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반스쿨 중급반 돈의심리학 독서후기 [열중 41기 두 8걷고 5뚜기처럼 일어날 조! 예쁜봄]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의 심리학

2. 저자 및 출판사:모건 하우절

3. 읽은 날짜:2024-11-10

4. 총점 (10점 만점): / 8점

 

STEP2. 책에서 본 것

[3장 결코 채워지지 않는 것]

#목표#기대치#비교#충분히

부자가 된다는 것은 마음적으로도 넉넉한 것, 나의 기준을 세우지 않으면 그 마음은 영원히 채워질 수 없다.

남과의 비교를 통한 목표는 영원히 채워지지 않는 독을 만드는 것과 같으므로 나 스스로의 목표를 세워야 한다.

내가 스스로 이것이면 충분하다는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에 다다랐다면 그 이상의 무의미한 욕심을 부리지 말자.

 

[13장 안전마진]

#안전마진#확률#살아남기#실수의 여지

실수의 여지를 늘 주의해야한다. 실패 확률이 있다면 언제든지 리스크가 일어날 수 있음을 인정하고 대책을 마련해야한다. 그 중 대표적인 리스크 대비책은 월급외의 파이프라인을 만드는 것이다. 투자를 함에 있어서도 계획이 계획대로 되지 않음을 늘 대비하며 내가 예상하지 못한 정도의 위험이 다가와도 살아남을 수 있는 정도의 대비를 해야한다. 약간만이라도 파산위험이 도사리고 있다면 그 투자는 절대 안된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장기적으로 투자판에서 살아남는 것이다.

 

[15장 보이지 않는 가겨표]

#변동성#대가

성공적인 투자에는 대가가 따른다. 그것은 돈이 아닌 변동성, 후회, 공포, 의심 등으로 치러진다. 이걸 당연하게 여기고 받아들이자. 벌금이 아닌 수수료처럼 당연하게 생각해야 성공적인 투자를 할 수 있다. 이걸 치르기 싫어하는 사람이 성공을 할 방법은 없다. 내가 치르고 있는 이게 무엇을 위한 대가인지 명확하게 알고 기꺼이 받아들이자.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오랜만에 이 책을 다시 읽으며 안다고 생각했지만 그동안 잊고있던 돈에 대한 사실들을 다시 곱씹는 시간이었다. 돈이란 그 자체를 추구하기 보다, 돈을 가짐으로써 내가 궁극적으로 원하는 것에 얼마나 다가갈 수 있는지 의식하며 투자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투자공부와 투자를 하다보면 돈 자체에 매몰되어 내가 얼마나 더 벌 수 있는지에 꽂히는 경우가 많은데 그것보다 내 궁극적인 목표, 내가 원하는 삶에 다가간다는 생각으로 임해야겠다.

돈을 얼마나 벌던 이게 한순간에 나락으로 갈 위험이 있다면 이는 올바른 길이 아니다. 나는 오랫동안 투자판에서 살아남아 결국엔 내가 원하는 삶을 살고 싶은 투자자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나의 목표를 생각하며 투자에 임하기
  2. 약간의 파산 확률이라도 있다면 이건 옳은 길이 아니므로 하지 않기
  3. 투자로 인해 격는 여러 어려움은 부를 얻기 위한 당연한 수수료라고 생각하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75)가지고 있지도 않고 필요하지도 않은 돈을 벌기 위해서 그들은 자신이 가진 것, 필요한 것을 걸었다. 이는 바보같은 짓이다. 그냥 순전히 바보 같은 짓이다. 당신에게 중요하지 않은 무언가를 위해 당신에게 중요한 무언가를 건다는 것은 그냥 말도 안 되는 짓이다.

 

(p.224)불확실성을 상대하는 유일한 방법은 ‘발생할 거라고 예상하는 일'과 '실제로 발생하는 일'이 크게 차이 나더라도 계속해서 싸울 수 있는 능력을 유지하는 것이다.

 

(p.388)너나 대부분의 사람이 진심으로 원하는 것은 돈이 가져다주지 않는다


댓글


투현맘1416user-level-chip
24. 11. 21. 00:12

예쁜봄님~~ 과제 완료 하셨네요. 조모임 하면 항상 말씀도 잘해주시고, 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