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STEP1. 책의 개요
저자 : 김승호
출판사 : 스노우폭스북스
STEP2. 책에서 보고 깨달은 것
<돈의 심리학>을 읽은 뒤라 그런지, <돈의 속성>에서 다루는 내용이 대체적으로 잘 이해되었다. 돈의 속성이라는 책이 먼저 출판됐는데, 어떻게 이렇게 연결되는 지점이 많은 것일까?
<돈의 심리학> 저자는 기자로서 취재하고 분석한 돈의 특성과 사람의 관계성을 분석했고, <돈의 속성> 저자는 기업가로서 경험한 돈의 특성과 사람과의 관계성을 분석했다. 그런데 이 둘은 너무도 찰떡궁합처럼 맥을 같이 한다는 느낌을 받았다. 다만, <돈의 속성>은 좀더 자기계발서 같은 저자의 당부와 제안이 많았다.
그리고 이들은 워렌버핏 같은 유명한 투자자들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들의 얘기에서 영감을 얻고 행동하고 실천해서 결과를 얻은 사람들이다. 나도 워렛버핏 같은 투자자들의 책을 직접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STEP3. 책에서 적용할 점
1. <절대 부자가 못되는 사람>이 되지 않겠다는 각오로 생활을 세팅하자
2. 저자 김승호의 <쿼터법칙>을 벤치마킹하자.
4분의 1을 뜻하는 쿼터는 김승호 저자가 만든 법칙으로,
“내 동일한 수준의 경제력이나 수입을 가진 사람들의 쿼터 수준에서 생활하는 것이다”
만약 내가 올해 2억을 벌면, 4분의 1 수준인 5,000만원을 버는 사람처럼 사는 것이다.
검소와 사치 사이에 기준을 만들어 놓은 것으로, 수입이 줄어드면 쿼터 법칙에 따라 소비를 줄이면 된다.
쿼터법칙을 활용해 나의 적정 소비수준의 기준을 마련할 수 있을 것 같다.
3. <돈을 버는 네가지 습관>을 벤치마킹하자.
STEP4.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 40p) 리스크가 클 때가 리스크가 가장 작을 때다. 결국 나쁜 상황은 나쁜 상태가 아니다. 리스크가 무서워 아무도 매입하지 않는 순간이 리스크가 가장 작은 순간이다.
(52P) 빨리 부자가 되려면, 빨리 부자가 되려 하면 안 된다. 빨리 부자가 되려는 욕심이 생기면 올바른 판단을 할 수가 없다. 부는 차근차근 집을 짓는 것처럼 쌓아나가야 한다.
(70P) 반복되는 운은 실력이고, 반복되는 실패는 습관이다. 어떤 일이 일어나기까지 모든 것은 서로 연결돼 있다.
(387P) 돌이켜 보면 내 인생을 바꿀 기회는 20대나 30대는 물론이고, 40대나 50대도 수없이 많았다.
내 운명을 바꿀 기회를 제한하는 것은 나이가 아니라 스스로의 자각이 일어나지 않기 때문이다.
내가 내 인생을 지금 바꾸겠다고 마음 먹으면 그 당시의 나이는 아무 의미가 없다.
내가 죽지 않는 한, 내 운명을 바꿀 기회는 매일 매시간 찾아오고 있기 때문이다.
마음이 변한 사람은 그 이전의 사람과 다른 사람이다.
내가 내 인생을 바꾸겠다고 마음먹은 사람은 이미 다른 사람이기에 이전과 같은 인생을 살지 않는다.
당신의 인생이 지금의 이 모습보다 더 나은 모습이기를 바란다면 지금 이 순간이 인생을 바꿀 기회다.
댓글
브라더하우스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