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돈의속성 독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41기 53조 마머미]

  • 24.11.11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의속성

2. 저자 및 출판사: 김승호, 스노우폭스북스

3. 읽은 날짜: 2024.11.07~2024.11.10

4. 총점 (10점 만점): 8점/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리스크가 가장 작을 때]

#리스크  #할인  #낙관주의자

p.42 리스크가 클 때가 리스크가 가장 작을 때다

워렌 버핏 "남들이 욕심을 낼 때 두려워하고, 남들이 두려워할 때 욕심을 내야 한다." 나쁜 상황은 나쁜 상태가 아니다. 오히려 할인된 가격에 자산 구매 기회를 주니, 리스크가 줄어든 시점이다.

p.128 금융 공황 발생에 따른 세 가지 인간상

 사람들이 절망하고 공포에 떨며 모든 재산을 던져버릴 때 어둠 속으로 걸어 들어가는 사람들이 있다. 이들은 리스크가 가장 커져서 아무도 사지 않아 내던져버린 자산의 상태가 오히려 가장 리스크가 작은 상태인 것을 알아차리고 실제 행동에 옮기는 사람들이다. 이때는 경기에 대한 가장 극단적인 이야기로 가득찬다. 그럼에도 이들은 투자를 멈추지 않는다. 산업과 경제에 대한 근본 가치를 믿는다. 세상이 결국 전진할 것임을 믿는 낙관주의자들이다. 이들의 야망은 매번 성공해왔다. 그러나 이들의 성공이 수백 년간 이어졌음에도 막상 그때가 오면 모두 고개를 숙이고 숨어버린다. 상황이 정리되고 고개를 들었을 때 낙관주의 자산가들은 이미 더 높은 집을 지어놓았다.

 

[빨리 부자가 되려면, 빨리 부자가 되려 하면 안 된다]

#종잣돈 #자본이익  #경제적 독립기념일

죽어라고 절약해 종잣돈 1,000만원 혹은 1억 원이라도 만들어 욕심을 줄여가며 자산을 점점 키워서, 그 자본 이익이 노동에서 버는 돈보다 많아지는 날이 바로 당신이 부자가 된 날이고 경제적 독립기념일이다. 이렇게 부자가 되는 사람은 절대로 다시 가난해지지 않으며 부가 대를 이어 발전해 나갈 수 있다. 이것이 가장 빨리 부자가 되는 방법이다.

 

[돈을 다루는 네 가지 능력]

#돈을 버는 능력 #모으는 능력  #유지하는 능력  #쓰는 능력

부를 유지하려면 네 가지 능력을 모두 갖추고 있어야 한다.

1) 돈을 버는 능력
2) 모으는 능력 : 자산의 균형을 맞추고 세밀한 지출 관리 능력이 있어야 한다. 돈을 대하는 태도 자체가 올곧아야 한다. 
3) 유지하는 능력 : 자산을 유지 못 하는 가장 큰 이유는 올바르게 투자돼 있어야 할 자산을 관리하지 못한 탓이다.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은 가장 나쁜 투자다. 
4) 쓰는 능력 : 검소하되 인색하면 안 된다. 나는 검소한 삶을 살아야 하지만 가족이나 주변에 강요하면 안 된다. 위세나 허영심 때문에 밥값 내고 다니지 마라.

 

[당신 사업의 퍼(PER)은 얼마인가?]

#PER  #자본이익

개인의 경제활동에서는 자본에서 생긴 돈만이 내 돈이다. 수입은 높지만 낮은 PER를 가진 직업이나 사업체를 가진 사람은 자신의 생활 수준을 바꿔야 한다. 이를 바꿔 적극적인 재산 이동을 통해 하루하루 자본이익을 만들어내야 한다. 당신의 수입은 진짜 수입이 아니었다. 현재 수입에 방심하지 말고 스스로에서 높은 PER를 줄 수 있는 경제활동을 독려하기 바란다.

