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서울투자 기초반 - 올해 안에! 내 종잣돈에서 가장 좋은 서울 아파트 찾는 법
월부멘토, 주우이, 양파링, 프메퍼, 권유디

권유디님의 강의 중, 가장 신선했던 내용은 공급에 따라 변동하는 전세가의 흐름을 해석하는 관점이다.
한번도 평균 회귀의 관점에서 전세가가 빠질지, 보합할지 생각해본적이 없었다. 공급이 있으면 일부 영향이 있을 것이다 생각했을 뿐이지. 평균 5년동안 얼마나 전세가가 올랐는지 데이터를 보고 해석하는건 생각지도 못했다.
잘 생각 해보면, 전세가는 물가와 유사하니까 너무 많이올랐다면 (사람들의 지불 능력이 늘어난 것과 비교할때 상대적으로) 사람들의 구매수준 만큼 다시 회귀할 것이고 (물론 전세 대출로 인해 백프로 구매수준이라고 보긴 어렵지만..)
상대적으로 덜 오른 단지는 공급이 많더라도 전세가가 크게 빠지진 않을 것이라고 한 말씀이 기억에 남는다.
또한 동시에 전세가가 오르는 추세를 보고, 희망회로를 돌리면서 2년뒤, 앞으로 4년뒤 전세가는 절대 빠지지 않을 거야라고 생각했었던 내게 유디님의 강의는 편견을 깨부수는 강의였다. 수도권은 공급/수요 논리가 아닌 사람들의 감정/기대심리/상승장이냐 하락장이냐의 차이 가 더 중요할 수 있다는 점. 생각하지 못했던 포인트이다.
물론 유디님처럼 시장을 이해하고, 해석하려면 아직 멀었지만.. 그래도 유디님이 생각하는 관점과 단지를 분석하는 틀을 배울 수 있어서 좋았다. 단지를 비교하다가 어려우면 그냥 전고점을 비교하라는 말씀도 ㅎㅎ 도움이 많이 되었다.
누구나 봤을 때 좋은 단지는 사실 내가 투자할 수 있는 단지가 아니고, 내가 기회를 잡기 어려운 단지이니
여기서 애매한~ 그 애매한 단지 중 1등 단지를 뽑기란 어려웠으니까.. 전고점을 비교하는 것 놓치지 않고 해봐야겠다.
애매한 ~ 그 단지 중에서도 아직 투자금 범위에 들어오지 않는 곳이 더 많기에 슬프지만
서울에 투자할 수 있겠다라는 자신감(?)과 믿음이 생겼다.
앞마당을 늘림과 동시에 시세트레킹하면서 나도 그물을 멀리, 그리고 집중공략 지역/단지를 선정하여 내 매물 레이더망을 구축해놓아야겠다.
앞으로 시세트레킹이 너무나 중요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