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열반스쿨 기초반 2강 강의 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81기 하늘별]

24.09.14

[선착순 마감]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나에게 특히 와 닿았던 점]

  • 좋은 투자란 잃지 않는 것! 욕심내지 말고 첫 투자는 번트치고 나간다!
    - 주식이든 부동산이든 투자의 기본은 동일한 것 같습니다. 올랐을 때 사고, 내렸을 때 공포심에 팔고… 이것을 반복하면 잃을 수 밖에 없는 투자이고, 반대로 해야 한다는 것을 다시 한번 리마인드 했습니다. 
    - 수요와 공급에 대해 이해하면서 지금 집값이 너무 비싼거 아닌가? 하는 고민은 좀 줄어들은 것 같습니다. (자본주의 원리 이해)
    - 그리고 입지에 대해 내 기준이 아닌 타인들의 기준과 수요에 대해 객관적인 정보를 정리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직장, 교통, 학군, 환경!)

     

  • 너바나님의 투자원칙 (너바나 레시피)

    - 저평가여부(가치>가격) : 스스로 가치판단을 할 수 있는 상태인지 냉정하게 돌아보고, 가치판단이 안된다면 기다려야하고, 이 능력을 키우기 위해 지속적으로 책, 강의로 양질의 정보를 나에게 주입하여 줄 것! 
    - 환금성 : 부동산은 이것이 리스크이며, 제가 부동산투자에 겁(?)을 먹었던 이유이기도 합니다. 환금성 좋은 것에 투자하자! 환금성은 아파트가 좋고, 그중에서 저층, 탑층, 나홀로는 안좋다는 사실! 
    - 수익률 : 수익률은 수익금/투자금(매매가-전세가) // 수익률과 기대수익률을 계산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무엇보다 다시한번! 투자 1년차에는 잃지않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 또한, 제가 서울을 투자해야하는 사람인지 지방에 투자해야하는 사람인지 생각해 볼 수 있었습니다. 
    저는 직장에서 하는 일에 보랑믈 느끼고 있고, 맞벌이로 투자금도 열심히 모아갈 것이기 때문에 투자하는 직장인으로 살아가고자하며, 서울 (강남에서 1시간 내)에 투자하는 것을 목표로 하려 합니다. 
    - 원금보존 : 사고 팔 때 절대 조급하지 말 것! 전세가율 잘 확인하고, 무엇보다 앞으로 오를 수 있는지(수요 및 독점성), 입주물량 등을 꼼꼼하게 확인하고 체크해야겠습니다. 
    - 리스크 : 전 너바나님 레시피를 따라 실천할 것인데! 실천하기에 앞서 시스템을 구축해서 여러채를 사놨는데 역전세가 발생하거나, 전세만기 후 다음 세입자가 구해지지 않는다면? 하는 부분이 제일 걱정되는 부분이었습니다. 아직 ‘실행’을 해보지 않았기 때문에 시행착오를 하진 않았지만 그래도 조금은 걱정을 덜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주셔서 그 부분이 좋았습니다.
     1) 너무 적은 갭은 투자하지 말 것(욕심내지 말것), 적정전세가율(서울60%, 강남70%,경기/지방 80%) 
     2) 입주물량 최근3년 확인하기! 너무 많을 경우 좋지 않다는 것, 그리고 입지독점성이 있는지 확인할 것 
     3) 세입자에게 전세가를 무리하게 올리지 말고 5%만 상승시키기 그리고 전세보증금의 5~10%는 현금으로 보유할 것!)
     4) 무엇보다 상승시기는 모르기 때문에 길게보고 인내심을 갖고, 고정적인 수입인 급여와 함께 가자!

     

[적용해보고 싶은 점]

  • 투자공부하기 
    - 열반스쿨 열심히 완강하기
       이후의 강의들을 더 들어야 겠다는 계획은 없이 시작하긴 했지만, 강의가 워낙 알차서 다음 강의들도 찬찬히 듣고 싶다는 생각이 듭니다.
    - 독서( 올해 12월까지 책 8권 읽기)
    - ‘나는 부동산과 맞벌이 한다’를 필사해보고 싶습니다. 
        책을 바로 구하려했더니, 구하기가 쉽지않더라구요.. 왜 인쇄를 더 안해주시는 건지 여쭤보고싶네요 …ㅠㅠ 
  • 목실감과 시간가계부 써보기 

    - 월부 카톡방에 많은 사람들이 목실감 이야기와 시간가계부 이야기를 하고 있는데 아직 실천을 못해봤습니다. 
       빠른 실천 해보고 지속적으로 습관화 하고 싶습니다. 

     

[마지막 한마디]

==> 2강은 정말 알찬 정보들의 패키지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부동산은 내집마련만하고 투자한 적은 없었지만, 주식투자 경험은 있는데, 모든 투자의 원칙은 같은 것 같습니다. 

      주식으로 깨달았던 좋은 주식을 싸게 사서 오래 가져가고, 하락장일 때는 오히려 구매하고, 사팔사팔말고 모아가기!를
      부동산에도 동일하게 적용해보고 싶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가치판단을 위해 부동산 투자 공부를 열심히 해보려 합니다. 

      막연한 두려움과 걱정은 모르기 때문이라는 것을 다시금 상기시키고 너바나님을 비롯한 많은 분들이 부동산투자를 안정적으로 하고 있는
      결과를 봤기 때문에, 이 분들을 이정표삼아 리스크 헷지 방법을 잘 익혀나가며 투자를 해보고 싶습니다! 
     내년 6월 전까지 이사 될 1채 구매하기! (계속 리마인드하면서 정말 살 것을 조건으로 강의를 들으니 더 집중도 잘 되는 것 같습니다) 

 

모두 화이팅! 


댓글


하늘별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