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돈 버는 독서 모임] 찰리 멍거 바이블 - 독서 후기

  • 23.08.17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찰리 멍거 바이블

김재현 이건


저자 및 출판사 : 

김재현 이건

에프앤미디어


읽은 날짜 :  

2023-08-07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 가치투자

# 현명한투자자

# 투자철학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7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김재현

중국과 금융 전문가로 현재 〈머니투데이〉에서 국제부 전문위원으로 일하고 있다. 투자와 행태경제학, 중국 경제가 가장 큰 관심사이며 읽고 배우는 걸 좋아한다. 고려대학교 중어중문학과를 졸업한 뒤 중국으로 건너가 베이징대학교에서 MBA, 상하이교통대학교에서 경영학 박사 학위(재무 전공)를 받았다. 2003년 칭다오를 시작으로 베이징을 거쳐 상하이까지 중국에서 11년을 지내며 중국의 변화를 지켜보았다. 지은 책으로 《찰리 멍거 바이블》 《중국 도대체 왜 한국을 오해하나》 《중국 경제권력 지도》 《파워 위안화》(공저), 번역한 책으로 《주식 투자의 지혜》(공역)가 있다.


:이건

투자서 번역가. 연세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에서 경영학 석사 학위를 받았으며, 캘리포니아대학교 샌디에이고캠퍼스에서 유학했다. 장기신용은행에서 주식 펀드매니저, 국제 채권 딜러 등을 담당했고 삼성증권과 마이다스에셋자산운용에서 일했다. 영국 IBJ 인터내셔널에서 국제 채권 딜러 직무 훈련을 받았고 영국에서 국제 증권 딜러 자격을 취득했다.

지은 책으로 《찰리 멍거 바이블》 《워런 버핏 바이블 2021》(공저) 《대한민국 1%가 되는 투자의 기술》이 있다. 옮긴 책으로 《워런 버핏의 주주 서한》 《월가의 퀀트 투자 바이블》 《다모다란의 투자 전략 바이블》 《워런 버핏 바이블》 《워런 버핏 라이브》 《현명한 투자자》 《증권분석》(3판, 6판) 《월가의 영웅》 등 50여 권이 있다.

 

2. 내용 및 줄거리

1장 세상을 살아가는 지혜

p.36 : 돈버는 사람은 자주 베팅하지 않는다.

p.36 : 과거의 통계에 의존하면 미래가치를 반영한 투자를 할 수 없다.

p.45 : 너무 어려운 투자에 집중 하지 않고, 쉬운 투자에 집중한다.


- MTS의 발달로 주식시장의 변동성이 커짐. 과도한 매도와 매매로 인해 작은 돈은 벌지만, 수수료로 수익률이 줄어들고있다. 

준비되지 않은 베팅은 도박이며, 도박의 확률은 반드시 0에 수렴하기때문에 운좋은 10번의 투자를 했다하더라도 1번의 운나쁜 투자로 인해 말도 안되는 손해를 볼 수있다.

기업의 가치를 기준으로 주가를 멀리 보았을 때는 예측이 가능하지만, 바로 오늘, 내일, 한달 후 1년 후의 주가는 예측 할 수 없다. 이는 기업의 가치로 인해 움직이는 것이 아니기때문이다.

좋은 기업을 찾아 그 기업의 가치가 낮게 평가되었다고 판단 할 때 매수하고 빠르게 부자가 되겠다는 생각을 버릴때 투자자로서 부를 이룰 수 있다.

주식시작에 주식은 수도없이 많으며, 세상에는 상상도 못할 만큼 많은 돈이 있다. 지금의 기회가 마지막이라는 생각으로 인해 준비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투자를 하거나, 준비가 되지 않은 주식에 투자하지 말고, 그 많은 기회 중 쉬운 기회를 기다려야 한다.


2장 세상을 살아가는 지혜 2

p.115 : 주식투자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끈기있게 기다리고, 때가오면 공격적이어야 한다.

p.131 : 다른 사람이 더 빨리 부자가 되는 것을 부러워하지 말아라.

p.178 : 투자에는 계층적 사고가 아니라 독립적인 사고가 필요합니다.

p.133 : "가진것에 만족하고, 한 걸음씩 꾸준히 나아가며, 많이 읽는 것"

p.132 : "날마다 잠에서 깼을 때보다 조금 더 현명해 지기위해 노력하세요. 자신의 의무를 충실히 잘 수행하세요. 그러면 빨리는 아니더라도 한 걸음씩 앞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1장에서는 기업의 가치에 대해서 생각했다면, 2장에서는 투자시기와 투자자의 기질에 대해 이야기한다.

