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마 38기 함께 11(하나하나) 공부해서 좋은 집 4조 홍닥] 2강 후기- 적(입지)을 알고 나를 알면 100억 부자 된다.
23.10.20
안녕하세요 ^^
꾸준히 성장하는 투자자
댓돌을 뚫는 낙숫물 같은 투자자 홍닥입니다.
벌써 2강까지 진행되었습니다....3주 과정은 정말 순삭이네요 ㅠ.ㅠ
자음과 모음님의 강의는
특강부터 실준, 서기에서 계속 들으면서
정말 토시하나 빼먹지 않고 머리에 새겨야 하는 명강의라는 것을 알고 있었던 터라
내마반 시작부터 기대하고 있었습니다.
역시...
수많은 단지들을 예시들어주시면서
말씀하시는 한마디한마디 놓칠 수 없는 감사한 강의였습니다.
쉽게쉽게 툭툭 말씀하시지만..
그간 엄청난 노력으로 쌓은 것들임을 알기에 더 감사했습니다.
1.땅의 가치
부동산을 알기 전....초심자의 행운으로 지난 상승장동안 내집마련으로 시세차익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실력으로 얻은 결과가 아니었기에 제가 부동산 투자에 타고난 감이 있는 줄 알았죠........하하;;;
그래서 당시 부산 외곽에 살고 있던 본가 근처의 아파트들까지 기웃기웃거렸었습니다.
태어나서부터 살던 곳이라....그동안 이제는 개발된다!!!! 해도 제가 태어나서 결혼하고, 아이를 낳을 때까지도 개발되지 않고 있는 것을 몸으로 배워 알고 있음에도.....'이번에는 진짜 개발 되지 않을까? 그럼 진짜 대박인데....' 라는 생각을 했던 것 같습니다. 다행히 당시 투자로까지 이어지진 않았지만, 부동산 입지에 대해 알고 나니 정말 아찔한 순간이었습니다.
지금은... 막연한 느낌으로 '좋아지겠지?' 가 아니라, 직장, 교통, 환경, 학군등을 따져 현재 좋은 곳을 찾아내고,
좋은 가격에 매수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어 정말 다행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내가 좋아하는 곳을 넘어서 모두가 좋아하는 곳을 보는 눈...
월부에 와서 얻은 것이 많지만 그 중 가장 크게 얻은 것 중 하나입니다.
주변의 수많은 아파트들을 보는 눈이 달라졌고, 낡고 이중주차를 해야 할지라도 입지가 좋다면(강남접근성) 충분한 땅의 가치가 있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강의 중간에 같은 가격으로 살 수 있는 단지들 중 단지 비교를 해서 내집마련할 곳을 찾는 부분은 초보인 분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차근차근 설명해주셔서 정말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또한 ...내집 마련의 관점과 투자의 관점에서 어떻게 선택해볼 수 있을지를 꼼꼼하게 이야기 해주셔서 감사했습니다 ^^
2.행동
강의 동안 자모님께서는 지금의 모든 강의 내용은 궁극적으로 내집 마련을 하기 위한 것(행동)임을 강조하셨습니다.
수도권의 입지와 가격을 파악하고, 기회가 오면 기회를 잡는다..
배운 것에서 그치지 않고 행동으로 연결하여 마침내 해낸다...
그리고 그러한 것들을 남에게 의지하지 않고 스스로 해야 함을 이야기 하셨습니다.
지난 4년 간 1500만원으로 순자산 10억을 만드신 자모님처럼
생각만 하기보다 배운 것을 토대로
원칙을 세우고
원칙을 지키면서
계속해서 반복해나가보도록 하겠습니다. ^^
자모님의 강의는 많이 들었지만,
어린 시절 자모님께서 사시던 곳의 사진은 이번에 처음 봤던 것 같습니다.
F 이신 코크님이나 너나위님께서 보여주셨다면...
사진이 뜨는 순간 부터 울음 바다가 되었을 것 같은데...ㅎㅎ;;;
덤덤하게 말씀해주시는 자모님을 보면서 정말 T 시구나...라고 느꼈습니다..ㅎㅎ^^
이건 농담이고..^^
지금의 결과가 있기에 지난 과거를 덤덤하게 풀어낼 수 있으시구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전에 읽은 책에서 (회복탄력성)
사람들은 자신의 스토리텔링을 할 때 결과적으로 지나온 것을 이야기로 풀어낸다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시작하는 순간, 내가 어떤 이야기를 만들지를 생각하고 스토리텔링으로 만들어나간다고 합니다.
중요한 것은 내가 하겠다고 생각하고, 그 이야기가 지금부터 시작되었다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내마반 과정을 듣는 분들 모두 자신의 이야기를 잘 써나가시길, 그리고 그 결과엔 해피엔딩이 있으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