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1월 돈버는 독서모임 - 김미경의 딥마인드
독서멘토, 독서리더
53. 100배 주식 불변의 법칙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100배 주식 불변의 법칙
2. 저자 및 출판사: 토머스 펠프스
3. 읽은 날짜: 2024. 09.20
4. 총점 (10점 만점): 10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 인생에서 운명은 배고픈 늑대와 같다. 운명을 이기려면 핑계를 찾을 것이 아니라 행동에 나서야 한다.
# 제대로 사서 보유하라.
# 경험을 복기해서 공부하려는 것이 아니라면 돌아보며 시간을 낭비해서는 안 됩니다.
# 가장 크게 수익이 난 주식이더라도 기업의 실적이 계속 성장하고 있다면 팔지 않는다.
# 내가 행동에 나서도록 매일같이 설득하는 것은 내 이익과 정반대의 이해관계를 가진 사람읃링다. 때로는 말하는 사람이 누구인지가 말의 내용보다 더 중요하다. 나와 이해관계가 일치하는 사람이 누구인지 알아야 한다.
# 투자에서 실수 자체보다 더 나쁜 것은 실수를 인정하고 바로 잡지 않는 것이다.
# 주식시장에서 크게 오른 주식을 검토하면 신속한 투자보다 올바른 투자가 더 중요하다는 사실을 거듭 확인하게 된다.
# 주식시장에서는 무엇을 사는지가 언제 사는지보다 훨씬 더 중요하다.
# 아무리 많은 매매를 하고 종목을 교체해도 제대로 사서 단순히 보유하기만 할 때 얻을 수 있는 수익에 미치지 못한다.
# 직접 달걀을 낳아야만 좋은 달걀과 나쁜 달걀을 구별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관찰과 분석을 통해 지식과 통찰력을 얻을 수 있다.)
# 성장주는 다음과 같은 조건을 충족할 때 특히 매력적이다. 1. 지금까지와 같거나 더 빠른 속도로 계속해서 성장하고 2. 회사가 성장세를 유지하거나 더 빠르게 성장할 것이라는 매수자의 기대도 계속 되며, 3. 미래 이익과 배당금의 현재 가치를 평가하는 데 적용되는 할인율이 크게 증가하지 않는다.
# 제대로 선택해 매수했더라도 지나치게 오래 붙들고 있다가는 신데렐라의 마차처럼 호박으로 변할 수 있다. 모든 것에는 전성기가 있고 쥐구멍에도 볕 들 날이 있다. 그러나 주식시장은 예외다. 한때의 인기주가 영원한 주도주가 된다는 보장은 없다.
# 나무는 무한히 자라지 않는다. 성장에는 한계가 있다.
# 단지 우리가 투자에서 다루는 것은 언제나 확률과 가능성이지, 확신이 아니라는 점을 인정하는 것이다.
# 위험은 자본이득을 추구하는 투자에서 필수적인 요소다. 손실에 실망해서는 안 된다. 손실을 비용의 한 종류로 보고, 그 비용을 치른 덕분에 순이익이 있다고 인식해야 한다.
# 시장의 변동성을 포착해 활용하는 전략은, 설령 성공해서 수익을 올리더라도 제대로 매수해서 보유한 결과에 비하면 푼돈에 불과하다.
# 첫째, 시장가격은 심리가 좌우한다. 아무도 원하지 않는 것은 가치가 없다. 아무리 구하기 어렵고 제작에 비용이 많이 들더라도 누군가 원하는 만큼의 가치를 지닐 뿐이다.
# 정직한 사람을 속이기는 굉장히 어렵다 라고 자주 강조했다. 도둑질하겠다는 마음으로 문제에 접근하면 더 전문적인 도둑에게 당하기 쉽다.
# 사업은 고정된 사물이 아니며 움직이고 진보한다. 과거는 아무런 의미가 없고 오로지 내일이 중요하다. 낡은 생각, 신념이나 기준, 심지어 자부심에 얽매여서는 안된다. 사업에서 가장 큰 문제는 늙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 빚은 우리를 파멸시킬 수도 있고 부로 이끌 수도 있다. 그 차이는 빚을 이용해 대출기관이 청구하는 사용료보다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지 여부에 달려 있다.
