져 있다. 《찰리 멍거 바이블》은 베일에 가려진 그의 철학과 사상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국내 첫 책이다.
책은 ‘오판의 심리학’ ‘세상을 살아가는 지혜’ ‘경제학: 다학제 관점에서 본 강점과 약점’ 등 멍거의 유명 강연과 주총 질의응답을 주제별로 엮고 해설을 더했다. ‘가격이 잘못 매겨진 베팅의 기회, 격자틀 인식 모형, 능력범위, 롤라팔루자 효과’ 등 남다른 그의 생각을 따라가다 보면 우리도 세상사를 더 잘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은 느낌이 든다. 그의 관심사가 얼마나 광범위한지, 왜 그가 심리학과 다학제를 그토록 중시하는지도 이해할 수 있다. 집중 투자와 분산 투자, 투자 결정을 위한 체크리스트, 오판의 원인과 극복 방법 등 투자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조언도 가득하다.
멍거의 연설문을 엮은 그의 유일한 책 《Poor Charlie’s Almanack(가난한 찰리의 연감)》은 해외 출간이 허용되지 않아 국내 독자들은 멍거의 생각을 체계적으로 접하기가 쉽지 않았다. 멍거와 버핏의 저작물에 대한 권위자인 이건 번역가와 김재현 박사가 힘을 모아 기획한 이 책은 멍거의 사상을 제대로 알기 원하는 독자에게 가뭄의 단비 같은 책이 될 것이다. - 출처: 교보문고 책소개-
2. 내용 및 줄거리
1장. 세상을 살아가는 지혜: '가격이 잘못 매겨진 베팅'의 기회
멍거는 승자가 되기 위해서는 매우 선택적으로 베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자신의 '능력범위'를 명확히 파악하고 그 범위 안에서만 베팅하라는 의미이다.
진정한 투자는 패리 뮤추얼 베팅에서, 예컨대 확률은 50%인데 배당은 3배인 곳에 돈을 것는 것과 같습니다. 가치투자는 '가격이 잘못 매겨진 베팅'을 찾아내는 행위입니다.
2장. 세상을 살아가는 지혜2: 다양한 인식 모형으로 비즈니스 분석하기
격자틀 인식 모형은 역사, 심리학, 수학, 공학, 생물학, 물리학, 화학, 통계학, 경제학 같은 전통적인 학문에서 분석 도구, 방법론, 공식을 빌려와 비느지롤 꿰맨 하나의 틀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복잡한 투자 문제에 내재하는 혼돈을 제거하고 명확한 펀더멘털을 도출할 수 있는 분석도구를 제공해준다.
멍거가 줄곧 강조하는 것은 '독서'다. 그는 자신이 살면서 만난 현명한 사람은 항상 책을 손에서 놓지 않았다면서 독서와 지식의 상관성을 강조했다.
왜 똑똑한 사람들이 그런 잘못을 저지를까요? 내가 말하는 대로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즉 심리학 주요 모형을 모두 가져와서 만든 체크리스트로 결과를 확인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조종사는 체크리스트를 모두 확인하고 나서야 이륙합니다. 브리지 게임에서도 트릭 두 개가 부족하면 체크리스트를 확인하고 방법을 찾아낸 다음에야 게임을 진행합니다.
3장. 경제학에 대한 다학제적 접근과 주식 투자: 멍거의 투자 원칙 체크리스트
<가난한 찰리의 연감>에는 멍거가 사용하는 투자 원칙 체크리스트가 소개되어 있다.
그는 지적 겸손, 분석적 엄격함, 인내, 결단력, 변화, 독립성, 준비 등을 강조했다. 이 중 가장 중요한 다섯 가지를 살표보자. 유의할 점은 그의 체크리스트는 하나하나가 모여 모자이크를 구성하는 타일을 한다는 사실이다. 체크리스트가 모여서 만들어진 전체 모자이크를 보아야지, 타일 몇 개만 보아서는 그처럼 볼 수 없다.
다학제 도구(기법) 한 세트를 모두 갖추어 능숙하게 사용하면 경제학 등 모든 분야에 유용합니다. 역설을 제거하지 못하더라도 실망하지 마십시오. 역설이 인생에 흥미를 더해주니까요. 영감을 주는 케인스의 말입니다. "정확하게 틀리는 것보다 대충 맞는 편이 낫다"
4장. 오판의 심리학: 세상을 정확하게 바라보면 웃을 수밖에 없는 까닭
나는 오판이 특정 패턴을 갖춘, 지극히 심각한 문제라고 보았습니다. 하지만 오판을 다루는 이론이나 수닥이 없어서 내가 직접 심리 시스템을 개발하기 시작했습니다. 닥치는 대로 책을 읽기도 했지만 주로 개인적 경험을 통해서 시스템을 개발해 오판에 대처하면서 인생을 살아왔습니다. <설득의 심리학> 이 대중적인 학술 서적은 조잡한 내 시스템의 빈틈을 많이 메워주었습니다.
