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한모금] 내인생 우습지 않다.

  • 24.09.18



 

 

 

“같은 자리에서 늘 최선을 다한 당신을 위하여!”

삶의 고단함을 어루만져줄 1주년 기념 한정판

『네 인생 우습지 않다』 ‘활력 에디션’ 출간

 

2023년 6월, 출간 즉시 베스트셀러를 석권했던 전한길 강사의 『네 인생 우습지 않다』가 1년 넘게 받은 독자들의 뜨거운 사랑에 보답하고자 더욱 유쾌하고 에너지 넘치는 한정판 ‘활력 에디션’으로 돌아왔다. 제목 자체만으로도 위로와 공감이 된다는 평을 받으며 수험생은 물론이고 취업준비생, 직장인, 인생 후반전을 준비하는 중장년층까지 전 세대의 사랑을 받는 이 책은, 출간 1주년을 기념하여 활력과 충전의 상징인 동아제약 박카스와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했다. 이번 활력 에디션에서는 늘 최선의 삶을 살고 있는 사람들을 응원하기 위해 선물 같은 3가지 메시지를 스크래치 코팅 속에 숨겨 두었다. 책에 동봉된 전한길 강사의 개성 넘치는 캐릭터와 어록을 실은 스티커는 원하는 대로 표지를 커스텀하여 세상에서 단 하나뿐인 나만의 힐링북을 만들 수 있도록 하였다. 삶의 고단함에 지친 모든 이들에게 투박한 위로와 용기의 씨앗까지 건네는 이 책은 인생의 피로회복제가 되어줄 것이다.

 

*** 유튜브 채널 〈꽃보다 전한길〉 누적 조회수 2억 5천만 회 기록! ***

*** 치열하고 생생한 저자 육필 일기 수록 ***

25억 빚더미에서 대한민국 최고 일타강사가 되기까지,

한길쌤이 꾹꾹 눌러 담은 필생의 인생 수업!

 

경상북도 경산시 용성면에서 가난한 소작농의 아들로 태어나 20대에 이미 강의 능력을 인정받으며 본격적인 스타강사의 길을 걷게 되지만 이후 도전한 사업이 연달아 실패하며 25억 빚더미의 신용 불량자로 전락, 생을 포기하기 직전까지 다다랐지만 그야말로 사무치는 노력으로 재기에 성공하며 대구를 넘어 대한민국의 일타강사가 된 이 굴곡 넘치는 이야기는 전한길의 ‘시그니처 히스토리’이다. 자신의 녹록지 않았던 인생에서 성공과 행복의 의미를 새롭게 정의해낸 전한길 강사가 공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사람뿐 아니라, 직장인, 자영업자, 전업주부, 학생에 이르기까지 전 국민의 삶을 공명시킬 행복론을 50가지로 정제하여 세상에 내놓고자 한다. 『네 인생 우습지 않다』가 바로 그것이다.

 

이 책은 학업, 취업, 사업 등 꿈을 위한 ‘준비 과정’에 있는 모든 이들이 자신의 선택에 확신을 가지고 용기를 낼 수 있도록, 긴 터널을 지나 결국 어제보다 더 나은 내일을 맞이할 수 있는 인생 실전 공략들로 가득하다. 무조건적인 위로가 아닌, 지친 사람들의 가슴에 꼭 들어맞는 적확한 위안들로 채워진 이 책을 통해 단단한 마음 근육과 삶을 힘차게 살아낼 용기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1부 내 인생이 힘든 진짜 이유

 

01 전한길의 쓴소리

02 누가 시킨 사람 없다

03 남 욕하는 순간, 이미 내가 진 것이다

04 시간에 끌려가는 자 vs 시간을 지배하는 자

05 효도는 다 방법과 때가 다르다

06 대나무의 지혜

07 늘 처음 시작하는 마음으로

08 영어 공부 못하는 사람은 게으른 사람이야

09 남 일에 신경 끄고 앞만 보고 간다

10 일단 이기고 보자

11 대장부는 소인배와 논하거나 싸우지 않는다

12 패러다임 시프트

13 그 후에 전하고 싶었던 이야기

 

 

2부 핑계 대지 마라 난신적자들아!

