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보도 섀퍼의 돈 / 보도 새퍼
저자 및 출판사 : 이병서 옮김 / 에포케
읽은 날짜 : 10.1~10.10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자신감 #정체성,나 #책임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9점
1. 내용 및 줄거리
(본) #자신감
p.35 자신감은 그 어두운 면까지도 감당할 수 있다는 확신을 준다.
모든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으리란 사실을 알기 때문에 어떤 일에도 주저하지 않는다
p.36 자신감이 없는 사람은 인간으로서 최소한의 삶을 살 뿐이다.
p.47 자신의 삶을 완전히 컨트롤하는 방법을 알지 못하는 한, 우리는 나약한 희생자가 될 뿐이다. 모든 것은 자신의 삶을 완전히 손에 쥐고 있다는 자신감에서 출발한다.
P.58 미래를 만들어 갈 수 있다는 자신감은 당신의 과거에서 나온다. 그것은, 당신이 이미 과거에도 많은 변 화를 일구어냈다는 사실을 깨달을 때 보로소 싹이 튼다.
p.85 자신감은 우연히 얻어지는 것이 아니며, 그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우리가 멈춰 서 느냐, 아니면 계속 나아가느냐는 항상 다음 단계로 나아갈 자신감을 갖고 있느냐에 달려있다….어느 한 사 람을 다른 사람과 다르게 만드는 것은 언제나 그사람의 자신감이다.
p.340 두려움이 당신의 조언자가 되게 해서는 안 된다. 세상에 실패란 없다. 맞다. 세상에 실패란 없다….”나 는 실패를 믿지 않는다. 당신이 중간에 재미를 느꼈다면 그것은 실패한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실패와 실수에 대한 우리의 태도를 바꿀 때가 되었다. 이것이야 말로 수많은 사람들을 인생의 패배자로 만 드는 주범이기 때문이다.
(깨)
자신감이 어떻게 생기는 것인지, 부족한 자신감을 어떻게 만들수 있는지. 차곡차곡 쌓아 올린 과거의 작은 성공들로 앞으로도 내가 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긴다. 과거가 지금을 만든다는 말이 여기에도 딱 맞다. 성공과 실패 그 차이가 내가 만든 성공들로 쌓아올린 자신감에 의해서 생겨난다는 것을 깨닫는다.
(본) #정체성, 나
P.37 당신의 생각하는 방식이 현재의 당신을 만들었다. 같은 방식으로 생각하는 한 당신은 당신이 가고자 하 는 곳에 절대 다다를 수 없다.
P.50 우리는 무슨 일이 어떤 식으로 닥치든, 결국 우리 안에 들어 이는 것을 내보일 수밖에 없다.
p.77 가장 강력한 변화는 자신의 정체성을 바꿀 때 생긴다. 자기 자신을 바라보는 시각을 바꿔야 한다.
p.102 나는 당시 내가 바랐던 것 가운데 이루지 못한 것이 거의 없다…내가 바랐던 것 이상으로 이룬 것도 없 다.
p.176 당신이 처한 상황은 자신이 갖고 있는 신념의 결과란 사실을 다시 한번 분명하게 인식해라.
신념은 당신을 언제든지 바꿀 수 있다.
p.179 우리는 승자의 정체성을 지녀야 한다.
p.194 목표를 높게 잡아라. 당신이 갖고 있는 기대가 당신이 갖게 될 목표치를 결정한다.
(깨)
내가 바랐던 것 이상으로 이룬 것도 없다는 문장이 너무 충격적이었다. 진심으로 나는 미래의 나를 빋는 것일까, 내가 바라는 것 만큼 노력하고 내가 바라는 것 만큼 행동할텐데 나는 내가 원하는 것을 정확하게 알고 있는지. 내가 생각하는 방식이 나를 만들었듯이, 부자가 생각하는 방식으로 나 역시도 생각해 보아야 한다는 것. 승자(부자)의 정체성을 지녀야 하는 것의 중요성을 다시 깨닫는다.
