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세타] 돈버는 독서모임 - 보도섀퍼의 돈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보도 섀퍼의 돈 

저자 및 출판사 : 보도 섀퍼, 에포케

읽은 날짜 :  24.10.10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책임    #목표    #돈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9

 

 

1. 저자 및 도서 소개 

 : 돈 그 자체에 대한 내용이라기보다 돈을 어떻게 모으고 어떻게 하면 부자가 될 수 있는지, 어떻게 해야 경제적자유에 도달 할 수 있는지 가장 기본적인 부분부터 하나씩 알려주고 있다. 대략적인 투자의 흐름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개념적으로 잘 설명해주는 책이다.

 

 

2. 내용 및 줄거리

 : 투자를 왜 해야하는가, 그리고 성공하기 위해서 무엇이 필요한지에 대해서는 자세하게 써있지만, 실제 투자에 대해서는 간략하게 설명되어있다. 아마도 그것까지 자세히 이 책에 다 담기는 어렵다고 생각했던 것 같다.

 

저자는 먼저 자신의 어릴 적 체험으로, 본인이 돈에 대해 어떤 생각을 왜 갖게 되었는지를 설명하면서 시작한다. 돈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하게 된 계기, 돈을 반드시 벌겠다고 생각한 이유. 그러면서 본인이 생각하고 있는 가치와 목표가 일치해야 함을 강조하면서, 이것이 일치되지 않았을때 생길 수 있는 문제를 이야기 해준다. 가치와 목표를 일치시켜야 한다.

돈이 필요한 이유는 돈때문에 원치 않은 일을 해야할 상황을 피할 수 있기 때문이라며, 자신에게 정말로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생각할 시간을 갖고 하루하루 더 나은 대답을 찾아가라고 조언한다.

또한 항상 스스로 책임지는 사람이 되어야하고. 언제나 모든 책임이 바로나 자신에게 있다는 생각으로 살라고 말한다. 진정한 의미에서 모든 사건에 대한 책임이 당신에게 있는 것은 아니지만, 그 사건을 어떻게 해석하고 대응하느냐에 대해선 항상 책임이 있다고 말한다. 우리가 책임을 스스로 떠안는 순간, 모든 상념들은 그 권한을 잃게 된다. 당신이 미래에 대한 권한을 갖고 있다. 그러나 책임을 미루는 순간 그 권한도 넘어가게 될 것이다. 스스로 책임져라.

이책에 나와있는 부자가 되는 기본원칙을 배우기는 쉽다. 그런데도 세상에 부자가 그렇게 많지 않은 이유는 무엇일까? 왜냐하면 가난한 채로 사는 것도 그만큼 쉽기 때문이다.(초반에는 사실 훨씬 더 쉽다고 생각한다)

구덩이 지갑이 떨어진게 보인다고 해보자. 당신은 지갑을 주우러 가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그러나 구덩이가 너무 깊어보인다면 당신은 굳이 저 지갑을 얻어야할지 고민 할 것이다. 그러나 그곳에 만약 어린 소녀가 빠져 있다면 어떤가? 당신은 더이상 같은 고민을 하지 않을 것이다. 당신은 어떻게해야 저 소녀를 구해낼 수 있을지에만 집중해서 고민할 것이다. 왜냐면 그것은 반드시 해야만 하는 일이기 때문이다. 당신의 소망을 반드시 해야하는 일로 만들라고 조언한다. 반드시 해야하는일은 어떻게 하느냐에만 집중 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이다.

계획을 세우고 실천에 옮기는 데는 지식과 능력이 필요하다. 돈을 벌기 원하는 사람은 자신이 원하는 만큼의 돈을 벌어들일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있어야 한다. 그 방법을 7장에서 알려준다.

