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이 정리해주는 정보를 봐도, 내가 모르면 소용이 없다. 정석의 길이 가장 느려보이더라도 그게 가장 빠른 것처럼, 내가 알아서 공부해야 정리된 정보를 봐도 이해할 수 있다.
자산 증식을 하더라도 내가 가진 자산이 소액이면 생각보다 큰 돈을 벌 수 없다. 본업+부업 테크트리는 상상 이상으로 중요하다. 한 달에 10만 원이라도 더 버는 행위에 집중해보자.
어차피 우상향 할 시장에 몸 던졌으면, 약간의 가격 변동에 흔들리면 안된다. 이거 진짜 중요하다.
가치 판단이 1순위라면, 그 가치를 믿고 꾸준히 소유하는 것이 2순위다. 애초에 좋은 물건을 보는 눈을 키웠다면, 스스로를 믿는 것이 중요하다.
서울은 점점 오른다. 30년 전에도 20년 전에도 10년 전에도 늘 그래왔다. 사실 한양 시절부터 비쌌다.
사람은 줄어도 아파트 값이 내려가지는 않는다. 그게 자본주의의 법칙이다.
경제 기초 상식을 쌓는 가장 좋은 방법 : 책, 기사를 많이 보는 것. 단, 중도의 시선으로 바라봐야 한다. 세상에 100% 진실은 없다. 그리고 어차피 공부는 죽을 떄까지 해야한다. 경제 관련 용어들 신경 더 쓸 것.
죽기 살기로 부동산 공부에만 매달리면 안된다. 그럼 일희일비하는 마음가짐을 갖게 될 확률이 높아진다. 적당한 거리감을 두고 부동산과 내가 함께 천천히 성장하자는 마음가짐으로 접해야 한다.
내 자산인데 다른 사람 말 듣고 쉽게 정하면 안된다. 설령 전문가일지라도. 암도 여러 병원에서 진단 받은 내용을 종합적으로 해석하는데, 큰 돈 들이는 부동산에서도 그래야 한다. 다양한 관점에서 가치 판단해보고, 직접 임장 다녀와보고 결정해야 하는 것.... 오로지 내 선택이니 더욱 신중해야 한다.
그래서 근본을 쌓고자 월부의 너바나 님 추천도서를 전부 구매했다. 앞으로 조금씩 필사하면서 내 것으로 만들어봐야지.
댓글
딥테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