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투자노하우] 12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뜨사차
독서멘토, 독서리더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작성 과제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의 심리학
2. 저자 및 출판사: 모건 하우절, 인플루엔셜
3. 읽은 날짜: 2024.11.2.~11.8.
4. 총점 (10점 만점): 9점
STEP2. 책에서 본 것
[Chapter7. '돈이 있다'는 것의 의미]
#돈의 의미 #부의 정의
돈이 많다고 해서 행복한 것은 아니다. 하지만 행복을 위해 돈이 필요한 것은 사실이다. “ 내 시간을 내 뜻대로 쓸 수 있다는 것이 돈이 주는 가장 큰 배당금이다.” 아침에 일어나 내 시간을 회사 업무에 고정해 두지 않고 내 마음대로 쓸 수 있다는 생각만으로 행복하다. 아침시간을 내 마음껏 활용하는 삶은 어떨지 궁금하기도 하다. 내가 바라는 부에 대한 개념이 예전에는 그냥 많은 돈의 개념이었다면 지금은 당장 위급한 상황에서 내가 당장 일하지 않아도 해결할 수 있는 정도의 “돈”의 개념이 생겨가고 있는것 같다. 그리고 은퇴를 바라는 나의 삶에서 내가 원하는 인생의 그림도 그릴 수 있었다.
[Chapter13. 안전마진]
#리스크 #보유현금 #겸손 #불확실성을 대하는 자세
“아무리 내가 옳다 해도 내 앞에 있는 칩을 몽땅 걸 수 있는 순간은 없다.” 투자를 해 나가는 과정에서 내가 할 수 있는 일과 예기치 않게 혹은 계획에 없는 일이 일어나는 순간들이 있을 것이다. 투자는 '발생할 거라고 예상 하는 일'과 '실제로 발생하는 일'이 크게 차이나더 라도 계속해서 싸울 수 있는 능력을 유지할 수 있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투자의 영역에서는 변동성이라는 부분이 투자를 계속해 나갈 수 있거나 없게 만드는 요소 중 하나 인 것 같다. 변동성으로 인해 닥친 나의 상황을 바라보는 내 자신의 정신적 상태를 지금은 상상할 수도 없다. 오로지 그 순간 나를 버틸 수 있게 하는 것은 “안전마진”인 것이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나의 현재 저축률과 인내심. 세계 경제가 향후 수십년간 가치를 창출할 거라는 낙관적 시각
2. 모든 성공이 노력의 결실도 아니고 모든 가난이 게으름의 결과도 아님을. 누군가를 판단할 때 이 점을 반드시 기억하자. 나도 가난은 게으른 사람의 점유물로 생각이 되어가고 있던 찰라 마음가짐을 바로 잡을 수 있어 좋았다.
3. 내가 노력해서 내가 원하는 때에 은퇴할 수 있는 기쁨을 얻을 수 있게 그럼에도 나는 노력하자.
4. 모든 것에는 대가가 있다. 내가 받고 싶은 편안한 삶은 그녕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다.
5. 그리고 혹시 나의 가치관이 바뀔 수도 있다. 가치관과 목표가 조금씩 바귀었다고 인정할 수 있는 사람이 되자. (합리화 금지)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아침에 내가 할 수 있는 절약을 상기하기.(커피 일주일에 5번으로 줄이기)
2. 하루 원씽 지키며 노력하기(임보 하루 최소 2장, 독서 최소 30P)
3. 나를 아끼고 사랑하자. 겸손의 자세 가지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댓글 0
구구z : 정리왕 욜라님. 돈의 심라학을 꼭꼭 씹어드셨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