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중급반 - 나에게 맞는 투자지역 찾는 법
양파링, 게리롱, 식빵파파, 주우이
안녕 하세요.
Zzhang이라고 합니다.
작년에 열중 강의를 듣고 이번에 재수강으로 다시 강의를 들었는데요.
와! 투자 심화 과정이라고 할까요? ㅎㅎ
지금까지 들어보았던 게리롱님의 강의 중 최고였습니다!
제가 지금까지 잊고 있었던 투자에 관한 기본 원칙이라던가
투자에 관한 마인드에 관해 다시 한번 복기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번 강의는 큰 틀에서 보면 투자에 관한 원칙과 단계별 프로세스,
게리롱님의 첫 투자 실전 사례를 들며 어떤 방식으로 복기를 해야 하는건지 자세히 설명해 주셨는데요.
투자에 관한 원칙에서는 작년 열기에서 듣고 지금까지 거의 잊고 있었던 저.환.수.원.리 원칙에 관해 하나하나 자세히 설명을 해 주셨습니다. 그 중에서도 몇 번이나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 “저평가”는 전 고점 대비 -20%가 떨어진 하락율만을 보는게 아니라, “가치 있는 것을 가치보다 싸게 산다”는 개념으로 적용하고 접근해야 한다는 것을 다시 한번 되새길 수 있었구요. 가장 다르게 와 닿았던 “환금성”에 관해서는, 우리가 흔히 탑층과 저층을 제외하고 300세대 이상이면 환금성에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단순한 기준을 가지고 있었는데요. “매도 시점에 사람들이 좋아할 만 곳"을 골라야 환금성에 크게 문제가 되지 않을거란 설명에 크게 공감도 했습니다. 그리고, “리스크” 부분도 역전세, 공급 등 리스크가 있는 부분은 가능한 피해서 투자를 해야 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지만, 리스크는 어떤 상황에서라도 적게든 크게든 경험할 수 있는 부분이라 “감당가능한 리스크라면 투자하고 대응하라”는 말도 크게 와 닿았습니다.
그 다음으로 투자 단계별 프로세스에서도 아주 깔끔하게 알기 쉽게 설명을 해 주셨는데요.
각자가 만들어 놓은 앞마당에서 (지역 임장,임보를 통해) 가치를 파악한 다음 투자범위에 들어오는 단지에 관해서는 계속해서 꾸준하게 시세 트레킹을 하며 지켜보고 있다가 투자 범위에 들어오는 단지에 관해서는 전수 조사후 마지막까지 깍아서 더 싸게 매수를 하라고 하셨는데요. 아주 기본적인 프로세스로 보여지지만 단계별로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임장이던가 임보, 시세 트레킹, 매물 임장이 저에게는 아직도 힘든 과정이라 각 단계별로 실력을 쌓기 위해 좀 더 노력을 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마지막으로 투자를 직접 하고 난 다음 복기하는 과정도 너무 중요하다고 강조를 해 주셨는데요.
복기를 하면서 다음 번 실수도 막을 수 있고 그런 경험이 차츰차츰 쌓여 실력이 될 수 있다고 했습니다.
꼭!꼭! 실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게리롱님의 5년간의 경험에서 우러나온 내공 있는 강의 너무 잘 들었습니다.
준비하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