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서울투자 기초반 - 올해 안에! 내 종잣돈에서 가장 좋은 서울 아파트 찾는 법
월부멘토, 주우이, 양파링, 프메퍼, 권유디

1.나에게 와 닿았던 점
-앞으로 봐야 할 곳
00 00, 00 00같은 매매가 주춤, 전세가 가파른 상승 단지를 잘 봐야 한다.
저가 전세 사라지고 전세가가 오르면서 매매가가 날아가는 단지들은 계속 시세트레킹하며 봐야 한다.
왜 4급지를 봐야 하냐면
지금 1급지-전세가율 40%대, 2~3급지 전세가율 50%대로
1~3급지는 너무 투자금이 많이 들고 현실적으로 돈도 많이 필요하다.
하지만 4급지는 전세가율 60%대로, 전세가율이 70%되는 곳도 있을 수 있다.
4급지 매매가 회복 덜 된 곳 많고 전세가 이하로 빠지기 어려우므로 원금보존가능성 높고
4급지라도 강남까지 1시간 이내로 거주환경이 꽤 괜찮은 곳들이 있기 때문이다.
4급지는 아직 매매가가 오르지 못한 아파트들도 많고
공급이 부족하므로 전세가 상승이 기대되어 소액투자 상황 벌어질 수 있다.
(상급지와 다르게 전세가가 올라가도 매매가가 바로 반등하지 않으므로 소액투자 진행가능하단 얘기)
하지만 절대 투자금만 보고 들어가지 말고 내가 살 수 있는 가장 가치있는 아파트를 사는 게 중요하다.
(저환수원리, 선호도 파악 임장 중요)
-4급지 00구
여기도 1생활권 중심으로 오르고 있으며 상승이 전체로 퍼지지는 않았다.
양질의 일자리 많고 코엑스 등 더 좋아질 예정. 지알디피 성장세도 돋보이며
추후 주변 부천 계양 업무지구 형성도 00구에 좋은 영향을 줄 것이다.
직장, 9호선 직장 접근성이 좋아 4급지 중 전세가율 높은 시기가 가장 짧은 것이 특징.
앞으로 구축 투자가 중요해지다 보니 수리 인테리어도 관심 가져야 할 거다.
(쇼룸 좋았던 곳 사진도 찍어두고.. 타일…)
좋은 곳과 비균질적인 곳이 섞인 구, 비행기소음 문제가 있으므로 선호도 파악 잘 해서 선택이 필요하다.
-비교평가
방법을 알려주셨는데 관악구 강서구가 낯선 지역이라 순위를 알고 탈락시키는 게 어렵게 느껴졌다.
하지만 앞마당이 되고 생활권별 순위를 매겨보면 강사님처럼 투자가능한 단지를 남겨볼 수 있을 것 같다.
어쨌든 또 앞마당 여부가 중요하고, 생활권을 매기고 투자가능 단지를 리스트업을 하는 게 중요하다.
네이버부동산은 늘 나와 함께 간다는 생각. 바탕화면으로 어플 빼 놓을 것.
-그밖에
20평대와 30평대는 같이 봐야 하며,
10평대 투자는 싸면 사도 되지만 전세금 회수에 대한 기대는 크게 갖지 않아야 한다.
계단식과 복도식의 차이는 5천 차이 정도로 크다. 따라서 계단식 방2이냐 복도식 방3이냐에서는 계단식 방2을 사야한다.(방 3개 방2개 차이 보다)
인테리어업체는 10군데를 가 보고 배우면서 나랑 맞는 3군데를 고르면 된다.
1급지를 보면 시장 흐름을 빠르게 알게 된다. 투자하지 않더라도 1급지를 안다는 것은 큰 장점이다.
2.적용할 점
-임보 인구구조 때 강남구(가장 이상적인) 하나라도 넣어서 비교하기
-임장 분임 가기 전에도 인구구조 보고 가라. 임장지 그림 그려보기
-수업 들은 후 00구, 00구 분임이라도 하기(수업 내용 확인). 예시 단지들 트레킹도.
-앞마당이 늘어날수록 임보 작성은 결론 부분에 70%를 쏟을 수 있어야 함
-결론 때 강사님의 비교평가 방식을 넣어야 함
댓글
홀로선 나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