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투기 1주차는 제주바다님의 a지역 지역분석 강의였습니다.

 

지방의 현 상황을 단지 그래프를 통해 확인했고, 그래서 지금은 지방이구나! 눈 똑바로 뜨고 계속 봐야겠다! 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지방투자의 핵심은 수요를 파악하는 것. 살고싶어해? 갖고싶어해? 항상 되뇌어야 하고, 인구가 많은 곳에 입지 요소와 상품성 고려해서 개별 단지로 접근하는게 중요함을 다시 상기시킬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선호 생활권을 찾고 생활권 별로 선호 단지, 덜 선호 단지, 비선호 단지를 찾는 연습 / 선호 신축, 덜 선호 신축, 비선호 신축을 찾는 연습을 해보려고 합니다. 

지방이라도 광역시와 중소도시는 입지독점성이 다르기 때문에 중요하게 봐야할 입지 기준이 달라서 구분지어 생각해봐야 함을 배웠습니다. 이번 전주 임보는 정성적인 환경과 공급을 좀 더 신경써서 볼 생각입니다.

 

시세 분석할 때는 랜드마크 아파트로 저평가된 곳을 찾아보고 시세그룹핑을 해보며 단지 대 단지로 비교해보는 것이 중요하고, 얼마나 떨어졌는지 표시해서 저평가까지 판단해봐야 쉽게 투자 물건을 골라낼 수 있겠다 싶었습니다.

이번 임보 단지분석에 단지 선호도도 매겨봐야 겠습니다. 예를들어 생활권은 ‘상’인데 단지 선호도는 ‘하’ 이런식으로.. 그래야 투자 후순위로 둬야하는 준신축 혹은 붙잡아도되는 구축을 나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비교평가는 항상 어렵고 잘하고 있는게 맞는지 의심스럽지만 계속해서 단지의 가치를 생각하고 서로 붙여보면 투자 물건을 골라낼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렇게 될때까지 비교에 비교에 비교를~~

강의 내내 지금이 투자할 시기라고 강조하시고, 할 수 있다고 끊임없이 용기 주신 제주바다님 감사합니닷!!


 


댓글


민하0911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