기업의 주가가 적절한 가격에 오거나, 또 그런 시기를 끈기있게 기다리고, 필요할때 공격적으로 투자해야 한다. 다른 사람이 돈을 번다고 준비가 안된 시점에서 뛰어들면 성공적인 투자를 할 수 없다. 주식 투자의 전문가라고 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만 듣고 투자를 하는 것은 나의 뇌를 그 사람들에게 위탁하는 것과 다름 없다. 절대로 시장은 내가 쉽게 돈을 벌게 하지 않는다.

다른 사람의 속도에 나를 맞추지 말고, 천천히 한발자국씩 성장해 나간다면, 천천히 부자가 되어가고 있을 것이고, 그렇게 얻은 나의 부를 지킬 수 있는 사람이 되어있을 것이다.


3장 경제학에 대한 다학제적 접근과 주식 투자

p.207 : 최고로 좋은 투자 종목이 있는데도 20번째로 좋은 종목에 투자하는 것은 어리석다.

p.213 : 5가지 체크리스트 : 지적 겸손 / 분석적 엄격함 / 인내 / 결단력 / 변화

p.235 : 우리가 평생 사용해온 주요 필터는 기회비용입니다.


주식 투자는 총체적 학문간의 협력이 필요한 분야.

인간의 심리, 거시/미시경제학, 정치, 사회, 문화 모든 것이 협력 되어 이루어지는 학문이다.

특히 이책에서는 지속적으로 인간의 심리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 설득의 심리학을 추천한다.

과거의 투자에 얾매이지 않고, 손실 회피 편향에 치우치지 않는다면, 더 좋은 수익을 내지는 못하더라도 조금더 냉장하고 스스로의 기준에 맞는 선택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지금 가지고 있는 주식이 손실구간이라 하더라도 최고로 좋은 종목이 있는데, 20번째로 좋은 종목에 투자하는 것은 어리석다는 말과, 기회비용이라는 필터를 적용한다면 떨어져있는 주식을 기다리기보다는 냉정하고 객관적인 판단을 통해 더 나은 선택을 해야 하는 순간들이 있다.

그런 순간들이 와서 손실을 확정하였으나 며칠안가 그 주식이 오른다 하여도 후회하거나 자책해서는 안된다. 버티다 수익이 났다 하더라도 그건 스스로의 실력으로 얻은 수익이 아니기때문에, 이후 투자에 오히려 자만심으로 악영향을 줄 수 있다.

스스로 냉장하고 객관적으로 판단 할 수 있도록 손실 회피 편향에 치우치지 말고, 위에서 말하는 지적겸손과 분석적 엄격함을 가지고, 인내와 결단력으로 투자하며, 변화를 수용해야 한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주식투자 경험에 쉼표를 찍었다.

하락장에 주식을 시작하였고, 2차전지 사업에 대한 여자친구(현 아내)의 소개로 투자를 시작하였다.

큰 공부를 하지 않았지만, 향후 산업의 성장과 그 성장에 있어 독보적인 벨류체인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이라는 사실을 믿고 투자를 한 것이었다.

당연히 "좋은 시기"와 "좋은 기업"의 투자로 인해 말도안되는 수익을 이루어냈고, 생각했던 시기보다 변동성으로 인해 빠른 상승을 겪어 일부 수익실현을 하고 일부는 보유하고있는 중이다.

나는 절대 지금의 이 수익이 나의 실력으로 이루어 진 것이 아님을 알고 있다. 그리고 이런 방식의 투자는 절대적으로 0으로 수렴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수학적으로 접근을 해보아도, 제아무리 30%니 50%니 100%니 수익을 내더라도 마지막에 0이 찍히는 순간 그간 모든 투자 수익은 0으로 수렴한다는 사실을 가슴 깊히 세기고 투자를 하고 있었다.

그 동안 내가 해왔던 투자에는 지식은 없었으며, 운과 멘탈만 있었던 사실을 책을 읽으면서 다시한번 느끼게 되었다.

주식투자에 대해서 다시한번 생각할 수 있게 된 쉼표 같은 책이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① 투자는 생각보다 더 단순하고 우직하게 접근 해야 한다는 점.

② 투자의 횟수보다 좋은 기업을 싸게 한번 잘 사는 것이 훨씬 투자에서 유리하다는 점.

③ 공부도 중요하지만 투자에서는 잘못된 의사결정을 내리지 않을 수 있는 심리학적 메타인지가 필요하다는 점.

④ 빨리 부자가 되려 하는 생각이 오히려 투자자를 위험이 빠뜨릴 수 있다는 점.


5.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프레임 - 최인철


댓글


하루727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