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3월 개강] 열반스쿨 기초반 - 1500만원으로 시작하는 소액 부동산 투자법
너바나, 자음과모음, 주우이

1강부터 4강까지 바쁘게 흘러간 한 달 이었습니다.
강의와 과제를 하면서 아쉬운 부분이 가득~하지만 이번 강의의 마침표를 찍는 시점에서 돌이켜보면 지난 몇 년 동안 무엇에 대해 진지한 적이 있었던 가 하는 것입니다. 어떤 다짐을 하던 매번 끈기가 부족하고 게을러 작심삼일이 반복이었지만, 이번 한 달은 완강까지 달리며 월반스쿨을 제 생활의 중심에 두었습니다.
특히 조모임을 통해서 함께 했던 동료들이 있어 힘이 되었고, 이 중심이 계속 이어질 수 있도록 환경 안에 있어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되었습니다.
4강에서,,
벽을 만나서 이겨내면 계단이 된다.
너바나 님의 실제 투자 사례를 통해 가치투자를 한다는 것의 의미와 이 과정에서 만나는 크고 작은 고난을 이겨내면 교훈(능력)을 얻게 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충분히 싸다면 세금을 지불하고 한 채씩 늘려 결국 돈이 일하게 만든다.
시세차익 부동산 투자 프로세스에서 저환수원리의 교집합 투자를 기준으로 이 과정 중 알아야 하는 임장, 전세 전략, 계약, 기타제비용, 수리 등등.. 세금 대응까지 디테일한 내용 설명에 궁금증이 많이 해소 되었습니다.
(특히 시스템 구축 과정에서 자금 마련 방법 및 세금 관련 부분은 수강생 모두의 의문점이었던 것 같습니다)
행복 = 가지는 것 / 원하는 것
소득이 어느 수준까지 행복의 만족도를 올리는데 기여하지만 기분 좋은 상태의 감정은 오래 지속되지 않기에 내가 가진 것을 되돌아 보며 행복의 정의를 넓혀 가고 나만의 행복 빈도수를 높여야 합니다.
행복한 투자자가 되기 위한 멘탈관리, 직장과 투자를 병행하는 전략을 잘 세워 두려움에 눈감지 않고 모두가 두려워 할 때 용기를 낼 줄 아는 가치투자자가 되어야 하겠습니다.
한 달 동안 함께한 모든 분들 감사드리고 화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