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지방투자 기초반 - 소액으로 돈버는 황금루트
자음과모음, 게리롱, 식빵파파, 제주바다
안녕하세요~!
성장하고있는 투자자 드류우 입니다!!
1강 때의 푹푹 찌는 듯한 더위가 한 풀 꺽여
아침, 저녁은 비교적 선선한 날씨를 보여주는 여름의 막바지가 온 것 같네요 ㅎㅎ
오늘 아침에 잠시 임장지를 돌아보고 했음에도 저번주에 비하면 훨씬 덜 더웠던거 같아요!!(안 힘든건 아니에요..ㅎㅎ)
그리고 카페에 와서 3강 강의 마저 듣고 이렇게 후기를 적습니다!
이번 강의는 월부의 마스코트 코크드림님의 강의 였는데요.
A지역의 모든 것을 알려주시는 강의였습니다.
제가 사는 곳에선 서울보단 가깝지만 심리거리는 먼곳? 같은 그런 곳인데요 ㅎㅎ
잘 모르는 곳이라 머릿 속 상상은 아직 잘 안되지만 강의를 들으며 조금은 친숙해진 지역이 된 것 같아요!
1강 때 B지역 강의를 듣고 그 다음 주에 출장으로 그 지역에 일부를 갔는데 뭔가 내적 친밀감? 이 들어서 주변을 차타면서 계속 둘러보고 가격은 얼마정도 하는지 보면서 지나오면서 즐겁게 지나온 기억이 있는데 다음에 코크드림님이 알려주신 A지역에 가게되면 강의 내용을 생각하며 임장을 하면 더 즐겁게 할 수 있을거 같단 생각을 했습니다!
이번 지역을 통해서 느낀 점은 확실히 우리가 생각하는 각각 지역의 위상과 입지만으로는 모든걸 판단할 수 없음을 느끼게 된것 같아요.
이번 강의 전에는 A지역과 B지역의 위상과 입지도 비슷하다고 다른 강의에서 말씀하셔서 그렇게 알고 가격도 비슷하겠구나 했는데, 강의를 듣고 나니 그것이 아닌 지역별로 약간의 차이가 있고 그걸로 가격에도 차이를 주는구나 하는 생각을 했습니다.
A지역은 불과 300m 거리에서도 가격흐름이 다르게 움직이는 다른 지역과는 다른 흐름을 보여줬는데요.
보통 주변 단지의 가격흐름을 따라 간다는데 A지역은 그렇지 않았어요.
불과 300m 내에 a단지가 선호도있고 b단지가 선호도가 없다는 이유로 수익 차이가 1~2억이 나는 곳 A지역은 그런 곳이었죠.
아무것도 모르고 갔더라면 b단지가 싸다고 바로 투자하는 엄청난 오류를 범했지 않았나 하는 섬뜩한 생각을 했습니다..ㅎㅎ
BM : A지역을 볼 땐 그 동네의 선호도를 꼭 파악하기
A지역은 다른 도시들과 다르게 입지독점성이 있는 곳도 있지만 비교적 연식이 신축을 더욱 선호하는 지역이란 것을 알게됬어요.
보통 입지가 좋은 곳의 구축도 좋은 가격흐름을 보여주는데 A지역은 그렇지 않고 A지역의 최고입지에서 일부 구축만 좋은 가격흐름을 보이고, 다른 곳은 지지부진 하거나 아에 안오르는 가격흐름을 보이더라고요.
왜 그런지 궁금했는데 강의에서 역시나 상세히 알려주셔서 너무 좋았습니다.
부린이인 저로썬 생각도 못한 자료였죠!ㅎㅎ 그건 신축과 구축 평당가 비율과, 지역별 주택종류 비율이었죠. 임보 작성 시 그 자료를 넣어봐야겠단 생각을 했습니다! 해당 데이터를 통해 그 지역 사람들이 어떤 곳을 선호할지 확인 하기에 좋은 참조 데이터라고 생각이 들어요!