# 미래에 대해 현명하게 가정하려면 현재 상황을 인식하고 이해해야 한다. 다양한 유형의 증권이 제공하는 가치를 비교하려면 그 전에 화폐, 금리, 인플레이션, 채권과 주식, 정치적 상황을 고려해야 한다. 결국 실용적인 상상력, 즉 지금은 눈에 보이지 않지만 얼마 후 자신에게 중요해질 문제를 상상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 평균 이상을 누리려면 평범한 수준보다 더 많이 하거나 더 잘할 수 있어야 한다.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세탁이라면 세상에는 무게당 2센트 더 싸게 세탁물을 수거할 경쟁자가 언제나 존재한다.
높은 장벽으로 사업이 보호된 100배 주식을 지난 40년 동안 한번쯤 소유한 사람은 수천 명에 달할 것이다. 그러나 그 주식의 가치가 100배가 될 때까지 오랫동안 보유한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 운명을 이기려면 핑계를 찾을 것이 아니라 행동에 나서야 한다.
# 주가가 오르기를 기다리는 대신 이익대비 주가가 쌀 때 매수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입증한다.
# 해결책이 있는 인간의 모든 문제가 투자 기회다. 도둑이 있기 떄문에 자물쇠가 팔린다.
# 개럿은 눈을 감고 뉴욕타임스의 시세면 아무곳이나 짚어 할로이드를 찾은 것이 아니다. 개럿은 금융업계에 종사하는 친구들의 도움을 받아 5만 개가 넘는 종목에서 50개를 골라냈다. 그런 다음 50개 종목을 집요하게 검토하고 분석해 3개로 범위를 좁혔다. 그리고3 개 종목을 철저히 분석한 끝에 지금의 제록스인 할로이드를 선택했다. 이렇게 분석하고 검토할 준비가 되어 있는가? 그렇게 할 수 있는가? 투자할 종목을 선택하는 것은 남들에게 맡기고 일과 취미에 집중하고 싶은가?
# 나쁜 거래를 하는 가장 흔한 경우는 싸다는 이유로 무언가를 사는 것이다.
# 무엇이든 조금 더 나쁘게 만들어서 조금 더 싸게 팔 수 있다. 가격만 보고 사는 사람은 합법적인 먹잇감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계속 사례를 들어주며 이 주식은 이렇게 변했고 저건 저렇게 변했고 이부분은 너무 이해하기 어려웠고 이렇게 계산하면 이런 수익률이 나온다. 이런 계산들을 도대체 어떻게 하는건지 너무 신기했다. 그냥 외계어 읽는 느낌인 부분들도 있었다. 하지만 마인드적인 부분에서는 분명히 부동산에 적용할 것들이 많았다. 제대로 된 것을 사서 계속 보유하라. 가치 있는 것을 싼 구간에 사서 지켜내는 것 항상 강의에서 들었던 것들이다.
특히 개럿이 아무것이나 짚어서 할로이드를 찾은 것이 아니다. 5만개 중에 50개를 골라내고 그 50개중에 3개로 좁히고 그 중에 하나만 선택했다고 했다. 5만개 중에 1개를 선택하는 끈기와 노력이 부자로 만들어준 것 같다. 나도 그렇게 아파트를 찾아내겠다.
싸다는 이유로 그냥 사는 것이 아니라 오를 것 같아서 사는 것이 아니라 그 아파트의 가치를 분석하고 비교해보고 가장 좋은 물건을 찾아내야겠다. 가격만 보고 사는 합법적인 먹잇감이 되지 말자.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독강임투 매일 하기
2. 매임을 좀 더 열심히 하고 시세 트레킹할 단지들 10개씩 골라내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신속한 투자보다 올바른 투자가 더 중요하다. 언제 사느냐 보다는 무엇을 사느냐가 더 중요하다.
댓글
천명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