(본) #책임
P.49 누군가에게 책임을 미루는 것은 그에게 권한을 넘기는 것이다.
P.51 우리도 우리 안에서 생겨나온 것들에 대한 책임이 있다. 우리의 자세와 우리가 내보인 반응에 대한 책임 말이다…책임은 ‘잘 응답할 수 있다’는 뜻이다. 상황을 어떻게 해석하고 어떻게 대응했느냐에 대한 책임은 항 상 우리에게 있다.
P.56 남에게 책임을 미루는 것은 그 사람에게 권한을 넘기는 것이라는 사실을 잊지 말아라….책임이 있는 사 람한테는 권한도 있다는 생각…나는 모든 책임을 기꺼이 나 자신에게 돌린다. 내 삶에 대한 권한을 나 스스로 행사하고 싶기 때문이다.
p.71 가난은 책임을 거부할 때 생겨난다…자신의 힘으로 어쩔 수 없는 일들이 분명 있다. 하지만 당신은 최소 한, 그런 일들을 어떻게 해석하고, 거기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는 결정할 수 있다. 그럼으로써 당신은 항상 ‘권한’을 갖게 된다.
p.185 절제는 힘이다. 그리고 절제는 우리 안에 담긴 무한한 능력을 밖으로 끌어낸다. 절제가 없으면 어떤 재 능이든 쓸모없이 허비되고 만다.
p.193 프로는 최상의 컨디션이 아닐 대도 최상의 일을 해낼 수 있는 사람이다. 더 정확하게 말하면 이렇다. 성 공은 누구나 관리할 수 있다. 그러나 실패를 관리하는 것은 쉬지 않다. 거기에 모든 것이 달렸다.
p.86 편안함은 핑계에 불과하며 실제로 우리는 자신의 성공을 믿지 못하는 것이다.
(깨)
내가 바랐던 것 이상으로 이룬 것도 없다는 문장이 너무 충격적이었다. 진심으로 나는 미래의 나를 빋는 것일까, 내가 바라는 것 만큼 노력하고 내가 바라는 것 만큼 행동할텐데 나는 내가 원하는 것을 정확하게 알고 있는지. 내가 생각하는 방식이 나를 만들었듯이, 부자가 생각하는 방식으로 나 역시도 생각해 보아야 한다는 것. 승자(부자)의 정체성을 지녀야 하는 것의 중요성을 다시 깨닫는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왜 나는 자신감이 부족할까 라는 생각을 많이 했었다. 막연히 잘하지 못하는 영역이기 때문에 자신감이 부족하다고 생각했는데, 어쩌면 나의 삶의 태도와 관련이 있었는지도 모르겠다. 결국 내 안에 있는 것들이 말과 생각과 행동에서 혹은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 발견될 것이고 자신감이 없는 내 모습을 또 만나게 될까봐 두렵기도 했다. 그런데 자신감은 결국 작은 성공들이 쌓이면서 어떤 어려움에도 해낼수 있다는 과거 경험을 반영한 생각에서 생겨난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는 것. 내 인생에 책임감을 가지고 내 인생에 권한을 남에게 넘겨주지 않고, 또한 ‘돈’에게도 넘겨주지 않아야 하는 것. 이런 삶에 태도에 대해 많이 배운 책이다. 결국에는 드러나게 되는 내면을 다듬고, 스스로를 확신하고 나 다움의 정체성을 찾는 것. 시간이 들더라도 나에 대해 알고 내 삶의 행복을 깨닫는 것. 요즘 중요하다고 느꼈던 것들과도 일맥상통한다. 작은 성공들을 기억하고 이를 바탕으로 두렵지만 한 걸음 나가는 것. 그 걸음을 바탕으로 또 나아갈 수 있는 것. 작은 성공들의 감정을 기억하자!
댓글
백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