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공부인증
투자공부인증

후천적 부자 독서 후기 [미니곤듀]

 

 

 1. 챕터별 요약 

1장. 재테크의 시판을 짜라 : 돈의 소중함을 인정하고 돈에 대한 태도를 정립하고, 목표를 구체적으로 세우고, 직접투자를 해라

 

2장. 투자는 생존을 위한 전략이다 : 투자 원칙을 가지고 투자 공부를 하고, 공부와 투자 경험을 쌓는 것을 병행하라

 

3장. 후천적 부자가 되는 법 : 종잣돈을 모으고 투자지식을 ㅌ축저갛여 농사를 짓듯이 꾸준한 마음으로 한발한발 나아가 끝까지 투자 세계에서 살아남아라

 

4장.  진짜 투자는 지금부터다 : 책과 신문을 읽으며 용어를 익히고, 투자에 맞는 환경 안에서 작고 분명한 목표를 하나씩 달성해나가며 투자금과 투자 성향에 따라 장기적인 관점에서 시간에 투자하라.

 

5장. 평생 월급보장 프로젝트 : 가장 중요한 근본적인 투자 원칙은 싸게 사서 비싸게 판다이다. 월급을 주춧돌로 삼아 흑자경영을 토애 모인 종잣돈으로 자산을 사서 제2의 월급을 만들어라. 수익금은 소비하지 않고 눈덩이를 키우는 투자금으로 써라 기회는 반드시 돌아오니 안목을 키워 기회가 왔을 때 그 기회를 잡아라. 한번 실패하더라도 모든 것을 포기 하지 않고 복기하며 다음 투자에 적용하여 성공률을 높여라.

 

6장. 투자, 이것만은 반드시 지켜라 : 스스로 투자할 수 있는 능력과 안목이 없다면 공부하며 스스로 정한 투자처에 기회가 올 때까지 기다려라. 결정을 내리고 이익이 나든 손해가 나든 자신의 결정에 책임을 져라. 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자하되, 꾸준히 공부하고 지켜보며, 문제가 생기면 매도하거나 투자비율을 조정하라. 매도하기 전까지는 이익이 난 것도 손해가 난 것도 아니다.

 

7장 : 투자에서 인내란 무엇인가 : 예측이 맞다  판단되면 기다리고, 틀렸다 판단되면 빠져나오는 등 대처가 중요하다. 잘못된 판단으로 투기를 한 경우 실수를 인정해야 한다. 끊임없이 노력하되 운이 언제든 사라질 수 있다는 믿음으로 자만하지 말고 꾸준히 태도와 멘탈을 관리하라. 운은 노력하는 자가 얻을 수 있는 선물이다.

 

 

2. 인상 깊었던 구절 3개

1)142쪽 - 장기적으로 봐야 투자 가치가 보인다 - 투자에 지름길은 없다

시간에 투자하는 것만이 투자를 성공으로 이끈다. 시간을 들이지 않고 투자에 성공하기를 바라는 것은 투자의 결과를 운에 맡기는 것이나 다름 없다. 힘들게 모은 종잣돈을 운에 맡길 수는 없지 않은가. 성공에 이르는 평탄 대로는 없다는 걸 우리는 모두 알고 있다. 지름길은 더더욱 없다. 심지어 바로 눈앞에 두고 돌아가야만 할 때도 있다. 이런 순간에도 흔들리지 않고 끝까지 완주하기 위해서는 시간에 투자하겠다는 장기적인 시각이 필요하다. 기억하라. 시간은 당신이 생각한것 보다 훨씬 빠르게 흘러갈 것이다.

→ 시간에 투자한다는 말이 참 인상 깊었다. 어제 아너스 모임에서 자향님께서도 가격과 시간에 대한 말씀을 주로 해주셔서, 뭔가 일맥상통하는 면모가 있어서 가슴에 와닿았다. 시간은 생각보다 빨리 가고 자본주의는 시간을 먹고 큰다.

 

 

2)167쪽 - 수익금은 보너스가 아니다 - 수익금은 별도로 관리하라

투자로 수익을 내는 것만큼 뿌듯한 일이 없다. 하지만 이럴 때 행복에 도취되어 수익금을 써버리면 안 된다. 월급을 열심히 아끼고 모아도 목돈으로 쉽게 불어나지 못하는 이유와 같다. 눈덩이 스스로 탄력이 불어서 굴러갈 때까지는 멈추지 말고 다시 출발한다. 눈덩이 스스로 탄력이 불어서 굴러갈 때까지는 멈추지 말고 계속 굴러야 더 큰 눈덩이를 만들 수 있다. 복리라는 것은 이자에 이자가 더해 불어나는 것인데 여기에는 원금과 이자를 건드리면 안 된다는 전제조건이 있다. 중간에 돈을 써버리는 사람들은 돈을 제대로 모으지 못한다. … 투자의 세계에서 오래 살아남는 아닌 사람을 나누는 결정적인 요소 중 하나가 바로 수익금 관리 능력이다. 아무리 투자를 잘해도 버는 족족 돈을 쓴다면 그 지출을 감당 할 수 없다.

→ 최근에 1호기를 하면서 내가 샀던 집을 그 후에 2천만원 더 비싸게 사겠다는 사람이 있었어서 괜히 돈을 번 느낌이 들었다. 그러면서 괜시리 마음에 안정이 찾아와 세탁기와 건조기를 사고 싶었다. 결혼하며 전에 우리 집에서 쓰던 세탁기를 가져와서 쓰고 있는데 괜시리 바꾸고 싶었다. 결론적으로는 우리 집이 구축이라서 세탁실에 들어가지를 않게 되어 사지 못했지만, 괜히 돈이 쓰고 싶었던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3)257쪽 -성공의 90%는 운이다

투자에 성공한 사람드은 지속적으로 자산이 늘어나며 투자금액도 늘었다. 점점 더 과감하게 큰 금액으로 투자한다. 자신의 실력을 믿고 더 자신 있게 행동한다. 실수와 실패는 더 이상 내 사전에는 없다. 이들에게 생각지도 못한 사건이 발생했다. 금융위기가 터졌다. 이미 빠져 나오기 힘들 정도로 포지션이 설정되어 있어 방법이 없었다. 금융위기와 함께 자신의 자산도 함께 녹아 없어졌다. 자산은 끊임없이 오르고 내리기를 반복한다. 자산 상승 시기 어떤 투자를 하든 돈을 벌 수 밖에 없다. 이 시기에는 투자를 하느냐 하지 않느냐의 차이만 있다. 투자를 한다면 이제 수익의 크기만 차이가 날 뿐이다. 좋은 자산을 가족있으면 더 큰 수익을 얻을 수 있고, 다소 나쁜 자산을 가족있으면 적은 수익을 얻는다. 위험이 닥쳤을 때 더 큰 수익은 더 큰 손실로 나에게 찾아올 수 있다. 상승기에는 누구도 모른다. 하락 시기가 와야만 깨닫게 된다.

→ 이번에 1호기를 하면서 너무 모든 것들이 수월하게 이루어져서 내가 투자에 대해서 쉽게 생각할까봐 걱정이 되었다. 이렇게 전세가 금새 빠지고 하는 경우보다 그렇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일텐데… 그저 운이 좋아서 모든 것들이 아다리가 들어맞았을 뿐인데… 하는 생각이 들어서 다시 한번 정신 차릴 수 있어서 가슴에 와닿았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