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주우이, 너바나, 자음과모음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요리는 백종원, 부동산은 너바나 레시피!
본격적으로 부동산 투자에 대한 개념과 투자의 원칙에 대해 깨우쳐 주는 2주차 강의였다.
분명 같은 강사 같은 내용인데 작년과 달라도 너무 다르다. 누가? 바로 나 자신이 말이다.
열기 강의는 클래식 한 강의라서 일부러 같은 내용을 반복해서 진행하신다고 한다. 클래식한 내용 80%, 현 시장에 맞는 내용 20%정도로.. 하지만 나에게 와 닿는 부분은 100% 달라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부동산은 ㅂ자도 몰랐던 나에게 첫 수강 때 열기 강의의 내용들이 사실은 좀 어려웠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집중해서 듣고 복습까지 했던 터라 이론적인 부분은 이해하고 깨우쳤다고 착각했었다. 적지 않은 시간이 흘렀으니 기억도 많이 흐려졌기에 새롭게 듣는 강의처럼 신선했고, 어느 정도 이론에 대해 숙지가 된 상태에서 강의를 들으니 더 쉽게 이해 되고 흡수가 빨랐다. 다시 한번 재수강의 묘미를 느낄 수 있었다.
이번 강의는 최대한 딴 짓 하지 않고 강의에만 집중해보려고 했으나 해주시는 말씀 한마디 한마디가 다 주옥 같은 명언들이 많아 내용을 받아 적기 바빴다.
비전보드 리뷰
문제보다 목표에 집중해서 투자 생활 이어나가기 문제는 문제를 끌고 오고, 목표를 생각하면 방법을 찾을 수 있을것이다. 두려움은 해결하는게 아니라 넘어서는 것이다.
'선택'과 ‘집중’ 사이에는 ‘포기’가 존재한다.
내가 잘할 수 없는 일은 과감히 포기해야 선택과 집중을 잘할 수 있다. 동시에 하려고 하면 죽도 밥도 안된다.
2주차 과제는 목실감을 쓰는 것인데 평소보다 시간 사용을 좀 더 촘촘하게 적고 있다. 세부적으로 적다 보니 낭비되는 시간도 보이고, 급하지만 중요하지 않은 일에 시간을 쓰고 있었던 것도 찾게 된다. 다 잘하려고 하지 말고, 포기할 건 과감하게 포기하거나 빠르게 마치고 중요한 일에 더 집중해보자.
집을 사는 것도 공부다. 실패든, 성공이든 경험이 중요하다.
1년에 한 채씩은 꼭 투자를 해서 경험을 많이 쌓아 나가자.
‘10채까지는 경험이다’ 라는 말씀에 25년에는 꼭 투자를 해야겠다고 다시 한번 마음을 먹게 되었다.
아는 것 보다 중요한 것이 실제로 행하는 것이라는 걸 잊지 말고, 지식을 아는게 아니라 실제로 경험해서 결과를 내고 있는지 살펴보자.
좋은 투자란?
돈이 일하게 하는 것
투자는 변하는 것보다 변하지 않는 것에 집중 해야한다.
감정기복에 휘둘리지 말고, 느긋한 마음으로 4계절을 견뎌 내는 연습을 해야한다.
투자vs투기
모든 공을 다 치려고 하지 말고, 내가 잘 못 치는 공은 보내주고, 내가 칠 수 있는 것만(가치) 집중한다.
투자를 잘하기 위해 필요한 2가지 능력은
좋은 물건인지 판단 할 수 있는 능력과 내가 물건을 처리 할 수 있는 능력이다.
생각의 전환
무엇을 투자할까?가 아닌 내 실력이 어느 정도인가?를 먼저 생각하기
뭘 투자하지? 가 아니라 어떤 기준으로 투자하지? 로 생각해야 한다.
실력 = 10년 동안 내 평균 수익률이다. 좋은 투자를 하기 위해 가치 판단을 잘 할 수 있도록 실력을 쌓아나가자.
비교 - 결과의 비교를 하지 말고 노력의 비교를 하라.
월부에서 투자 공부를 하면서 스스로를 가장 괴롭히는 것이 남과의 비교인 것 같다. 나보다 앞선 사람, 잘하는 사람만 보이고 자꾸 자책하게 되서 마음이 힘들기도 했다. 나보다 잘하는 사람의 결과만 보이고 그 사람이 그런 결과를 내기까지의 피나는 노력은 왜 생각하지 못했을까? 잘하는 사람의 결과만 쫒을 게 아니라 과정을 배우려고 해보자.
아직 1호기가 없고, 전세에 거주하고 있는 상황이라 평당 전세가 상승 변화를 알려주신 부분에서 정신이 바짝 차려졌다. 물가 상승에 따른 전세가 상승의 변화가 공포스럽고 무서웠다. 2030년에 평당 전세가는 얼마나 많이 올라있을까? 그때까지 노후 준비와 내 투자 실력이 준비가 안되어 있다면…..끔찍하다. 무슨 일이 있어도 부동산 투자는 꼭 지켜내야 할 것 같다.
돈의 가치가 떨어진다는 것은 자본주의에서 굉장히 자연스러운 일이다. 그러므로 저축만 할게 아니라 물가와 연동되는 곳에 투자도 병행하면서 내 가정에 자산 흑자 구조를 꼭 만들어야한다.
You become what you think of.
너는 네 생각대로 된다.
어제보다 더 나은 오늘을 위해 더 많이 칭찬해주고,
할 수 있다고 긍정적으로 생각하자.
댓글
오리날다83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