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지방투자 실전반 25기 [강의신청]
잔쟈니

지투22기 5렌지 하늘 아래 원팀 부대🙋🙋♀ 내꿈은축구왕입니다.
1강에서는 라즈베리님이 지방투자 ‘왜’와 ‘어떻게’에 대해서 정리해주셨습니다.
그리고 지방투자를 잘 하면 어떤 결과가 벌어지는지를 보여주셔서
지방투자에 대해 남아있던 의구심을 지워주셨습니다.
지방투자 괜찮은거야?
‘인구 소멸, 양극화, 지방 소멸, 악성 미분양’
주말에 지방에 갔다는 걸 마지못해 얘기하면 걱정해주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걱정해주셔서 두 가지로 감사합니다.
우선, 정말 걱정해주시는 마음에 진심으로 감사하고
다음으로는, 사람들이 이렇게 생각해서 다행이고 감사합니다. 기회가 있다는 의미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좋은 투자란? 가치가 있으며 / 가치대비 싸고 / 위험하지 않고 / 적게 드는 극강의 효율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부동산 사이클이 있다는 걸 이해하고 지금이 그 사이클 중 어디쯤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지방시장을 사람들과 다르게 보며 기회를 찾는 그레이브 댄서가 되라고 말씀해주셨습니다.
BM1: 월 1회는 평단가와 상승, 하락 추이 보며 전체적인 시장을 바라보고 투자 및 앞마당 방향 잡기
선호도에서 레시피(to do)만 보지 말고 이해(essential)하기
단지 선택에 있어 지역마다 선호 요소가 다르고 같은 공급이 들어와도 매번 반응은 다릅니다.
모두 다른 요소가 아니라, 연결이 되어있습니다.
그간의 공급에 따라 연식에 대한 선호를 구분해야 하며, 연식에 대한 선호 또한 한 지역의 선호 요소입니다.
그 외에도 지역의 일자리, 학군 등 입지요소에 따른 선호 요소 우선순위를 어떻게 가져가야 할지 정리를 해주셨습니다.
또한, 사람들은 다양한 기준으로 아파트를 고릅니다.
그 기준에는 우리가 바꾸기 어려운 게 있고, 시간이 지나면서 바뀌는 것도 있습니다.
그리고 없어도 되지만 있으면 좋은 그런 기준도 있죠.
그런 측면에서 이 단지가 가진 경쟁력이 뭐지? 유지될 수 있는 경쟁력인가?를 고민해보는 게 중요합니다.
가장 좋았던 건 각 지방의 선호 요소를 설정하고 예를 들어주시며 라즈베리님과 생각을 맞춰가도록 강의를 구성해주신 것입니다.
오렌지하늘 튜터님도 조 전체가 질문하고 답을 찾으며 생각을 맞추고 투자자의 사고로 넘어가는 게 필요하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라즈베리님이 선호 요인 찾는 방법론을 알려주시며 예를 많이 들어주셔서 조금씩 이해하고 생각을 맞춰갈 수 있었습니다.
BM2: 단지들 비교하며 내가 답을 찾고 싶은 물음과 비슷한 과거 사례를 찾아서 배우기
그리고 넓게 봐야 합니다. 내 투자금 범위가 아니라고 관심을 두지 않으면 어려워집니다.
한 지역 시장을 이해하려면 랜드마크까지 봐야합니다.
그래야 큰 시장을 알 수 있고 다른 지역과 비교도 가능해집니다.
항상 랜드마크가 먼저 움직인다는 것을 알고 이용해야합니다.
또, 수많은 비교평가를 하며 결론을 내리고 결론으로 가는 사고과정을 기록합니다.
그리고 지켜보고 복기합니다. 물론 틀릴 수도 있습니다. 아니 많이 틀리겠죠.
근데 왜 틀렸는지 확인하고 왜 맞았는지 확인해야 다음번에는 같은 실수를 줄일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매번 다른 물건 매번 다른 시장이고, 시간이 걸리는 일이지만, 투자와 같이 먼저 시작한 사람이 유리할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BM3: 단지비교 > 결론 도달 사고과정 임보에 담아보기
비교하기 어렵지만 자주 묻는 비교를 풀어보는 방법도 알려주셨습니다.
A vs B라면, A와 B의 조건이 비슷해야 하는데 그렇지 않은 경우 비교가 어렵습니다.
A와 B중 뭐가 better인지 확인하기보다, A가 best인지를 확인하는 비교와 의사결정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저평가가 확인된 단지들은 내 보물상자에 넣어둡니다. 보물상자에는 1개만 있는 게 아니고
금액대별로, 투자금별로 정리해서 담아 둡니다. A가 날아가면 B를 잡습니다.
BM4: 금액대별, 투자금별 정리된 보물상자 만들기
라즈베리님이 알려준대로 적정 투자금을 산출하고 리스크를 대비할 최소한의 대비를 한다면
그렇게 3년을 제대로 배우고 투자해나간다면 30년 뒤에는 더욱 재밌는 삶을 살고있지 않을까요?
댓글
내꿈은축구왕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