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투자노하우] 12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뜨사차
독서멘토, 독서리더
보도 섀퍼의 돈 : 경제가 어려울수록 꼭 필요한 자기경영
저자
보도 섀퍼
출판
에포케
발매
2011.05.15.
291쪽 기본원칙5 : 위험은 감수할 수밖에 없다
당신은 경제적 자유를 얻기를 원하는가? 아니면 , 그보다는 차라리 안전한 것에 최대 가치를 두는가? 많은 사람들이 이 질문에 대해 이렇게 대답한다. "나는 둘 다 원한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그건 불가능하다. 경제적인 자유로 가는 길과 절대적으로 안전한 길을 동시에 갈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그 이유는 간단하다. 경제적 자유와 안전은 서로 공존할 수 없기 때문이다. 말하자면 그것은 서로 반대 방향으로 대닫는 두 길과 같다. 우리가 한방향으로 발을 내디딜 때마다 반대쪽의 목표로부터는 그만큼 멀어진다. 많은 사람들이 경제적 자유를 꿈꾸고, 그 방향으로 조금씩 움직이기도 한다. 하지만 동시에 안전성이라는 포기할 수 없는 큰 가치가 그들의 발목을 잡아끌면, 그들은 다시 반대방향으로 움직인다. 쉽게 말해, 한번은 이쪽방향으로 한걸음을 떼도, 다음엔 다른 방향으로 한걸음 물러서는 형국이다. 그 결과는 당연히 한 걸음도 앞으로 나가가지 못하는 '제자리 걸음'이다. 그러면 그들은 하루 종일 쳇바퀴를 도는 햄스터와 다를 바가 없다. 아무리 달리고 달려도 항상 제자리에 있는 햄스터 말이다.
경제적 자유와 안전은 서로 상반되는 개념이다. 경제적 자유를 추구하는 사람은 안전성에 최우선 가치를 두는 사람과는 초점이 다를 수밖에 없다. 다른 것은 다 필요 없고 안전성만 확보하면 된다는 사람은 경제적 자유를 희생해야 한다. 그러므로 안전을 추구하면 할수록 경제적 자유는 점점 축소된다.
#안전하다고 안전하지도, 자유롭다고 자유롭지도 않다
안전을 추구하는 사람은 무엇보다 우선 잃지 않으려는 사람이다. 손실에 대한 두려움과 이익을 남기고 싶은 욕구가 큰 것이다. 반대로 경제적 자유를 선택하는 사람은 이기려는 사람이다. 이런 사람들의 경우는 부에 대한 열망이 손실에 대한 두려움을 훨씬 압도한다. 나의 재정 상담인은 항상 말했다. "지지 않기 위해 게임하지 말고, 이기기 위해서 게임하라." 바꿔 말하면 이렇다.
"저축해서 가난해지지 말고, 돈을 굴려서 불려라."
지지 않기 위해 게임하지 말고,
이기기 위해서 게임하라.
저축해서 가난해지지 말고, 돈을 굴려서 불려라.
출처 입력
안전에 대한 불안감은 아주 커다란 단점을 갖고 있다.완벽한 안전을 추구하는 사람이 결국 얻는 것은 공포감이다. 안전 제일주의로 가는 사람들은 예외 없이 소심하고 겁 많은 사람이다. 그들이 보는 세상은 항상 어둡고 위험하기만 하다. 시각이 지나치게 안전에만 고정된 사람은 항상 부정적인 세계관을 갖게 마련이고, 끊임없이 새로운 위험을 찾아낸다.
정확히 말하면, 안전하다고 해서 절대로 안전한 것이 아니다. 당신이 안전한 곳에만 투자한다면 확실하게 보장되는 것은 딱 하나다. 인플레이션과 세금이 당신 돈을 갉아먹을 거라는 점이다. 그러므로 '안전한'투자만 골라서 하는 사람은 몇년 후에, 위험을 감수하고 투자한 사람보다 훨씬 적은 돈을 손에 쥘 수밖에 없다.
하지만 자유롭다고 해서 절대로 자유로운 것도 아니다. 자유는 그 대가를 요구한다. 용기와 강인함, 실패를 감수할 준비같은 것들이다. 자유를 위해 지불해야 하는 대가는 결코 적지 않다. 때또로 엄습하는 불안감, 회의, 모모한 사람이라는 주변의 따가운 시산 등등 .. 하지만 당신이 뭔가 감행하려는 용기만 내면, 실패를 기꺼이 맞을 만한 힘을 가지면, 그리고 패배를 다루는 법을 배우기만 하면, 당신은 지금까지 아주 극소수의 사람만이 맛보았던 자유를 누릴 수 있다.
#패배 없는 승리는 없다
위험을 무릎쓰는 것은 실패를 견뎌낼 준비가 된 사람만 할 수 있다.
'내가 보기에 그건 너무 위험해'라는 말은 '나는 실패하고 싶지 않아'라는 말과 똑같다. 그리고 이런 사람들은 말한다. '어쨋거나 실패는 기본적으로 좋지 않은 것이다.'
하지만 진짜 투자가는 안다. 잃는 것도 얻는 것의 일부라는 것을 . 가슴이 찢어지는 아픔을 한번도 겪지 않고 제대로 사랑을 했다고 말할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그리고 한번도 손실을 내지 않고 그냥 부자가 된 사람도 없다. 돈을 한번도 잃지 않은 성공한 투자가를 나는 지금까지 단 한사람도 본 적이 없다. 하지만 나는 돈을 굴리면서 한번도 손해를 본 적이 없는 가난한 사람은 많이 보았다.
위험 근처에는 아예 가지도 않으려는 조심성은 오히려 더 위험하다. 그러다 보면 자신이 차지할 수 있는 많은 돈을 그냥 흘려보내게 된다. 무언가 감행하고, 새로운 것을 시도하는 사람이 끝내 무엇을 얻어도 얻는다. 그리고 새로운 것을 시도하는 사람은 실수를 하게 돼 있다. 이때 실수는 우리에게 아주 위대한 것을 남긴다. 그것은 우리의 주의를 환기시키고, 우리를 겸손하게 한다.
#겸손한 사람은 모든 문제의 정답을 이미 다 알고 있다고 믿는 사람보다 더 많이 배울 수 있다.
#겸손한 사람은
모든 문제의 정답을 이미 다 알고 있다고
믿는 사람보다 더 많이 배울 수 있다.
출처 입력
문제는 우리가 실수와 실패에서 무엇을 보느냐에 있다. 실패후 짊어져야 할 미래의 빚과 짐을 볼 것인가? 아니면 우리 미래의 투자를 볼 것인가?
#실용적인 방법을 찾아라.
그러면 어떻게 하는게 가장 실용적이고 현명한 방법인가? 기본적으로 당신은 가진 돈의 일부는 금전으로 보관하고 있어야 한다. 정기예금이나 캐시펀드, 유가증권 같은 것으로 말이다. 그리고 나머지는 현물에 투자한다. 직접 주식을 사고팔 시간이 없으면 주식펀드를 이용하면 된다. 좀 더 전문적인 투자를 하고 싶다면 부동산이나 기업에 투자하는 방법도 있다.
BM- 겸손한 사람은 모든 문제의 정답을 이미 다 알고 있다고 믿는 사람보다 더 많이 배울 수 있다. 겸손!!
댓글 0
룰루들레 : 이책 좋죠~ 저도 겸손하겠습니다..!!ㅎ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