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부를 만나게된 첫 강의, 열반스쿨 기초반의 마지막 강의인 4강을 마쳤습니다.
마지막 강의로 너바나님을 다시 뵙게되어 반가웠습니다.
4강에서는 미래는 예측할 수 없으니 소위 말하는 전문가들이 예측하는 부동산 전망에 흔들리지 말고
월부에서 가르쳐주는 클래식으로 계속 공부하며 투자를 이어 나가는 것을 강조하셨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막막해할 수강생들을 위해서 부동산 현황에 대한 너바나님의 견해를 말씀해 주셔서
아직 아무것도 모르는 부린이는 답답한 점이 조금은 해소되었습니다.
또한 부동산 사이클에 대해 알려주셔서 부동산을 사야하는 시기로서 고려해야 하는 것들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투자의 단계에 대해서 너바나님 본인이 직접 겪은 투자 경험담을 바탕으로 설명해주셔서 구체적으로 이해가 되었습니다. 이 부분은 너바나님이 쓰신 책인 [나는 부동산과 맞벌이한다] 에서 읽었던 내용이라 반가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열반 기초반을 수강하기 전에 [나는 부동산과 맞벌이한다]를 먼저 읽는 것을 추천합니다.
강의에 대한 이해도가 올라가기 때문입니다.
4강에서는 무엇보다도 월부가 지향하는 가치투자의 개념에 대해서 익히는 시간이었습니다.
월부의 커리큘럼을 따라서 반드시 가치투자를 하는 투자자가 되겠다고 다짐했습니다.
실전에서 유용하게 쓰일 임장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려주셔서 부동산과 약속을 잡고 매물임장을 하는 단계까지 가서 알려주신 방법을 꼭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3강과 같이 투자에 실제로 필요한 개념과 방법을 상세하게 알려주셨는데 결국 스스로 해보고 체화시켜야 겠지요.
보너스 강의로 행복에 대해여 말씀하셨습니다.
열반 기초반을 듣기 전에는 내가 전혀 모르는 부동산에 대해서 파악하고 부동산 투자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고 싶어서 이 강의를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열반 기초반을 다 듣고 난 후에는 너바나님의 정신교육 강의들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ㅎㅎ
결국, 처음 비전보드를 작성하게 하신 것에서 알 수 있듯이 왜 투자를 하려고 하고, 왜 부자가 되고 싶은지 구체적인 목표가 있어야 하기 때문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막연하게 부자가 되고싶다 라는 마음으로는 힘들고 고된 투자 활동을 지속할 수 없기 때문이겠지요.
지속가능한 투자활동을 통하여 원하는 바를 이루고자 하는 것은 결국 행복으로 가는 과정이고,
그러기 위해서는 스스로의 멘탈관리와 직장과 가족들과도 원만하게 지내는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하셨습니다.
개인적으로 제 스스로가 행복이란 무엇인가에 대해서 치열하게 고민하고 행복해지기 위한 방향으로 결정을 내리는 사람이라 너바나님의 보너스 강의가 눈물이 날 만큼 너무 크게 와닿았습니다.
[돈이 많다고 행복한 것은 아니다. 하지만 돈이 없으면 불행해진다.] 라는 것을 잘 알아서 월부에 오게 되었는데 월부의 커리큘럼에 따라 투자하며 적어도 돈 걱정을 하지 않을 정도로 자산을 불려보겠습니다.
한다 → 꾸준히 한다 → 습관으로 만든다 → 열심히 한다 → 버틴다
아직 한다의 단계에 조차 가지 못한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행동하겠습니다.
4주동안 많이 배웠고 새로운 것을 잔뜩 알고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게 되어 즐거웠습니다.
살아남는 10%가 되어보자는 다짐을 하며 4강 수강 후기를 마무리하겠습니다.
댓글
체리님 강의 완강까지 너무 고생하셨습니다 :) 행복한 투자자로 나아가시길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