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루링입니다!
4주차 강의에서는 식빵파파님 튜터님께서 비교평가에 대해 강의를 해주셨습니다.
식빵파파 튜터님의 비교평가 강의 정말 너무 좋아요…♡
비교평가가 가장 어려운 부분인데 식빵파파님과 여러 비교평가를 같이 하는 동안에는 비교평가가 이렇게 쉬울 수가 없었습니닿ㅎ
우선 식빵파파 튜터님께서 소개 말씀을 하시며 임장보고서를 작성할 때 단 한 장도 생각이 없는 장표가 없도록 작성하셨다는 말씀을 하셨는데, 항상 생각하는 부분이지만 다시 한번 생각을 넣도록 노력을 더 해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임장지와 연애하는 것처럼..! 궁금증이 계속 생겨날 수 있도록, 임장지를 좋아하도록 노력을 해보겠습니다ㅎㅎ
저는 수도권 앞마당이 많지 않아서 비교평가가 어려웠는데요, 지역별 특징을 고려하여 각 특징의 가중치를 다르게 해 비교평가하는 방법을 알려주셔서 쉽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교통, 학군, 환경의 가중치를 조정해서 비교평가하기!)
저는 수도권은 교통의 중요성이 아주 크다는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교통이 절대적인 비교평가의 기준이라고 생각했었습니다.
하지만 땅의 가치가 높은 곳은 지역 내 강남 접근성에 큰 차이가 없으므로, 교통도 중요하지만 학군과 환경의 중요도가 상대적으로 크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저의 현재 임장지에 대해서도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수 있었습니다.
비교평가를 공식처럼 생각하지 말고 무엇이 중요할지, 나라면 어떤 선택을 할지 조금 더 깊이 생각해 보는 노력을 해보아야겠습니다.
비교평가는 단 하나의 정답을 내리는 문제풀이가 아닌, 더 나은 결정을 하기 위한 의사결정이라고 하셨습니다. 비슷한 가치의 비슷한 가격의 단지를 비교할 때에 단 하나를 남기기 위해 애쓰기보다는 가격과 조건이 나에게 더 유리한 것을 선택하면 된다는 것을 기억하겠습니다.
이번 임장지가 수도권에서도 급지가 높은 지역이었기에 실제 투자한다는 마음가짐이 아니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투자금이 없어도 결론에서 실제 투자 의사결정까지 마무리해서 넣는 것이 중요하다는 말씀을 기억하며 의사결정 연습을 통해 통찰력을 쌓으며 실력을 키워놓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시세트래킹의 중요성에 대해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시세트래킹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리마인드 할 수 있었고, 방치해두었던 최근 만든 앞마당들을 바로 시세트래킹에 추가했습니다ㅎㅎㅎ
시세트래킹을 할 때 가격만 입력하는 것이 아닌 흐름을 읽으려는 연습을 열심히 해보겠습니다!
현재 시장에서 여러 변화가 생기며 불안함과 여러 감정들이 생겨나는 상황인 것 같습니다.
식빵파파님께서 이런 감정들을 다스리기 위해서는 앎의 단계로 넘어와 스스로를 납득시켜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제가 할 수 있는 것들을 꾸준히 실천하고 스스로를 납득시키며 불안해하지 않는 투자자가 되겠습니다!
BM1. 수도권에서 비교평가를 할 때는 같은 급지끼리 비교평가하기
BM2. 비교평가를 다 끝낸 후에 그래프로 검증하기
BM3. 비교평가를 할 때, 공식처럼 생각하지 말고 나라면 어떤 선택을 할지에 관점에서 생각하기
BM4. 투자금이 없어도! 결론에서 실제 의사결정까지 마무리해서 넣기 (투자금 8천~1억)
BM5. 시세트래킹을 하고 시세 흐름 분석을 줄글로 내 생각 꼭 적어보기!
댓글
이루링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