 

[가족 안에서 가장 부자가 되었을 때 부모와 형제에 대한 행동요령]

#부자가 되었을 때  #행동요령

상황1) 재산 규모가 10억 원 안쪽일 때 : 자신의 자산이 뿌리를 내리기 전에는 목돈이 들어가는 일을 만들지 말고 부모님 생활비(투자배당-직불카드) 외엔 어떤 비용도 정기적 비용으로 만들면 안된다.
상황2) 재산 규모가 50억 원 안쪽일 때 : 부모님의 집을 사주거나, 차를 사주는 시기. 부모님 용돈 정도가 아니라 생활비 전체를 책임져야 할 시기이다. 형제들에 대한 지원은 조심해야 한다.
상황3) 재산 규모가 100억 원 이상 넘어갈 때 : 형제들 중에 가난한 사람이 있으면 안 된다. 그들이 가난에서 벗어나도록 적극적으로 도와줘야 한다. 가문이 부자가 되도록 만들어야 한다.

 

[절대로 다시 가난해지지 말자]

#내가 주도하는 삶  #워라벨

내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내가 주도하는 삶'이다. 내가 하고 싶은 일을 내가 자의적으로 하고 가치를 느끼면 그것이 워라벨이고 소확행이다. 20대, 30대에 충분한 수면과 정기적 휴가, 그리고 퇴근 후 취미 생활을 즐기는 삶을 원한다면 그에게 워라벨이 보장된 40대, 50대, 60대, 70대, 80대란 없다. 그런 생각을 했다는 것을 부끄러워해야 한다. 워라밸을 즐겼던 20~30대에게 닥쳐올 삶이란 치열한 20대를 보낸 사람들을 위해서 40대 이후부터 살아가야 하는 일뿐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리스크가 가장 적을 때는 남들이 두려워하며 투자하지 않는 시기이며, 이 시기는 오히려 할인된 가격으로 자산을 구매할 수 있는 상황이다. 산업과 경제에 대한 근본 가치를 믿고, 세상이 결국 전진할 것이라고 믿는 낙관주의자가 수백 년간 성공해왔다고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두려움에 자산을 던지고 떠난다고 하는데, 나는 그 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낙관주의자처럼 생각하자.
2. 죽어라고 절약해서 만든 종잣돈으로 투자해서 자산을 점점 키우고, 그 자본 이익이 노동 소득보다 많아지는 날이 부자가 된 날이다. 나의 노동 소득보다 자본 소득이 더 많아 지는 날이 몹시 기대가 된다.
3. 월급쟁이인 나의 PER은 0 이라는 것. 현재 수입에 방심하지 말고 스스로에게 높은 PER을 줄 수 있는 경제활동을 해야 한다. 생활 수준을 바꾸고 적극적인 재산 이동을 통해 하루하루 자본이익을 만들어내야 한다.
4. 젊을 때 워라밸, 소확행을 외치다보면 중장년 시기에 워라밸이 보장된 삶을 얻을 수 없고 치열하게 20대를 보낸 사람들을 위해 40대 이후로 살아가야 하는 일 뿐이다. 지금 당장의 안락함은 미래의 고생길이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당장의 워라밸이 아닌 미래의 내가 주도하는 삶을 살기 위해 당장 해야 할 일을 하자.

1. 절약해서 종잣돈 만들기
2. 독강임투!!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52) 죽어라고 절약해 종잣돈 1,000만원 혹은 1억 원이라도 만들어 욕심을 줄여가며 자산을 점점 키워서, 그 자본 이익이 노동에서 버는 돈보다 많아지는 날이 바로 당신이 부자가 된 날이고 경제적 독립기념일이다.

이렇게 부자가 되는 사람은 절대로 다시 가난해지지 않으며 부가 대를 이어 발전해 나갈 수 있다. 이것이 가장 빨리 부자가 되는 방법이다.

 


댓글


졸리lee
24. 11. 11. 12:48

상황1..이책을 3년전에 읽었더라면..^^ 좋은 후기 감사합니다 저도 빨리 읽어보고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