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돈의 심리학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41기 88조 돌콩이]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의 심리학

2. 저자 및 출판사:모건 하우철/(주)인플루엔셜

3. 읽은 날짜:2024.11.08

4. 총점 (10점 만점): / 10점

 

STEP2. 책에서 본 것

  1. 최고의 수익률을 올리는 것 보다, 꽤 괜찮은 수익률을 반복해서 올리는 것이 더 훌륭한 투자다.
  2. 주변 사람들이 모두 미쳐갈 때 평범한 것을 할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3. 부자가 되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부자로 남는 것이다.바로 살아남는 일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최고의 수익률을 올리는 것 보다, 꽤 괜찮은 수익률을 반복해서 올리는 것이 더 훌륭한 투자다. 

    소중한 내 종잣돈을 이용해서 하는 투자는, 최고의 수익률을 내야한다는 강박아닌 강박이 있었던 것 같다. 한번의 투자로 가장 높은(투자할 수 있었던 물건들 중) 수익률을 내야만 할 것 같았다. 

    그런데 이번 게리롱튜터님의 강의에서도, 돈의 심리학에서도 수익률이 중요한게 아니라, 꽤 괜찮은 수익률을 반복적으로 내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실력이 있어야 한다는걸 알게 되었다.

  2. 주변 사람들이 모두 미쳐갈 때 평범한 것을 할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모두가 부동산은 끝났다고 외치던 시절을 겪으며, 나또한 그말에 동참하며 지내왔다. 

    지난 22-23년 하락장때 모두가 하락의 공포에 사로잡혀 있었을때..

    그때 용기를 내고 평정심을 유지하고 투자하려 노력했다면 어땠을까?

    사실 그때 지금 사야해!! 라고 생각은 했지만, 알고 있는 지역도 없었고, 공부도 전혀 되어 있지 않았기에 기회를 잡지 못한 것 같다.

    기회는 늘 준비된 사람에게 오는것!

    언제든 다가오는 기회를 잡기위해 부지런히 공부하고 익혀야 겠다.

  3. 부자가 되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부자로 남는 것이다.바로 살아남는 일이다.

    부자가 되는건 어찌 어찌 하면 운의 영역으로도 될 수 있을 수 있다. 하지만 내 실력이 아닌 운의 영역으로 얻어진 부는 결고 내것이 될 수 없다. (업무를 하면서 수없이 보아 왔다. 증여와 상속을 통해 얻은 부를 지키는 일은 고양이가 생선을 지키는 일 만큼 어려운 일이다.)

    앞으로 얻게될 부를 어떻게 지킬 것인가. 그것 또한 실력을 키우는 것 말고는 방법이 없다.

    끈임없이 공부해야 하는 이유이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저축하기. 예고없이 찾아온 황금 같은 투자 기회를 잡고 싶을때 잡을려면 저축을 해야 한다고 한다. 작은 돈이라도 가벼이 여기지 않고 아끼서 저축하기.
  2. 시장상황에 흔들리지 말고, 달아날까 불안해 하지 말고 부지런히 공부하고 알아가기
  3. 실현가능한 목표 설정하고 하루하루 달성하며 성장하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218.  가치투자의 아버지. 기업 분석의 창시자 워런 버핏의 스승이자 세기의 투자자 벤저민 그레이엄. 그는 자신의 이론과 공식을 수차례 보완하며 ‘미래의 예측 불허함’에 찬동했다. 누가 예상을 하고, 예측을 하고, 미래를 점치는가. 확실한 건 세상에는 예측불허한 일이 생긴다는 그 사실뿐이다.

 

P177. 저축을 할 수 있는 능력은 생각보다 우리 손에 달려 있다. 저축은 돈을 덜 쓰는 것만으로도 가능하다. 욕망을 줄이면 돈도 덜 쓸 수 있다. 남들이 나를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신경을 덜 쓰면 욕망도 줄어든다. 여러 번 언급했듯 돈은 금융보다 심리와 더 많이 연관되어 있다.

 

P151. 돈이 많다고 해서 행복한 것은 아니다. 하지만 행복을 위해 돈이 필요한 것은 사실이다. 내가 원하는 것을, 내가 원할때, 내가 원하는 사람과 내가 원하는 곳에서, 내가 원하는 만큼 할 수 있다는 것은 엄청난 행운이고 행복이다. 그리고 여기에는 반드시 돈이 필요하다. 돈의 진짜 가치는 바로 여기에 있다.

 

P95. 사람들은 언제나 최고 수익률을 원한다. 그러나 오랜 시간 성공을 ‘유지’한 사람들은 최고 수익률을 내지 않았다. 그들은 꾸준한 투자율을 보였다. 오랫동안 괜찮은 수준의 수익률을 유지하는 것이 훨씬 더 나은 결과를 낳는다. 그러니 ‘닥치고 기다려라’ 시간의 힘이, 복리의 힘이 너희를 부유케 할 것이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