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현자의 지혜] 부의 시나리오 독서후기#25

  • 24.10.06
부의 시나리오

1. 책 제목: 부의 시나리오

2. 저자 및 출판사: 오건영(page2)

3. 읽은 날짜: 2024. 9. 22.-10.6.

4. 총점 (10점 만점): 7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p. 55.

미국의 고용이 약하면 미국의 소비 역시 둔화될 것이고 이는 이머징 국가들의 제조업 역시 타격을 받을 것입니다.

 

p. 65.  

죽국의 부채가 거대한 리스크임에도 표면화되지 않을 것이라 생각하고 있는 상황을 가리켜 ‘회색 코뿔소’라고 표현합니다. 즉 예상할 수 있지만 간과하기 쉬운 위험을 말합니다. 코로나19 사태는 팬데믹이라는 블랙스완이, 거대한 부채라는 회색 코뿔소가 있는 상황에서 닥쳐온 사건입니다.

 

p. 300.

고압경제는 실물경제를 뜨겁게 만들어서 경제 주체들의 수요를 폭발시키려는 정책입니다. 중앙은행인 Fed는 고용 성장과 물가 안정을 목표로 합니다. 그리고 여기에 하나 더 붙는데, 바로 금융 안정입니다.

실물경제에 일정 수준의 과열을 유도하고 , 강력한 수요를 만들어내며, 물가 하락이라는 디플레이션 늪에서 벗어나는 정책입니다. 다만 한 가지를 희생해야겠죠. 그게 바로 앞서 말한 ‘금융 안정’입니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고성장-고물가: 주식&원자재&금: 좋음/채권: 나쁨(2005-2007 중국 고성장)

    고성장-저물가: 주식&채권: 좋음/원자재&금: 나쁨(2017년 글로벌 경기회복)
    저성장-고물가: 원자재&금: 좋음/주식&채권: 나쁨(1970년대 석유파동, 최근까지 금리인상기?)

    저성장-저물가: 채권: 좋음/주식-원자재&금: 원래 나쁨이나 FED의 유동성 공급으로 좋아짐(2020년 코로나19)

2. 모르는 용어가 나오면 넘어가지 말고 꼭 검색해보기

3. 나라는 사람이 가지고 있는 사고방식이나 지식은 ‘내가 살아온 과거의 총합’이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고성장&고물가/고성장&저물가/저성장&고물가/저성장&저물가에 따른 시나리오 기억하기

2. 앞으로 다가올 예상 변수를 미리 생각해보며 포트폴리오 조정하기

3. 신문기사 하나라도 제대로 읽어보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386) 여러 권의 책을 일는 것도 좋지만 하나의 책을 수차례 읽어보는 것도 좋습니다.


댓글


현자의 지혜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