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부자의 그릇
저자 및 출판사 : 이즈미마사토/다산
읽은 날짜 : 2023.10.16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돈그릇 #돈의 크기 #돈의 이면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9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수많은 젊은 부자가 꼽은 최고의 ‘부자학 입문서’ 『부자의 그릇』 양장 개정판
“당신이 다룰 수 있는 돈의 크기는 얼마입니까?”
『부자의 그릇』은 일생을 ‘돈의 교양’을 알리는 데 바쳐온 일본 최고의 경제금융 교육 전문가 이즈미 마사토가 소설 형식으로 쓴 경제경영 교양서다. 한때 연 매출 12억의 주먹밥 가게 사장이었다가 도산해 3억 원의 빚을 지고 공원을 방황하던 한 젊은 사업가가 수수께끼 노인을 만나 장장 7시간에 걸쳐 돈의 본질과 돈을 다루는 능력을 키우는 법을 배우는 과정을 다루고 있다.
이 책은 부자가 되는 방법이 돈을 좇는 데 있지 않고 신용을 쌓는 일이라고 말한다. 남을 위해 돈을 쓰고, 다른 사람의 기대에 부응하며, 약속을 철저히 지키는 일들이 어떻게 돈을 불러 모으는지, ‘돈과 신용의 원리’에 관해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흥미로운 스토리텔링을 통해 전달한다. 돈에 대한 명쾌한 통찰을 담고 있어서, ‘연봉이 적어서, 빚이 있어서, 운이 나빠서, 불황이라서, 이율이 낮아서, 세상이 불공평해서’ 돈이 모이지 않는다며 좌절한 이들에게 다시 도전할 수 있는 용기와 돈을 장악하는 힘을 불어넣어 준다.
이 책은 소설 형식의 흥미로운 스토리텔링을 통해 부의 놀라운 비밀들을 일깨워준다. ‘돈을 좇지 말고 신용을 얻어라’, ‘실패를 좋은 경험으로 삼아라’, ‘돈을 모으려 애쓰지 말고 돈이 저절로 담기게 하라’와 같은 가르침의 참뜻을 하나씩 익혀나가다 보면, 어느덧 내 안의 ‘부자의 그릇’이 커져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출처 : https://product.kyobobook.co.kr/detail/S000001687079 (교보문고)
2. 내용 및 줄거리
: 돈을 다루는 능력에 대한 이야기 _
32page _인간이 돈 때문에 저지르는 실수 중 90%는 잘못된 타이밍과 선택으로 인해 일어난다.
35page _ 집이나 자동차는 2년이 지나면 중고나 구형이어서 2년전보다 싸게 살 수 있다. 사람들은 지금 돈을 더 지불하는 것과 돈을 더 냄으로서 어떤 선택을 하고 있지 않다는 안도감을 사는 것이다. 정말로 물건에 장단점을 보고 고르는 것이 아니다.
38page _ 인간은 자신과 어울리지 않는 돈을 가지고 있으면 반드시 잘못을 저지른다.
41page _ 사람에게는 각자 자신이 다룰 수 있는 돈의 크기가 있다. 그 돈의 크기를 초과하는 돈이 들어오면 마치 한푼도 없을때처럼 여유가 없어지고 정상적인 판단을 못하게 된다.
43page _ 돈을 다루는 능력은 많이 다루는 경험을 통해서 키울 수 있어 처음에는 작게 그리고 점점 더 크게
56page _ 돈이 만능은 아니지만 돈을 다루는 방법을 바꾸면 인생도 바꿀수 있어
59page _ 신용도 라는 것은 그 사람의 인격에 비례한다. 가혹한 현실이지만 신뢰하는 사람 신뢰받는 사람은 언제나 동일한 계층에 있다.
72page _ 돈이 지닌 서로 다른 이면의 의미
73page _ 부자가 두려워 하는 것은 돈이 늘지 않는 리스크이다. 한정된 기회를 자기의 것으로 만드려면 배트를 많이 휘둘러야 한다.
74page _ 누구나 제비뽑기에서 100번이내에 당첨제비를 뽑을 정도의 행운은 가지고 있다.
96page _ 사람들은 회사가 문을 닫거나 개인이 자기파산하는 원인이 빚 때문이라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수중에 돈이 없어지기 때문이다.
103page _ 돈을 빌리는 사람이 있으면 빌려주는 사람이 있다.
105page _ 돈에 소유자는 존재하지 않는다. 지금 이 순간에만 그 사람의 손에 있다. 원래 소유할 수 없는 것을 소유하기 때문에 무리가 발생하는 것이고 돈을 쓰는 방법을 배워야한다.
108page _ 가치를 분별하는 힘이란 상대방이나 물건을 신용할 수 있는지를 분별하는 힘을 의미하는데 부자는 투자대상의 지난 경력을 보고 그 사람의 신용을 판단한다.
146page _ 여유가 생기면 사람은 냉정해지고 실수를 저지르지 않게 된다.
194page _ 돈은 인생을 결정하는 한가지 요소에 불과하다. 주의해서 다루지 않으면 돈은 인생을 엉망으로 만든다.
199page _ 돈은 반드시 다른 사람이 가져온다. 돈은 세상을 순환하는 흐름과도 같다. 흘러가는 물을 일시적으로는 소유할수 있어도 그걸 언제까지나 소유하지는 못하는 법이다. 그래서 부자라는 인종은 돈을 반드시 누군가에게 맡기거나 빌려주거나 투자하려고 든다. 그때 누구를 선택하느냐가 관건이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부자의 그릇_돈그릇_나의 그릇이 어느 정도 인가를 진심으로 고민해보게 만들었다. 돈그릇은 경험을 통해, 배트를 많이 휘둘러야 한다고 했는데, 그동안의 내 모습은 돈 경험을 쌓고 배트를 휘두르고 있었나를 자문하게 만들었다.
-돈은 내가 가져야 한다고 생각했는데, 소유할 수 없다는 것, 흘러가는 물을 더 잘 흘러갈 수 있도록 해야한다는 것을 생각해본다.
-배워야 보이고, 경험해야 보이는데 둘다 하지 않았다는 점을 반성하게 된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예전에 나이가 지긋하신 부자에게 물었을 때 세상일의 99%는 돈으로 전부 해결가능하다고 했다. 남은 1%란 인간이 어찌할수 없는 일들이겠지만 인생의 문제를 99%를 내가 가진 자산으로 해결할 수 있다면 (도덕적이고 합리적이며 선을 지키는 한에서) 나는 부자가 되겠다. 나의 돈그릇을 점점 더 키워야겠다.
5.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바빌론 부자들의 돈 버는 지혜
댓글
쿠니다나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