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4강 강의 후기 [열반스쿨 기초반 80기 3조 소바0]

  • 24.09.27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안녕하세요.

열반스쿨 기초반 80기 3조 소바0입니다.

 

이번 열기 4강 강의후기입니다.

 

1) 어떤 파도가 올지는 알 수 없지만 어떤 파도에서도 헤엄칠 수 있는 능력을 갖는 것은 가능하다.

뼈 때리는 명언이었습니다. 사실, 누구나 매수 후에 투자한 단지가 오르기 바라거나 누구나 무서워하는 하락장에서 투자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시장은 저희가 원하는 대로 움직여주지 않죠.

하지만, 너바나님 말대로 어느 시장에서든 투자할 수 있는 실력과 버틸 수 있는 능력을 가진다면 공포에 사든 환희에 사든 결국엔 좋은 결과를 얻어낼 수 있을 것입니다. 결국, 할 수 없는 미래를 예측하는 일보다는 당장 스스로의 능력을 키우는 할 수 있는 일, 작게는 오늘 당장 해야할 일에 집중하는 것이 내가 부자가 되는 올바른 길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시장이 어떻게 움직이든 오늘 내가 해야할 일에 집중하기

 

2) 성공의 과정에서 반드시 넘을 수 없는 벽을 만나게 되나, 누군가 넘었다면 나도 넘을 수 있고 그 벽은 곧 계단이 될 것이다.

짐작하기 어렵습니다. 길고 길 내 투자 인생에서 얼마나 많은 벽을 만날지. 그 벽을 만날 때마다 멈춘다면, 제가 원하는 목표에 다가가기는 불가능하겠죠. 하지만 벽을 넘기란 말처럼 쉽지가 않습니다. 특히, 스스로의 문제보다 타인과의 관계에서 오는 벽을 만나거나 예상하지 못했던 큰 벽이라면 더욱 그렇겠죠. 지금도 그런 벽을 어떻게 넘어야할지 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지금까지 월부 생활을 하면서 벽을 넘었던 기억이 분명히 있다는 것이며 그 벽을 넘으면서 월부 이전의 저보다 성장한 지금의 제가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벽을 만났을 때 치열하게 고민하고 노력하고 포기하지 않는다면 분명 언젠가 제가 원하는 모습의 투자자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미 평생 투자자로 살기로 마음 먹었으니 무조건 이 시장에서 살아남겠다 생각하기

 

3) 부자가 되려는 사람은 편익에는 비용이 따른다는 것을 알고 있다.

손해보지 않고 투자할 때마다 돈을 벌면 얼마나 좋을까요. 하지만, 이미 경험했듯 돈을 버는게 잃는 것보다 훨씬 어려운 것 같습니다. 또한, 내가 투자 생활에 집중할 때마다 희생해야 하는 아내를 볼 때마다 마음은 더 아프죠.

노력했는데도 안될까봐 두렵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런 고통도 결국 제가 감당해야 할 몫인 것 같습니다. 앞으로 더 큰 비용과 대가를 치르게 될 수도 있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투자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 멈추지 않고 나아가는 것이 길게 보았을 때는 저와 가족을 위한 것이라고 믿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게 제가 원하는 목표라는 편익을 얻기 위한 비용이라고 생각합니다.

#나의 꿈을 위해 가족의 희생이라는 비용을 치르고 있다는 것을 기억하기

 

좋은 강의 해주신 너바나님 감사드립니다.


댓글


소바0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