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돈의 심리학' 독서 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41기 14조 일은]

  • 24.11.12

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의심리학

2. 저자 및 출판사: 모건하우절

3. 읽은 날짜: 2024. 11. 6 ~

 

STEP2. 책에서 본 것

  1. Story1 아무도 미치지 않았다: 사람들의 투자 결정은 개인의 경험에 의해 좌우된다. 금융 의사결정은 지능이나 교육이 아니라 언제 어디서 태어났는지의 우연에 의해 크게 좌우된다는 말이다. 나의 입장에서는 잘못된 결정인 것 같아 보여도 그 사람의 경험을 기반으로 생각해보면 타당한 결과일 수 있다.
  2. Story3 결코 채워지지 않는 것: 충분함을 느끼는 것이 중요하다.
  3. Story9 부의 정의: 소비 부자가 아닌 자산 부자가 되어야 한다. 부의 진정한 가치는 더 큰 부가 되어 선택권과 유연성을 제공하는 데에 있다.
  4. Story16 너는 나와 다른 게임을 하고 있다: 나의 목표에 집중하고 이와 관계 없는 정보에 휩쓸리지 않아야 한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더 많은 것을 얻고 싶은 마음이 만족보다 야망을 더 키우면 위험해진다고 한다. 부자가 되어도 더 큰 부자가 있을 것이고 더 큰 부자가 되어도 그보다 더 큰 부자가 있을 것이다. 위에 있는 것들만 보고 쫓아가려 하면 끝이 없고 행복하지도 않을 것 같다. 비교하는 것을 경계하고, 나에게 만족하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2. 보여지는 것은 아무 것도 아니다. 진짜 부자들 중에는 겉으로 보기엔 지극히 평범해 보이는 사람들도 있다. 페라리를 탔다고 부자가 아니고 노동자라고 부자가 아닌게 아니다.
  3. 귀중하지 않은 것을 위해 귀중한 것을 걸지 말아야 한다. 나에게 진정으로 귀중한 것이 무엇인지 생각하게 되었다. 가족들과 함께 보내는 시간, 건강한 몸과 마음, 날 사랑해주기를 바라는 사람들로부터 사랑 받는 일은 말할 수 없이 귀중하다. 돈도 귀중하지만 행복보다는 덜 귀중하다. 너무 돈 버는 일에만 목메지 말고 유리공들을 더 잘 돌봐야겠다고 생각했다. 함께하는 시간은 무한하지 않으니까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투자할 때 덜 좋더라도 안전 마진이 큰 매물을 선택하기. 조금 더 좋지만 덜 하락한 단지는 그만큼 안전마진이 적기 떄문에 마음 편하게 잠을 자려면 덜 좋더라도 많이 하락한 단지를 보자! 로얄동 로얄층이어도 비싼 매물은 안전마진이 적다는 것을 기억하기!! (마음을 비우자..!!!)
  2. 내가 충분함을 느끼는 것들 생각해보기. 일상에서의 행복을 찾고 감사일기 매일 쓰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12. 돈 관리를 잘하는 건 당신이 얼마나 똑똑한지와 별 상관이 없다. 중요한건 당신이 어떻게 행동하느냐이다.

→ 머리로만 아는 것은 의미 없다. 행동하자!

p77. ‘충분함’을 느끼지 못한다면 삶은 아무 재미가 없다. 결과에서 기대치를 뺀 것이 행복이다.

p103. 돈을 벌 때 만큼이나 빨리 돈이 사라질 수 있음을 두려워할 줄 알아야 한다. 번 돈의 적어도 일부는 행운의 덕이므로 과거의 성공을 되풀이할 거라 믿지 말고, 겸손한 태도를 가질 필요가 있다.

→ 부자가 된 내가 평생 기억했으면 좋겠는 문구

p140. 원하는 것을, 원할 때, 원하는 사람과, 원하는 만큼 오랫동안 할 수 있는 능력은 가치를 매길 수 없을 만큼 귀한 것이다.

→ 내가 부자가 되고 싶은 이유

p335. 투자에서 가장 강력한 힘을 가진 것은 시간이다. 시간은 작은 것을 크게 키우고, 큰 실수를 약화시킨다.

 


댓글


일은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