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수강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1강 강의 후기[열중41기 독서랑4랑에 빠진 1반인 8인조 꿀잼테니스]

안녕하세요 열반중급반 꿀잼테니스 입니다.

 

열반기초에서 넘어와 열반중급반을 수강하면서  ‘실전투자에서의 저환수원리는 이런 의미였구나'라는 점을 알게 되었다.  

 

<저환수원리>

  • 저평가

    강의의 핵심은 무조건 싼 것을 사는 것이 아니라  ‘가치가 있는 것을 가치보다 싸게 사는 것’에서 부터 시작 하는것과 그 물건이 가치가 있냐 없냐를 따지기 위해선 비교 평가를 할 줄 알아야 한다는 점이었다.

    그동안 저평가와 저가치에 대한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하지 못했었는데 게리롱님의 강의를 통해서 확실하게 

    알 수 있었던 것 같다.

    특히 입지부분에서 동그라미와 세모로 표시하여 설명해주신 부분은 인상 깊었다.

  • 환금성

    300세대 이하, 1층, 탑층 제외 등 공식 외우듯 알고 있었는데 환금성이 가지는 실전투자에서의 의미는 좀 더 

    확장된 의미였다. 결국 매도 시점에 사람들이 과연 사고 싶어할까? 라는 점과 매도 시 입지와 연식, 선호도, 투자계획 등을 생각하고 투자해야 한다는 점을 배웠다.

  • 수익성

    투자금이 적게 들어가는 것을 사서 수익률(수익)이 높아지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니라  투자금이 좀 더 들어가더라도 충분한 수익을 낼 수 있는 가치있는 물건을 고르는 것. 수익률에 집착하지 말고 수익을 많이 낼 수 있는 가치있는 단지를 비교평가할 줄 알아야 한다.

  • 원금보존

    전세가율이 높은 단지에 투자하되 원금을 철저히 지킬 수 있는 곳에 투자해야 한다는 점이다. 매매가가 떨어지면 전세가도 떨어질 수 있는데 가치있는 물건이라면 잘 지켜서 수익을 내야 한다는 점은 실전투자에서의 원금보존이 어떤 의미인지 다시 한 번 생각하게 해주었다.

  • 리스크

    모든 경우에는 리스크가 따른다. 하지만 그 리스크를 맞더라도 대응가능하고 가치있는 물건이라면 버텨야 한다는 점이다.

    결국 "비교평가하여 가치가 있는 물건을 싸게 구입하여'가 전제조건이자 디폴트 0순위라는 점을 마음 깊이 새겨야겠다.  

저환수원리의 투자원칙에서의 개념과 투자원칙에 의한 실전투자기준은 이론적으로만 생각했던, 어쩌면 숫자에 의존했던 내 생각과 많이 달랐고 실전투자에 좀 더 가까워지는 느낌이 들었다. 

생각의 틀을 바꿔주신 게리롱님께 감사드리며 독서와 강의에 좀 더 집중해서 잃지 않는 투자자가 되어야 겠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