 

14 권위는 자신을 낮출 때 나온다

15 작심 3일이면 3일마다 작심하라

16 아버지가 우셨다

17 인생에서 100일은 없다고 생각하라

18 다 퍼주고 결국 망한 이야기

19 25억 빚더미에도 파산신청 안 한 이유

20 기죽지 마라, 청춘은 가진 것이 많다

21 신이 우리에게 준 메시지

22 57세에 공무원을 도전하시려고요?

23 침묵보다 무서운 저항은 없다

24 누워서 침 뱉지 말고 떳떳하게 삽시다

25 자존감은 어떻게 지켜요?

26 재능을 따라가면 성공이 뒤따라올 것이다

27 세금만 15억 낸 이야기

28 인간은 배신하는 존재

29 핑계 대지 마라 난신적자들아!

30 돈은 따도 문제 잃어도 문제

 

 

3부 생의 지혜를 쌓는 시간

 

31 인생은 월세다

32 파랑새는 없다

33 결혼 안 해도 돼

34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35 내가 최고고, 내 직장이 최고고

36 세상에 완벽한 사람은 없다

37 그냥 시키는 대로 살다 보니까

38 인생 10계명을 정하다

39 내가 하고픈 주례사

40 상종하면 안 될 두 종류 인간

41 출근할 때가 제일 즐겁다

42 ‘선택 장애’란 말 쓰지 말자

 

 

4부 ‘인생독립’이 곧 행복이다

 

43 기죽지 말고! 어깨 펴고!44 불합격은 실패가 아니다

45 행복의 기준은 주관적이다

46 지금부터 계획표를 5장 세워라

47 아이고, 인생 끝이다

48 오늘 해야 될 일이 있다는 것

49 선생님은 꿈이 뭡니까

50 메멘토 모리, 카르페 디엠, 그리고 아모르 파티

 

 

늘 남한테 관심을 두고 가십에만 신경 쓰 다가는 남보다 못난 사람, 부정적인 사람, 실 패하는 사람밖에 못 된다. 무조건 어떻게 하 면 내가 잘할까만 관심 가지면 된다. 남 욕하 기는 쉬워도 내가 잘하기는 어렵다. "어떻게 하면 내가 잘할까?"만 생각하고 행동하라

 

자신의 방식을 금과옥조라고 생각하지 마라. 자신의 방법이 잘못된 것일 수도 있다고 인정하라. 명심하길 바란다.

내가 진짜 열심히 했다고 생각했는데 결과가 기대와 큰 차이가 있다면 문제가 있을 수 있다고 본다

스스로 정말 냉철하게 분석하고 자신의 준비법을 다시 생각해 보기 바란다.

 

기본을 저버리지 마라. 지겹다고 나도 잘 안다. 얼마나 지겹겠는가. '난 아무래도 못하겠어' 따위 생각은 쓰레기통에 쳐박아라. 나는 할 수 있다는 믿음. 스스로에 대한 믿음을 가져라. 돈이 늘 문제인 것 같지만 사실 가장 어려운 것은 자기 자신과의 싸움이다.

 

공부에도 매듭이 필요하다. 월화수목금토일 스케줄표 짤 때도 토일은 달라야 한다. 특히 일요일은 지난 6일간 공부를 돌아보고 부족한 채울 수 있는 날로 남겨두어야 한다. 일요일까지 지나치게 빽빽하게 짜놓았다가 하루라도 구멍이 나버리면 계획이 틀어지고 계획이 틀어지면 마음도 틀어진다. 차곡차곡 쌓던 돌 하나 어긋나서 부수어버린다면 얼마나 낭패인가. 중요한 것은 꾸준히 수위를 유지하는 것이다.

 

수험생을 알아주는 사람은 없다. 하지만 그 굴욕의 시간도 견뎌내야 된다. 못난 사람일수록 큰일을 해본적이 없으니 실수가 드러나지 않는다. 거꾸로 유능한 사람일수록 여러일을 하다 보면 실패할 수도 있고 흠집이 드러날 수도 있다.

 

스스로의 부족함을 콤플렉스라고 생각하는 것이 콤플렉스를 만들게 된다. 부족함이란 우리 인간 모두가 가진 것이며, 이는 각자에게 주어진 능력과 노력을 통해서 스스로 채워나가라는 신이 우리에게 준 메시지이다.