* 멍거가 제시한 25개 오판의 원인이 되는 25개 경향
1. 보상과 처벌 경향
2. 선호,애정 경향
3. 반감, 혐오 경향
4. 의심 회피 경향
5. 불일치 회피 경향
6. 호기심 경향
7. 칸트적 공정성 경향
8. 시기,질투 경향
9. 상호성 경향
10. 단순 연관성 경향
11. 현실 부정
12. 과도한 자존감 경향
13. 과도한 낙관주의 경향
14. 박탈에 대한 과민 반응 경향
15. 사회적 증거 경향
16. 대조 경향
17. 스트레스 영향 경향
18. 가용성 경향
19. 용불용 경향
20. 약물 의존 경향
21. 노화 경향
22. 권위 복종 경향
23. 헛소리 경향
24. 이유 존중 경향
25. 룰룰팔루자 경향
5장. 멍거주의: 돌직구같은 직설과 유머
<투자 조언>
- 성공적인 투자를 위한 핵심 요소 중 하나는 올바른 기질을 가지는 것입니다. 조바심 내지 않고 주식을 보유하는 성향을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필요한 것이 있습니다. 기질만으로는 부족합니다. 여러분은 상당히 긴 시간 동안 많은 호기심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 우리의 투자 스타일은 집중 투자입니다. 100개 혹은 400개 종목이 아닌 10개 종목 보유를 뜻합니다.
- 베타 계수와 현대 포트폴리오 이론 등은 내가 볼 때 전혀 타당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지속 가능한 경쟁우위를 가진 기업을 싼 가격에, 적어도 적당한 가격에 사려고 노력합니다.
- 과도한 분산 투자는 정신 나간 짓입니다.
- 만약 어느 회사가 저평가되었다고 해서 여러분이 주식을 매수한다면, 여러분은 주가가 여러분이 계산한 내재가치에 가까워질 때 매도를 생각해야 할 것입니다. 그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그러나 만약 여러분이 훌륭한 회사를 몇 개 산다면, 여러분은 아무것도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세상에는 훌륭한 사업이나 훌륭한 사람같이 돈을 더 많이 지불해야 할 것이 있으며 우리가 퀄리티를 과소평가하고 있다고요. 우리는 비판을 듣고서 생각을 바꾸었습니다.
- 버크셔 역사에서 가장 극단적인 실수는 '부작위'입니다. 세상에는 두 가지 종류의 실수가 있습니다. 첫째는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 둘째는 대량으로 매수해야 하는 것을 눈곱만큼만 매수하는 것입니다.
- 수십 년 동안 우리가 실천한 방법은 '좋아하는 주식이 떨어질 때 더 많이 사들이는 것'이었습니다.
- (적은 자본의) 나라면 아주 작은 주식을 연구 대상으로 삼아서 특별하게 가격이 잘못 매겨진 기회를 탐색할 것입니다.
- 주식을 공매도하고 프로모터가 주가를 상승시키는 것은 아주 거슬리는 일입니다. 그것은 가치 없는 짓입니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너바나님, 너나위님, 김현준 대표님을 통해 조각조각 듣고 감동받았던 워런버핏과 찰리멍거의 투자철학을 체계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던 유익한 책이었습니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선택적 베팅! 자신의 '능력범위'를 명확히 파악하고 그 범위 안에서 한 베팅하라."
독,강,임을 반복하는 가운데,
강의나 유튜브에서는 지금이 타이밍이라고
빨리 그 지역에 가서 투자를 하라고 하시지만,
전혀 알지못했던 그 지역을 한 달만에 잘 안다고 감히 말 할수가 없었습니다.
'그 시절 제 동료들은 투자를 했고, 저는 매물을 볼 수 있는 눈이 없어 투자를 못했습니다. 그리고 5년후 우리의 재정 격차는 커져있었죠. 당장 가서 투자하십시오'
강의에서 들었던 튜터님의 고백과 격려.
이 책을 읽고나서야 내 마음에 확신이 섰습니다.
먼저 투자한 동료를 비교하며 부러워하는 것이 아니라,
나도 튜터님처럼 시간이 좀 걸리더라도 내 스스로 물건을 찾아낼 수 있는 '능력범위'를 키워보자고.
5.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설득의 심리학
댓글
랑e집사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