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1단계 : 지출 종류별로 목표 금액 정하기

  1. 10월에는 허리띠 졸라메기로 한 달이어서 지출내역이 많이 없습니다. 그런데 생활해 보니 그렇게 힘들거나 쪼들리지 않아서 앞으로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 아이들(초2, 만4세)을 위한 교육비가 너무 현저히 낮아서 월 20만원으로 좀 올려 책정했습니다. 지금 발목을 다쳐서 운동을 못하고 있는데 태권도 학원이나 체육학원 한군데는 꼭 보내고 싶어서요..
  3. 그동안 쪼들린다고 제껴놓았던 십일조도 해보려고합니다. 아끼니 충분히 할수 있는 여력이 생기네요.
  4. 비상금(비정기)은 지금은 나갈 돈이 없어서 낮게 책정되었지만, 너나위님이 설계해 주신대로 한달에 일정 금액을 모으는 것을 실천 하려고 합니다.
  5. 올해는 남편 이름으로 퇴직연금을 최대금액으로 입금 하여 세액공제를 받고, 내년부터는 저도 수입이 생겨서 저와 남편 각각 50만원씩 퇴직연금 시작할 계획입니다.
  6. 저축금액이 월 300~400만원 정도 될 것 같은데, 자산통장(저축통장)을 ISA 계좌를 이용해 영구포트폴리오를 따라 가는게 좋을지, 그냥 은행 저축을 해야할지 아직 생각이 많고 어떻게 해야 맞는 것인지 아직도 잘 모르겠습니다. 이건 다음 광금러님 강의를 듣고 결정해야겠지요?

 

 

 

2단계 : 각 항목별 통장 계좌를 정하고 연결할 체크카드 발급하기

 

 

 

 

 

 

 

 

 

 

 

 

 

 

 

  1. 통장쪼개기 

생활비 / 활동비 / 교육육아비 / 정기결제 / 비상금 다섯개 통장으로 나누었습니다.

정기결제 통장은 매월 나가는 금액을 한 통장에서 나가게 모아둔 것입니다. (체크카드 불요)

비상금 통장은 매일 이자 넣어준다는 토스뱅크 모으기통장을 활용하였습니다. 

 

  2. 나머지 계획

 

일단 통장 쪼개기를 실행하기 위해서 제가 가지고 있는 계좌들을 활용했습니다. 늦어도 내년 1월부터는 수입이 많은 남편 체크카드로만 사용 할 수 있도록 토스뱅크에서 남편 명의로 모임통장을 개설하려고 합니다. 최근에 남편이 카카오뱅크 통장을 만든 이력이 있어서 12월 7일은 되어야 새로운 입출금통장 개설이 가능하더라고요.. ㅠ

 

<12월 안에 통장쪼개기 마무리 계획>

   1) 생활비, 활동비 : 토스 모임통장 & 남편 명의의 체크카드

   2) 교육육아비 : 그대로 제 농협통장 (학교스쿨뱅킹이 농협밖에 안되더라고요)

 

 

3단계 : 체크카드에 용도를 네임펜으로 써주고 인증샷 남기기

 

 

 

 

 

 

 

 

 

 

 

 

 

 

 

 

 

  1.  통장 쪼개기 하며 느낀 점 

기존에는 가계부를 썼었습니다. 신용카드를 3가지를 쓰고, 통장 거래도 있고 해서 매주 가계부를 정리하는 것도 참 일이었는데 통장쪼개기를 하니 한 눈에 볼 수 있을 것 같아서 너무 좋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신용카드를 쓰다보면 할부가 한개씩 두개씩 쌓여서 목돈이 꽁으로 나가는 느낌이 참 괴로웠습니다. (이번달 카드 할부만 90만원… 다행히 자동차 할부 빼고는 이번달에 끝나네요.) 

이제 목돈이 필요한 상황을 대비해 비상금 300만원 잔고를 유지할 계획이고, 여기에 매달 일정 금액을 비정기 금액으로 넣을 생각입니다.

 

  2.  내가 주의해야 할 지출 항목 한 가지 

 

식비입니다. 

마트에 가면 아이들에게 이것도 해주고, 이것도 해줘야지 하는 생각에 이것저것 담고, 냉장고를 가득 채웁니다. 그런데 그 재료들을 다 활용하기가… 요똥인 저는 참 어렵더라고요…. 의욕만 앞선… 

그래서 무슨 요리를 할지 대강 단 2, 3일치라도 식단 계획을 세우고 그 메뉴에 맞는 재료만 사기로 마음먹었습니다. 10월 한달 그렇게 장을 보니 꽤 많은 돈이 절약되었습니다.

다행히 아이들이 집밥을 좋아해서 이것저것 아무거나 해줘도 잘 먹는 편이라 저만 고치면 아무도 불편하지 않는 절약이 될 것 같습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