부족함이 있끼에 채우려는 노력을 하는 것이고, 노력을 통해서 발전도 있다.

 

All is well. 인도 영화 세 얼간이에 나오는 말로 '힘들고 어려워도 모든 것은 잘될 것이다'라는 뜻이다. 밝고 긍정적인 사람들을 곁에 두어라. 나보다 더 열심히 하는 사람과 사귀어라 그래야 함께 발전할 수 있는 것ㅇ이다. 매사에 부정적이고 언제나 불만으로 투덜거리는 비관론자와는 멀리하라.

 

기억력의 한계를 극복하는 제일 좋은 방법은 반복이다. 반복. 전혀 와닿지 않는 듯한 표정을 짓는 사람들도 분명있을 것이다. 따라하는 사람은 합격이고 그렇지 않으면 14급, 15급 공무원 찾으러가면 될 거고 내년에 또 오면 된다.

 

일본인들이 존경하는 도쿠가와 이에야스의 책들도 보면 그가 늘 이야기 했던게 "꽃과 열매를 둘 다 주지는 마라"라는 것이다. 사람을 대할때 꽃은 주되 열매는 주지 않는다 둘다 가지면 배신하니까. 인간 심리가 원래 그렇다. 하늘이 내려준 인간의 본능이다.

 

순진한 것은 무지한거다. 알걸아는 분별할 수 있는 사람이 되자. 명심해라. 무지하면 한방에 다 날아간다.

 

"인생은 월세다." 이것은 삶의 모든 기준이다. 다달이 삯을 내고 사는 것이다. 어떤 인생을 사느냐는 내가 한 만큼 내가 낸만큼 돌아온다.

 

상종하면 안될 인간이 두 종류가 있다. 하나는 감사할 줄 모르는 인간, 다른 하나는 미안해할 줄 모르는 인간.

인간관계에서 인정받고 대접받으려면 항상 고마워할 줄 알아야 한다. 사소한 것이라도 누군가 나에게 시간을 내어 가르쳐 준다면 고마워하는 마음, 커피라도 한잔 대접하려고 하는 마음이 있어야 한다.

 

행복의 기준은 주관적이다. 전국에 수험생이 30만이 있다고 치자. 모든 수험생이 시험 때까지 하루 종일 공부해야 하고 일주일내내 공부해야 한다.

그게 객관적인 조건이라면 남은 날짜도 객관적이다. 누구에게나 동등하게 주어진다. 그러나 그 시간을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행복한 수험생활이 될 수도 있고 불행한 수험생활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합격해서 살아갈 삶도 소중하지만 그걸 위해서 지금을 투자한다고 생각하면 수험 생활도 소중하다.

 

 

 

읽고나서 소감

지방 대학에서 죽기 살기의 노력으로 일타강사까지 오르신 분의 이야기로

자신이 좋아하는 일에 최고가 되기 위한 노력을 얻으면 성공은 자연스럽게 따라온다는 걸 새삼느끼게 된다.

사업 실패도 있었지만 믿고 돈을 빌려준 사람들의 신뢰를 저버리지 않고 끝까지 다 갚아냈다는 점도 실로 대단하다고 생각이 된다. 그때의 신뢰를 저버리지 않았었기에 떳떳하게 다시 재기를 할 수 있지 않았을까 싶다.

 

 

Key Word

#믿음 #인생은월세 #행복

된다고 할수 있다고 믿어야 한다. 죽었다고 생각하고 노력하면 다할 수 있다

인생은 노력한 만큼 미리 내고 돌려받는 것이다 얼마만큼 받을까는 내가 들인 노력에 비례한다는걸 알아야 한다.

자신이 하는 일에서 즐거움을 찾아라. 어짜피 할것 행복하게 하라. 25억 빚더미에서 자신의 일을 너무 좋아해서 그 일로 다시 일어선 분도 있지 않은가. 자신의 일을 좋아하는 사람을 이기기 힘들다.

 

 

적용할 점

한달에 2번째주 일요일에 중간복기 글을 쓰자.

계획에 틀어질 것에 대비해 만회할 시간을 넣어두자

 

 

논의 할 점




댓글


한모금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