해당 데이터를 보니 A지역의 주택 종류 중 아파트 비율은 전국 최고 수준이었죠! 그 뜻은 즉 단독주택이나 다른 주택 종류보다 아파트가 훨씬 많아서 사람들이 오래된 아파트는 거들떠도 안본다는 것이죠.
특히 입지독점성이 다른도시보단 부족한 A지역의 경우 구축의 선호는 더욱 떨어짐을 알 수 있었습니다.
BM : 코크드림님 강의자료 임보에 활용하여 그 지역이 입지만으로 좋은 가격흐름을 가질지 파악하기.
A지역의 경우 타 지역과는 다르게 지역 내에서 개별성이 강한 지역이라고 알려주셨어요.
도시개발이 그럴 수 밖에 없이 진행 되어 각 동네별 입지가 분산되어 있다고 하시더라고요.
제가 살고 있는 곳은 한곳으로 몰려있기에 당연히 비슷하겠거니 했는데 아닌 것을 알고 배움의 중요성을 또 깨닫게 되었습니다. ㅎㅎ
그럼에도 불구하고 a동네는 입지독점성을 가지는 것은 쉽게 범접할 수 없는 탄탄한 학군이 있기 때문에 압도적 랜드마크역할을 한다고 하더라고요. 입지가 분산 되어 있더라도 범접 불가한 입지가 있다면 그 지역을 리딩한다는 것을 또한 알게 된 순간이었습니다.
이렇게 강의를 듣고나니 제 첫 임장지가 왜 1등지역이고 지금 돌고있는 곳이 왜 떨어지는 지역인지 한번 더 느끼게 되었어요!(하지만 범접하기 힘든 곳..)
BM : 도시 개발 순서에 따른 인구 이동 및 앞으로의 개발 방향 생각해보기
강의 마지막에 당연하지만 당연하지 않은 말씀을 해주시며 약간의 소름을 돋게 되었어요.
"남다른 시간은 남다른 성과를 가져온다."
코크드림님도 여름휴가 시즌에 가족들과의 시간을 반납하고 임장을 가셨던 말씀을 하시는데,
딱 지금의 저와 지기반 동료들이란 생각이 들더라고요!! ㅎㅎ
이런 저의 시간이 헛되지 않고 잘 하고 있음을 다시한번 확인하게 된 순간이었고 자신감이 생기는 순간이었습니다.
그리고 이 시간이 그렇게 오래가지 않을 거란 말씀을 듣고 한 발 더 내딛을 힘이 생기게 되었어요 ㅎㅎ
역시 마음을 지탱해주는 멘토님과 동료의 힘을 너무나도 대단한 것 같아요.
매일매일 귀찮은 마음이 올라오지만 그런 마음이 들기 전에 미모/ 올뺌을 통해 함께 공부하고 임보만드는 시간을 제공해주는 우리 79조 조원 분들,
강의 및 질의응답을 통해 부동산 투자의 인사이트와 성장하고 결과를 낼 수 있다는 확신을 주시는 멘토님 튜터님들
이런 환경이 있기에 이런 무더운 날씨와 휴가철이라는 임장하고 공부하는게 쉽지않은 상황 속에서 꿋꿋하게 행동하게 되는것 같습니다.
다시한번 이런 환경 만들어 주신 월부에 감사하고 함께 해주시는 79조 조원들께 감사합니다^^
오늘 임장지 오는 길에 지하철에서 세이노의 가르침 책을 읽으며 왔는데요.
인상에 남는 글귀가 있어서 마지막으로 남기고 후기 마치겠습니다^^
"행복은 우리가 소유한 것들과 비례하는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해서 반비례하는 것도 아니다. 행복은 양과 질이 증가하는 과정이 게속될 때 얻어진다."
우리 모두 계속해서 성장하고 그를 통해 나타난 투자성과를 내는 과정을 통해서 행복이라는 감정을 계속해서 얻어 갔으면 합니다^^
모두들 남은 과정도 화이팅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드류우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