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반스쿨 중급반 독서 후기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돈의심리학
2. 저자 및 출판사: 모건하우절
3. 읽은 날짜: 2024. 11. 6 ~
STEP2. 책에서 본 것
- Story1 아무도 미치지 않았다: 사람들의 투자 결정은 개인의 경험에 의해 좌우된다. 금융 의사결정은 지능이나 교육이 아니라 언제 어디서 태어났는지의 우연에 의해 크게 좌우된다는 말이다. 나의 입장에서는 잘못된 결정인 것 같아 보여도 그 사람의 경험을 기반으로 생각해보면 타당한 결과일 수 있다.
- Story3 결코 채워지지 않는 것: 충분함을 느끼는 것이 중요하다.
- Story9 부의 정의: 소비 부자가 아닌 자산 부자가 되어야 한다. 부의 진정한 가치는 더 큰 부가 되어 선택권과 유연성을 제공하는 데에 있다.
- Story16 너는 나와 다른 게임을 하고 있다: 나의 목표에 집중하고 이와 관계 없는 정보에 휩쓸리지 않아야 한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 더 많은 것을 얻고 싶은 마음이 만족보다 야망을 더 키우면 위험해진다고 한다. 부자가 되어도 더 큰 부자가 있을 것이고 더 큰 부자가 되어도 그보다 더 큰 부자가 있을 것이다. 위에 있는 것들만 보고 쫓아가려 하면 끝이 없고 행복하지도 않을 것 같다. 비교하는 것을 경계하고, 나에게 만족하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 보여지는 것은 아무 것도 아니다. 진짜 부자들 중에는 겉으로 보기엔 지극히 평범해 보이는 사람들도 있다. 페라리를 탔다고 부자가 아니고 노동자라고 부자가 아닌게 아니다.
- 귀중하지 않은 것을 위해 귀중한 것을 걸지 말아야 한다. 나에게 진정으로 귀중한 것이 무엇인지 생각하게 되었다. 가족들과 함께 보내는 시간, 건강한 몸과 마음, 날 사랑해주기를 바라는 사람들로부터 사랑 받는 일은 말할 수 없이 귀중하다. 돈도 귀중하지만 행복보다는 덜 귀중하다. 너무 돈 버는 일에만 목메지 말고 유리공들을 더 잘 돌봐야겠다고 생각했다. 함께하는 시간은 무한하지 않으니까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 투자할 때 덜 좋더라도 안전 마진이 큰 매물을 선택하기. 조금 더 좋지만 덜 하락한 단지는 그만큼 안전마진이 적기 떄문에 마음 편하게 잠을 자려면 덜 좋더라도 많이 하락한 단지를 보자! 로얄동 로얄층이어도 비싼 매물은 안전마진이 적다는 것을 기억하기!! (마음을 비우자..!!!)
- 내가 충분함을 느끼는 것들 생각해보기. 일상에서의 행복을 찾고 감사일기 매일 쓰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12. 돈 관리를 잘하는 건 당신이 얼마나 똑똑한지와 별 상관이 없다. 중요한건 당신이 어떻게 행동하느냐이다.
→ 머리로만 아는 것은 의미 없다. 행동하자!
p77. ‘충분함’을 느끼지 못한다면 삶은 아무 재미가 없다. 결과에서 기대치를 뺀 것이 행복이다.
p103. 돈을 벌 때 만큼이나 빨리 돈이 사라질 수 있음을 두려워할 줄 알아야 한다. 번 돈의 적어도 일부는 행운의 덕이므로 과거의 성공을 되풀이할 거라 믿지 말고, 겸손한 태도를 가질 필요가 있다.
→ 부자가 된 내가 평생 기억했으면 좋겠는 문구
p140. 원하는 것을, 원할 때, 원하는 사람과, 원하는 만큼 오랫동안 할 수 있는 능력은 가치를 매길 수 없을 만큼 귀한 것이다.
→ 내가 부자가 되고 싶은 이유
p335. 투자에서 가장 강력한 힘을 가진 것은 시간이다. 시간은 작은 것을 크게 키우고, 큰 실수를 약화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