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임보작성중 질문이 생겨 고수님들께 질문드립니다 !ㅜㅜ
임장보고서 과제중에 시세 입력란에 "간단 ppt버전"에서는 전세가를 전세"최저가" 기재하라고 되어있고, 엑셀시세표(푸버리지) 버전에서는 전세"최고가"기재하라고 되어있는데, 어떤걸 기재해야할까요?
이 기준으로 매전갭 차이가 많이 나서 문의드립니다~
또 최근 매매, 전세 올라온게 없으면 저층빼고 최근 매매가/전세가 (1건) 를 기재하나요, 아니면 지난 3개월 평균가로가 더 적절할까요?
미리 감사합니다~!
댓글
안녕하세요 무물고기님 ^^ 열심히 임보 쓰고 계시는군요~!! 넘 멋지십니다 ^^ 저의 경우는 1층 제외하고 나온 호가 대비 최저가 기준으로 전세 시세를 기재하고 있습니다 ^^ 요즘 대출 규제 때문에 전세가 잘 나가지 않는 상황이라 이런 시장 분위기도 반영하고 있어요~! 최근 매매, 전세 올라온게 없으면 1~2개월 내의 실거래로 기재하시고, 실거래도 없다면 부동산에 전화해서 여쭤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 임보 파이팅이에요~!!
안녕하세요 무물고기님~^^ 전세가 적는 것이 헛갈리셨군요! 푸버리지 엑셀의 경우 이전 버전 양식틀이라 그런 건데요. 이전 상승장에서는 전세가도 팍팍 오르던 시장이라 전세최고가를 적었었지만 지금은 전세 최저가부터 빠지는 시장이라 조금더 보수적으로 보기 위해 전세최저가를 봅니다 :) 내가 이 단지에 투자를 한다는 생각으로 전세가를 보시는 건데요! 전세 물량이 있어서 빨리 빼야 하는 지역이라면 저층포함 가격으로 보수적으로 적어보시고, 전세 물량이 없고 내가 투자할 물건이 인테리어, 동층향에서 조금 더 메리트가 있다, 1층보다는 조금 더 받을 수 있다 라고 생각이 들면 1층 제외한 다음 가격을 적어보셔도 좋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저는 그냥 최대한 보수적으로 저층포함 가격으로 보고 있어요~! 가장 정확한 것은 한양인님 말씀대로 부동산에 전화해서 여쭤보시는게 좋습니다 :) 그럼 화이팅입니다!
안녕하세요 무물고기님 ^^ 윗분들이 좋은 답변 해주셨네요 전세가는 = 지금 나가는 전세가 를 파악하는게 핵심입니다 그런데 사실 지금 나가는전세가를 네이버 부동산만 보고 확인 하긴 어렵겠죠 ^^ 그래서 전세가 좀 많은 시기는 최저 전세가를 적고 전세가 너무 없는 시기는 최고 전세가를 적어요 ( 전세가 없으면 높은 가격 전세도 나갈 확률이 있으니까요 ) 그리고 현장 가서 임장을 하거나 부동산에 물어보면서 어느 정도면 되겠다고 생각 되는 가격이 있을 거에요 그 가격으로 다시 수정하는 작업을 거쳐서 투자를 하게 됩니다 지금은 수도권 기준으로는 전세가 많지는 않은데 전세 대출 규제도있기 때문에 무한으로 전세가 높게 빠지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이런시기는 최저가 또는 다음 가격으로 전세를 적습니다 ( 과제 자료 처럼 하시면됩니다^^) 저는 ^^ 네이버부동산에 전세 나온 매물이 없다면 최근 3개월이내 전세 실거래가 있다면 그중 중간 정도 가격을 최근 3개월이내 전세 실거래가 없다면 시세의 중간 가격을 적습니다 임장보고서 작성 힘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