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돈의 심리학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41기 62조 하이픈]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의 심리학
2. 저자 및 출판사: 모건 하우절, 인플루엔셜
3. 읽은 날짜: 2024.11.5~2024.11.9
4. 총점 (10점 만점): 10점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1. 어디까지가 행운이고 어디부터가 리스크일까
#대담함과 무모함은 한끝차이 #100퍼센트는 없다
행운과 리스크는 서로 반대방향이지만 같은 힘과 강도로 작용한다. 행운과 리스크는 함께 작용하기 때문에 누군가의 성공이 겉으로 보이는 것만큼 좋은 경우도 누군가의 실패가 겉으로 보이는 것만큼 나쁜 경우도 없음을 깨달을 것이다. 결과가 나오면 행운은 대담함으로 리스크는 무모함으로 평가되지만 이 둘을 나누는 선은 아주 얇고 구분하기 쉽지 않아서 잠시 멈춰 이 둘의 자리를 제대로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모든 성공이 노력 덕분도 아니고 모든 실패가 게으름 때문이 아니듯이 필연적인 인과관계는 없다. 결과를 100퍼센트 예측할 수 있다고 생각할 때를 조심해라. 

2. 현대자본주의에서 사람들은 부를 만들어내는 것과 부러움을 만들어내는 것 이 두가지를 좋아한다.
#눈에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 #과시욕
사람들은 자신이 가진 차를 통해 자신을 과시하고 부러움을 받고 존경 받기를 원하지만 정작 그 차를 보는 사람들은 당신이 아닌 차에만 관심이 있다. 남들 눈에 멋진 건 차지 당신이 아니다. 역설적이게 당신이 돈이 얼마나 많은지 보여주려한 차는 당신의 부가 줄도록 만든 큰 소비일 뿐이다. 과시욕이 부른 소비는 부를 만들어내는 것, 부러움을 만들어내는 것 모두를 잃는 길이다. 진정한 부란 눈에 보이지 않으며 눈에 보이는 물건으로 바꾸지 않은 금전적 자산이다. 

3. 잔잔히 지속하는 것의 힘, 전부 완벽할 필요는 없다
#빙하기를 유발한 것 #꼬리가 성공을 주도한다 #생존이 최우선
빙하기를 유발한 것은 춥디추운 겨울이 아니라 약간 서늘한 여름, 얼음층을 유발한 것은 눈의 양이 많아서가 아니라 아무리 적더라도 그 눈이 남아있었기 때문이다. 이처럼 엄청난 결과를 가져오기 위해 반드시 대단한 힘이 필요한 것이 아니고 작고 꾸준한 힘이 비상한 결과를 낳을 수 있다. 주식시장에 상장한 기업 대다수가 실패작이고 그 중에 뛰어난 몇몇 기업이 주식시장의 수익률을 이끈다. 절반을 틀리더라도 여전히 성공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이길 때 크게 이기고 질때 작게 지는 것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책을 읽으며 장이 많은만큼 장마다 담고있는 메세지가 있어서 앞으로 몇 번 더 읽어볼 가치가 있는 책이라고 느꼈고 책 속에 담고있는 메세지와 월부에서 추구하는 투자원칙 상당수가 매칭되는 느낌을 받았다. 성공하는 방법에 일맥상통하는 맥락이 있다던데 이런 부분들인 것 같고 어렴풋이 생각해봤던 내용도 있었는데 이 책에서 구체적인 예시들과 명확히 정리된 글로 읽으니 와닿는 부분이 많았다. 

1. 행운과 리스크, 대담함과 무모함이 한끝 차이임을 인정하고 성공과 실패를 두가지 단어로 결론내리지 않고 뒤바뀐 결과가 있었을 수 있다고 여기고 성공에서는 있었을 수 있었던 리스크를 복기하고 실패에서는 실패로 이어졌던 리스크와 성공으로 바꿀 수 있었던 부분에 대해 복기해보는 과정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하게되었다. 

2. 과시하기 위한 물건은 결국 과시와 부를 축척하는 일 모두를 잃는 일임을 깨달았고 그것보다 중요한 것, 나중에 정말 필요한 순간에 사용할 수 있는 부를 축척해두는 저축의 중요성을 다시한번 깨닫게 되었다. 

3. 어떤 대단한 일에는 대단한 노력이나 비상한 능력이 있어서 일거라고 생각했는데 특별하지 않더라도 꾸준히 지속하는 것이 얼마나 큰 힘인지 느낄 수 있었고 모든 일을 완벽하게 하려고하기보다 이길때 크게 이기고 질 때 작게 질 수 있도록 가치있는 물건을 싸게 사서 리스크를 잘 관리해 오래 투자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함을 느낄 수 있었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주변의 성공(행운)에 지나치게 부러워하기보다 미숙했던 어제의 나와 비교하며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 투자경험 복기
2. 소비 전에 과시를 위한 소비인지 의심하고 눈에 보이지 않는 자산을 축척하도록 노력
3. 꾸준한 투자공부와 앞마당 늘리기(언제든 투자할 수 있는 준비)와 오래 투자를 지속할 수 있는 리스크관리
4. 투자과정 중에 비용이 발생하더라도(역전세 등) 수수료라고 여길 수 있는 자세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139) 내 시간을 내 뜻대로 쓸 수 있다는 게 돈이 주는 가장 큰 배당금이다. 원하는 것을, 원할 때, 원하는 사람과, 원하는 만큼 오랫동안 할 수 있는 능력은 가치를 매길 수 없을 만큼 귀한 것이다. 

(p.171) 내 시간을 내 뜻대로 쓸 수 없으면 불운이 던지는대로 무엇이든 수용하는 수밖에 없다. 

(p. 346) 나는 부자가 되려고 했던 것은 아니다. 나는 그저 독립성을 갖고 싶었다. - 찰리 망거 

(p. 334) 밤잠을 설치지 않을 방법을 택하라
`이게 내가 밤에 잘 자는 데 도움이 될까?'라는 기준은 모든 금융 의사결정에서 누구에게나 최고의 이정표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