8장에서는 당신이 벌어들인 돈을 관리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단순히 수입이 많다고 부자가 되는 것은 아니다. 들어온 돈을 잘 지켜야 부자가 될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9,10,11 장에서는 돈을 증식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12장에서는 세부적인 경제 목표를 어떻게 세워야 하는지 설명한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직접 글로 써보라고 제시하는 부분이 책에서 많았는데, 실제로 적어서 보는게 생각을 정리하거나 상황을 정리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 같다. 그리고 성공하기 위해서 무엇이 필요한지에 대해서는 자세하게 써있어서 좋았다. 내용을 읽고 질문을 통해서 생각해보고 정리해서 적어보는 과정이 유용했다.

 

이 책에서 BM할 점

  1. 장기적으로 나에게 도움이 되는 일이라면, 아주 쉬운 일도 꾸준히 계속해라.
  2. 우리의 잠재의식은 숫자나 글자에 반응하는 것이 아니라, 그림에 반응한다. 잠재의식에게 필요한 그림을 제대로 그려주어야 한다고 한다. 어떤 그림을 그려줄 것인지 정하고 자주 들여다보고 생각해보자.
  3. 자신을 성공의 길로 가도록 채찍질할 수 있는 주변 환경을 만들어라 (p369)
  4. 매일매일 어떻게 하면 더 나아질 수 있을지 매일 습관적으로 아이디어를 생각해보자.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하루 종일 일하는 사람은 돈을 벌 시간이 없다.’ 모름지기 사람은 생각할 시간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도대체 무엇을 생각해야 하느냐는 질문에 , ”먼저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생각하고, 자신이 좋아하는 일이 무엇인지 생각하시오. 그다음에는 그것으로 어떻게 돈을 벌 수 있을지 생각해보시오. 가장 좋은 방법은 이 질문을 매일매일 자신에게 던지고, 하루하루 더 나은 대답을 찾아가는 것이오.” 

→ 하루하루 더 나은 대답을 찾는다… 발전을 멈출 생각이 없어야 하는 구나. 이렇게 매일매일 고민하려면 시간이 있어야 하긴 할 것 같다. 5분씩이더라도 매일매일 지속하려면 쉽지않은 일이기도 하고, 어쨋든 나도 개선하려는 아이디어나 생각을 지속적으로 하는 습관을 가져야 할 것 같다.

 

행운의 구성요소는 다음과 같다. 

- 자금을 확보하고 있다. 

- 기회를 알아차린다. 

- 빨리 결정하고 곧장 실행한다.

→ 내가 본인이 아니고 멀리서 바라보는 입장인 이상 행운 처럼 보일 수 밖에 없는 일이지만 실제로는 그 기회를 잡기 위해서 그 전부터 많이 노력했고 기회가 왔을때 알아차릴 실력이 있었고 무엇보다 판단하고 실행하는 과정이 빨라야 한다는걸 알게 되었다. 이런 종류의 선택을 빠르게 하기 위해서 내가 하는 기준과 원칙에 확신을 가질 정도로 많이 공부하고 노력해서 쌓은 실력이 필요하다는 걸 느꼈다. 24년 3~4월 동작과 성동구에 생긴 기회들을 잡은 사람들은 분명 행운도 있었지만.. 그 전 1년동안 얼마나 배우고 공부한 사람들이었을까 그런 생각이 들었다.

 

 

5. 책을 읽고 논의하고 싶은 점은?(페이지와 함께 작성해 주세요) P 105~106

: 구덩이 안에 있는 지갑을 보면서 하는 고민은 저걸 주우러 갈까 말까 지만, 아이가 빠져서 울고 있다면 구할지 말지 같은 실행의 문제는 고민하지 않고, 어떻게 해야 구할 수 있을지 고민하고 도움을 요청하고 어떻게든 구하려고 했을 것 같다.

책에서는 “성공한 사람들은 의도적으로 자신이 반드시 해야만 하는 상황을 만드는 것을 자주 본다. 그들은 공식적으로 자신에게 의무를 부여한다.” 라고 했는데, 어떻게 하면 내 목표에 대한 중요성을 돈지갑을 줍냐 마냐에서 아이를 구하냐 마냐로 바꿀 수 있을까

 

6. 연관 지어 읽어 볼 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아주작은습관의힘

 

 


댓글


셀세타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